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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의 IT 아웃소싱 모델 연구
A Study of IT Outsourcing Model for a Public Institution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2 no.10, 2008년, pp.1723 - 1730  

오연칠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박소아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영석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양해권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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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IT아웃소싱은 제조기업 및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공공기관의 IT아웃소싱도 일반화되고 있다. IT 개발 및 운영 관리 업무는 IT의 급격한 기술변화, 전문가 수요 증가 등의 요인으로 인해 아웃소싱이 가장 먼저 도입된 분야이다. 특히 공공기관의 핵심 업무는 공공서비스이므로, 핵심 업무에 전념하고 기타 업무는 과감히 아웃소싱 함으로써 조직을 슬림화하고, 업무효율을 향상시키며 의사결정속도를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IT아웃소싱은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작은 정부, 효율적 행정,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 등을 실현하기 위한 공공기관의 IT 멀티 소싱 모델의 개발이 시급하다 하겠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선진국에서 그 성공 사례가 드문 서비스수준협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을 국내 공공기 관으로서는 최초로 도입하여 혁신적 아웃소싱 모델을 선도하고 있는 조달청과 서비스 공급업체인 삼성 SDS가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에 직면하고 어떻게 그러한 난관들을 극복해 왔는가 또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가 등을 분석하여 추후 선진적 IT아웃소싱 모델을 구현하려는 공공기관과 IT서비스 제공업체에게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면서 겪어야 하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IT아웃소싱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한 실무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tional IT outsourcing is actively achieved centering around the manufacturing enterprise and financial institution. The If outsourcing of the public institution is generalized. The IT development and operation management task are the field in which first an outsourcing is introduced due to a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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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작은 정부, 효율적 행정,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등을 실현하기 위한 공공기관의 it 아웃소싱 모델의 개발이 시급하다. 그러 므로 본 논문에 서는 국내 공공부문 rr아웃소싱의 혁신적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조달청 사례연구를 통해 rr아웃소싱 의 성과에 영향을 미 치 는 요소들이 아웃소싱 환경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진화해왔는가 그 과정을 분석하며, 특히 선진국에서 그 성공사례가 드문 서비스 수준 협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을 국내 공공기관으로서는 최초로 도입하여 혁신적 아웃소싱 모델을 선도하고 있는 조달청과 서비스 공급업체인 업체가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에 직면하고 어떻게 그러한 난관들을 극복해왔는가 또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가 등을 상세히 살펴보고 실무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 공공부문 IT아웃소싱의 혁신적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조달청 사례연구를 통해 IT 아웃소싱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아웃소싱 환경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진화해왔는가 그 과정을 살펴보았다. 특히 선진국에서 ri 성공사례가 드문 서비스수준협약 (SLA: Service Level Agreement)을 국내 공공기 관으로서는 최초로 도입하여 혁신적 아웃소싱 모델을 선도하고 있는 조달청과 서비스 공급업체인 조달업체가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에 직면하고 어떻게 그러한 난관들을 극복해 왔는가 또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가 등을 상세히 살펴봄으로써 추후 선진적 IT아웃소싱 모델을 구현하려는 공 공기 관과 rr서 비스 제공업 체에 게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면서 겪어야 하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rr아웃소싱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한 실무가이드를 제 시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아웃소싱을 함에 따라 조직의 각 기능별 분야 간의 밀접 한 상호관계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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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승윤 외, 아웃소싱의 서비스 수준협약서에 관한 사례연구: 개념적 모형과 성공요인,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3호, 2004년 9월, pp.23-55 

  2. 김영수 외, 핵심기능만 빼고 전부 아웃소싱하라, 삼성경제연구소, 1999 

  3. 남기찬, 아웃소싱의 네 단계 관리 전략,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 No. 1, 1999.6, pp.115-135 

  4. 문태수, 한경수, "情報시스템 Outsourcing의 戰略的 選擇 및 活用에 관한 硏究," 경영정보학연구, 제7권 제3호, 1997 

  5. 박주연 외, 정보기술 인적 역량이 지식 이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상황을 중심으로, 경영정보학 연구, 제16권2호, 2006년6월, pp.85-110 

  6. 안준모 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대청, 1999 

  7. 유지나 외,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아웃소싱 벤더의 비용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2호, 2006년 6월, pp.144-158 

  8. 이상곤, IS 아웃소싱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통제의 실증적 유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5권 제1호, 2005년 3월, pp.25-44 

  9. 정국환, 조성경, 문명재, 이석준, 김종환, "공공정보화 성과평가 방법론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6.12 

  10. Cohen, L.R. and Young Allie, Multisourcing: Moving Beyond Outsourcing to Achieve Growth and Agilit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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