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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마 활성화가 영어 독해에 미치는 영향 -중학생을 중심으로-
Effect of Schema Activation 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404 - 411  

김경훈 (광주 여자 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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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스키마 활성화가 영어 독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광주시내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 중 실험집단 36명 통제집단 32명 총 68명이 실험 대상 이었다. 이 학생들의 영어 능숙도는 사전 검사를 통해 동일한 집단임을 보였으며, 실험집단은 독해 전 활동으로 어휘제시와 이미지 자료를 제시하여 수업을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문법 번역식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사전 사후 각각 영어 독해와 관련된 25문항으로 하였으며 자료 분석SPSS 12.0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는 독해 전 활동이 영어 독해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영어 능숙도에 따른 결과는 하위집단이 상위집단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스키가 활성화를 통한 영어 독해 학습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 하였으며 그 결과 실험 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더 높은 학업 성취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effects of schema activation on reading comprehension. The subject of a sample survey was a 36 student experimental group and a 32 student control group, total 68 students at third grade class of C Middle School in Gwangju. Students ability to read Engli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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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2: 스키마 활성화 활동이 중학생들의 영어 능숙도에 따라 영어독해 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이 연구는 어휘제시와 이미지 자료를 활용을 통한 스키마 활성화가 영어 독해 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하고 분석하였다. 실험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고찰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학생들이 어휘제시와 이미지 자료를 활용하여 영어의 흥미를 이끌어 내고 독해 능력 향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반과 통제반의 영어 독해력 향상 효과를 측정하고 설문지를 통한 영어 흥미도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모든 자료의 분석은 SPSS12.
  •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방법은 전통적인 문법 번역식 교수방법을 주로 사용하여 단어나 문법 항목 암기에 중점을 두어 가르치고 있으며, 학생들도 단순한 어휘 암기 및 문법학습에 치중하여 영어 독해에 대해 어렵고 지겨운 것으로 생각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어 학습자들에게 어휘 제시와 이미지 자료를 활용한 스키마 활성화가 독해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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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해에서 상향식 과정은 읽기 자료를 번역하고 또 무엇을 하는 과정인가? Clarke & Silberstein(1977)[10]이 언급한 스키마 이론의 중요성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선험지식 구조는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독해에서는 상향식 과정(bottom-up processing)과 하향식 과정(top-down processing)이 일어난다고 하였다. 상향식 과정에서는 읽기자료를 번역, 부호해독, 부호화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독서 자료를 읽을 때 철자, 단어, 구, 문장, 단락의 순으로 해독한 후에 전체 글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스키마는 어떤 경험의 총체이며, 어떤 개념인가? 스키마(schema)는 우리의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경험의 총체이다. 다른 의미로, 스키마는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 모든 일에 대한 우리의 기억 내용이며 우리의 지식이다. 모든 기억은 지식이며, 지식을 구조로 표시하는 추상화된 개념이 스키마이다. 그러므로 스키마 이론은 지식 이론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언어의 표현이나 이해 과정에서의 지식 기능에 관한 이론이다.
스키마에는 두 유형이 있는데, 각각은 무엇인가? 스키마에는 두 유형이 있다. 첫째 유형은 내용 스키마로서 이는 특별한 영역과 좀 더 일반적인 세계 지식 모두의 영역이며 대상과 사건들의 지식으로 존재한다. 다른 유형은 형식 스키마인데, 이는 우리 문화 속에 이야기가 어떻게 설명되는지, 작가들이 어떻게 전형적으로 이해에 도움을 주는가, 텍스트 형식이 어떻게 의미의 단서를 제공하는가와 같은 담화 구조와 관습의 지식이다. 역시 이는 작가와 같이 생각 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우리의 예상을 안내 해 주기도 한다. 스키마 이론의 목적은 독자와 텍스트 사이 중간면을 명확히 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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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미선, 문화교육을 통한 영어 독해력 향상과 영어 학습 동기 유발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2. 신길호, "선험지식구조 이론과 영어 독해 교육", 교육연구정보 8호, 강원도 교육 연구원, pp.2-19, 1992. 

  3. 신용진, "Schema Theory가 영어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논문집, 38권, 1994. 

  4. 오미정, 독해선행질문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독해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화 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5. 정병희, 스키마 활성화를 통한 읽기지도 방법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7. 

  6. 최수영, 멀티미디어 기반 영어 교육, 서울: 한국문화사, 2003. 

  7. 최천택, "영어 독해력 증진에 관한 연구", 영어 영문학, 37, pp.249-275, 1991. 

  8. 황동을, 독해 전 활동이 고등학생의 영어 독해에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9. F. C. Barlette, Remember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32. 

  10. M. A. Clarke and S. Silberstein, "Toward a Realization of Psycholinguistic Principles for the ESL Reading Class," Language Learning, Vol.27, No.1, pp.136-137, 1977. 

  11. R. M. Gagne,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Research Field,"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Vol.8, No.3, pp.7-14, 1986. 

  12. Grellet and Francoise, Developing Reading Skill: A Practical Guide to Reading Comprehensive Exercis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1. 

  13. A. J. Harris, Effective Teaching of Reading, New york: David Mckay Company, Inc, 1962. 

  14. T. Hudson, "The Effect of Induced Schemata on the "Short Circuit," In L2 Reading: Non-decoding Factors in L2 Reading Performance," Language Learning, 32, 1982. 

  15. J. W. Irwin, Teaching Reading Comprehension Processe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6. 

  16. W. J. Lamberg and C. E. Lamb, Reading Instruction in the content Areas. Chicago: Rand McNally College, 1980. 

  17. N. D. Marsheffel, Better Reading in the Secodary School, NY: The Ronald Press Company, 1966. 

  18. B. McLaughlin, "Restructuring," Applied Linguistics, 11, pp.13-128, 1990. 

  19. A. Parviz, "Schema Theory-Based Pre-Reading Tasks: A Neglected Essential in the ESL Reading Class," The Reading Matrix, 3, 2003. 

  20. M. S. Steffensen and C. Joag-dev, Read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Indiana: Indiana University, 1981. 

  21. L. K. Taglieber, L. L. Johnson. and D. B. Yarbrough, "Effects of Pre-reading Activities on EFL Reading by Brazilian College Students," TESOL Quarterly, Vol.22, No.3, pp.455-472,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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