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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404 - 411
김경훈 (광주 여자 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effects of schema activation on reading comprehension. The subject of a sample survey was a 36 student experimental group and a 32 student control group, total 68 students at third grade class of C Middle School in Gwangju. Students ability to read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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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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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에서 상향식 과정은 읽기 자료를 번역하고 또 무엇을 하는 과정인가? | Clarke & Silberstein(1977)[10]이 언급한 스키마 이론의 중요성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선험지식 구조는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독해에서는 상향식 과정(bottom-up processing)과 하향식 과정(top-down processing)이 일어난다고 하였다. 상향식 과정에서는 읽기자료를 번역, 부호해독, 부호화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독서 자료를 읽을 때 철자, 단어, 구, 문장, 단락의 순으로 해독한 후에 전체 글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 |
스키마는 어떤 경험의 총체이며, 어떤 개념인가? | 스키마(schema)는 우리의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경험의 총체이다. 다른 의미로, 스키마는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 모든 일에 대한 우리의 기억 내용이며 우리의 지식이다. 모든 기억은 지식이며, 지식을 구조로 표시하는 추상화된 개념이 스키마이다. 그러므로 스키마 이론은 지식 이론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언어의 표현이나 이해 과정에서의 지식 기능에 관한 이론이다. | |
스키마에는 두 유형이 있는데, 각각은 무엇인가? | 스키마에는 두 유형이 있다. 첫째 유형은 내용 스키마로서 이는 특별한 영역과 좀 더 일반적인 세계 지식 모두의 영역이며 대상과 사건들의 지식으로 존재한다. 다른 유형은 형식 스키마인데, 이는 우리 문화 속에 이야기가 어떻게 설명되는지, 작가들이 어떻게 전형적으로 이해에 도움을 주는가, 텍스트 형식이 어떻게 의미의 단서를 제공하는가와 같은 담화 구조와 관습의 지식이다. 역시 이는 작가와 같이 생각 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우리의 예상을 안내 해 주기도 한다. 스키마 이론의 목적은 독자와 텍스트 사이 중간면을 명확히 하는데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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