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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차량용 연료탱크의 지지시스템 구조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Supporting System for LNG Vehicle Fuel Tank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2 no.6, 2008년, pp.841 - 846  

윤상국 (한국해양대학교 기계정보공학부) ,  김동혁 (한국해양대학교 기계정보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LNG(liquified natural gas) public buses have been introduced to prevent the air pollution in metropolitan areas. As the LNG temperature in fuel tank is as low as $-162^{\circ}C$. the thermal and structural effects of tank components need to be studied for safe introduction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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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LNG연료탱크 지지시스템을 통한 전열량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지시스템의 열전달 및 열응력을 해석하였고, 그 시스템의 적용성 판단을 위하여 열적 그리고 기계적 응력을 해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LNG차량용 연료저장탱크 지지시스템을 통한 전열 해석과 극저온의 온도차에 의한 열수축 응력을 분석하여 이 시스템의 안정성 및 안전성을 판단하고자 하였다14. 또한 이를 통하여 향후 새로운 지지시스템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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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Wegrzyn, 'DOE/BNL Liquid Natural Gas Heavy Vehicle Program', Future Transportation Technology Conference CA, pp. 11-13, SAE Paper No. 981919, 1998 

  2. Hanshaw G., Pope G., 'Liquefied Natural Gas - Heavy Duty Truck Applications,' SAE Paper No. 952740, 1998 

  3. LNG Vehicle Markets and Infrastructure', GRI by Zeus Development Co., 1998 

  4. LNG Vehicle Fuel Tank Installation and Operation Manual, Taylor-Wharton Co., pp. 1-29, 2004 

  5. Barron R. F., Cryogenic Systems, Oxford University Press, pp. 372-377, 1985 

  6. 윤상국, 박동훈, 액체수소 저장탱크용 고효율지지 시스템 개발 및 해석,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논문집, 제31권, 제4호, pp. 363-36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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