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대생의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자기효능감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on the Mental Health of Female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5 no.4, 2008년, pp.513 - 521  

박효정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간호과학부) ,  김미영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간호과학부) ,  정덕유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간호과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on the mental health of female undergraduate students. Method: Three hundred ninety-nine undergraduate students were conveniently selected from a university in Seoul. The instruments used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여대생의 정신건강 정도를 파악하고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여대생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여대생 건강증진을 위한 실태 조사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조사된 자료 중 일부를 이용한 이차 자료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여대생들이 학교 및 사회생활을 하면서 경험하는 사회, 심리적인 건강과 관련한 특징을 조사하고 나아가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여대생의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자기효능감이 정신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나아가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자료수집은 2008년 5월 1일부터 5월 30일까지로 서울시 일 대학교 여대생 399명을 편의추출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여대생의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자기효능감이 정신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여대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등의 사회심리적 변인과 건강과 관련한 특성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는데 이런 변수들이 정신적 건강의 44.2%를 설명하였으므로 이들 변수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가 서울에 있는 특정 대학의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여 얻은 결과이므로 일반화하기에 한계가 있으며, 연구 대상자를 교양과목에 등록하여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수집 하였으므로 비록 참여동의서를 받았지만 참여를 거부할 수 없는 윤리적 문제를 내포한다는 제한점을 갖고 있다.
  • 본 연구는 여대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파악하고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자 시도하였다. 여대생의 정신건강 정도는 평균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지지란? 사회적지지란 타인으로부터 받는 사랑이나 인정, 정보, 물질적 원조 등 사회적 관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모든 형태의 긍정적인 자원으로(Cohen & Hoberman, 1983) 본 연구에서는 Cohen과 Hoberman (1983)이 개발한 대인관계지지 평가 설문지(Interpersonal Support Evaluation List: ISEL)로서 Kim (1987)이 번안한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가 높음을 의미한다.
여대생들이 학교 및 사회생활을 하면서 경험하는 사회, 심리적인 건강과 관련한 특징을 조사하고 나아가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여대생의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및 정신적 건강 정도를 조사한다. • 여대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및 정신적 건강 정도의 차이를 조사한다. • 여대생의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및 정신적 건강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 여대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중요 변인을 파악한다.
대학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대학 시기는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중요한 과도기로서 대학생들은 대학에 몸담고 있는 동안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미래를 계획하며 정체성을 확립하는 등 여러 가지 인생에 대한 중요한 결정을 하는 시기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갖지 못한 채 대학에 입학하여 정신적으로 독립성이 부족하고 의존적인 상태임에도 사회적으로는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인격체로 기대 받고 있다(Moon & Park,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