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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 공급업체와의 관계구조가 정보기술 아웃소싱 성과에 미치는 영향: 거래비용 이론 관점
Effect of Relational Structure with Multiple Vendors on IT Outsourcing Performance: Transaction Cost Theory Perspective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8 no.1, 2016년, pp.177 - 197  

구윤모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이재남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손인수 (상명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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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기업에서의 정보기술 아웃소싱(Information Technology Outsourcing: ITO)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정보기술의 고도화와 함께 수행영역과 적용기술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ITO 프로젝트의 수행과정에서 고객과 공급업체들 간의 관계구조는 과거 단일 공급업체가 주도하는 단순한 형태를 벗어나 기술적 전문성과 관리기법을 겸비한 복수의 공급업체가 참여하는 형태(Multi-vendor Outsourcing: MVO)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과 공급업체간 관계구조가 ITO 수행 시 수반되는 거래비용의 구조와 크기를 변화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ITO 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고객과 복수의 공급업체들 간에 맺어지는 관계구조의 형태가 특정 유형의 ITO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거래비용 이론(Transaction Cost Theory)을 기반으로, 고객과 공급업체들 간에 맺어지는 관계구조의 유형을 두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아울러, ITO 수행과정에서의 거래비용을 살펴봄으로써 각각의 관계유형에 상대적으로 부합하는 ITO 성과유형을 제시하는 내용을 가설화하였다. 제시된 가설에 관한 검증은 ITO를 수행하는 국내 246개 기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분석결과를 통해, 특정 관계 구조 유형은 그에 부합하는 형태의 ITO 성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 하였다. 본 연구는 ITO 프로젝트의 수행 과정에서 IT 실무자들이 아웃소싱 공급업체들과의 관계구조를 설정하고 운용하는 데 있어 주요한 참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technology (IT) outsourcing is considered an effective strategy to manage and maintain organizational technologies in a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In particular, to meet diverse market needs, many organizations that outsource their IT functions practice a multi-vendor appro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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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1999). ITO 고객들은 단일 공급업체와 배타적이고 밀접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ITO 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기술적 이슈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했다. 그러나, 대리비용이론(Agency Cost Theory)에서 지적하고 있는 바와 같이 단일 공급업체 주도의 ITO(Single Vendor Outsourcing: SVO)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특정 공급업체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해당 공급업체의 기회주의적 행동(Opportunistic Bargaining)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Lioliou et al.
  •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는 MVO의 본질적 특성 중 하나인 고객과 공급업체들 간에 맺어지는 관계구조를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 제시하고 거래비용 관점에서 각각의 관계구조가 어떤 형태의 ITO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개념화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ITO에서 주거래 업체가 존재하는 단일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와 고객이 다수의 공급업체와 개별적으로 계약하고 협업하는 복수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가 각각 프로젝트 성공과 사용자 만족이라는 두 가지 형태의 ITO 성과에 상대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 았다. 본 연구의 특징은 기존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던 MVO에서의 고객과 공급업체 간 관계구조 유형을 정의하기 위한 이론적인 틀을 제시하고 이러한 유형과 ITO 성과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해 가설을 제시하고 나아가 실증적 분석까지 시도하였다는 점이다.
  • , 200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VO에서의 관계구조와 ITO 성과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진행하고자 한다: 고객과 복수의 공급업체 간에 맺어지는 관계구조의 형태가 특정 유형의 ITO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는 거래비용 이론(Transaction Cost Theory)을 기반으로, 고객과 공급업체들 간에 맺어지는 관계구조 유형을 두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고 ITO 수행과정에서의 거래비용을 살펴봄으로써 각각에 부합하는 ITO 성과유형을 도출하는 내용을 가설화하였다.
  • 본 연구는 ITO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와 전략에 따라 관계구조를 설정했을 때 초기 설정했던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설명했다고 할 수 있다. 즉, ITO를 수행하는 기업은 ITO를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각각의 잠재적 공급업체들이 갖고 있는 특징을 명확히 이해하고 그들과의 관계구조를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운용해야만 초기의도한 ITO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VO에서의 관계구조와 ITO 성과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진행하고자 한다: 고객과 복수의 공급업체 간에 맺어지는 관계구조의 형태가 특정 유형의 ITO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는 거래비용 이론(Transaction Cost Theory)을 기반으로, 고객과 공급업체들 간에 맺어지는 관계구조 유형을 두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고 ITO 수행과정에서의 거래비용을 살펴봄으로써 각각에 부합하는 ITO 성과유형을 도출하는 내용을 가설화하였다. 또한, 제시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ITO를 실시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통해 제시된 가설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ITO 성과를 ITO 프로젝트 자체의 성과를 중심으로 하는 프로젝트 성공(Project Success)과 해당 프로젝트의 결과물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User Satisfaction)를 중심으로 측정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ITO 성과를 이처럼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한 이유는 각각이 앞서 설명한 고객과 공급업체 간에 맺어지는 관계구조의 유형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 즉, 특정 ITO 프로젝트를 고객과 공급업체 간에 이루어지는 하나의 거래로 인식하고 ITO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비용을 일종의 거래비용으로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ITO를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과 공급업체간 관계구조를 ITO 수행과 관련된 관리구조(ITO Governance)의 일부로 인식하고 관계구조에 따라 거래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특정 관계구조와 그에 부합하는 특정 ITO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ITO에서 주거래 업체가 존재하는 단일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와 고객이 다수의 공급업체와 개별적으로 계약하고 협업하는 복수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가 각각 프로젝트 성공과 사용자 만족이라는 두 가지 형태의 ITO 성과에 상대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 았다. 본 연구의 특징은 기존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던 MVO에서의 고객과 공급업체 간 관계구조 유형을 정의하기 위한 이론적인 틀을 제시하고 이러한 유형과 ITO 성과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해 가설을 제시하고 나아가 실증적 분석까지 시도하였다는 점이다.
  • 즉, 단일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는 프로젝트 자체의 성공적인 수행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반면 복수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는 사용자 만족도 제고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 같은 결과는 MVO의 본질적 특성과 관련된 기존 연구흐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실무자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ITO 성과를 얻기 위해 어떻게 공급업체와의 관계 구조를 설정하고 운용할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 즉, ITO를 수행하는 기업은 ITO를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각각의 잠재적 공급업체들이 갖고 있는 특징을 명확히 이해하고 그들과의 관계구조를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운용해야만 초기의도한 ITO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이 같은 측면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ITO를 수행 하는 기업들에게 공급업체들과의 효과적인 관계 구조를 설정하고 유지하는데 있어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 , 2010).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는 MVO의 본질적 특성 중 하나인 고객과 공급업체들 간에 맺어지는 관계구조를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 제시하고 거래비용 관점에서 각각의 관계구조가 어떤 형태의 ITO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개념화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ITO에서 주거래 업체가 존재하는 단일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와 고객이 다수의 공급업체와 개별적으로 계약하고 협업하는 복수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가 각각 프로젝트 성공과 사용자 만족이라는 두 가지 형태의 ITO 성과에 상대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 았다.
  • , 2010). 즉, 개념적 소개 혹은 이론적 틀 제시에 머무르고 있던 MVO에서의 고객과 공급업체 간 관계구조를 거래비용이론을 활용 하여 두 가지 형태로 구체화하고 각각이 다른 형태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후속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즉, 고객과 공급업체 간의 관계구조에 대한 실증적 탐구를 진행한 초기 연구로서 ITO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범위를 한 단계 넓힐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즉, 개념적 소개 혹은 이론적 틀 제시에 머무르고 있던 MVO에서의 고객과 공급업체 간 관계구조를 거래비용이론을 활용 하여 두 가지 형태로 구체화하고 각각이 다른 형태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후속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즉, 고객과 공급업체 간의 관계구조에 대한 실증적 탐구를 진행한 초기 연구로서 ITO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범위를 한 단계 넓힐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 1995). 즉, 특정 ITO 프로젝트를 고객과 공급업체 간에 이루어지는 하나의 거래로 인식하고 ITO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비용을 일종의 거래비용으로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ITO를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과 공급업체간 관계구조를 ITO 수행과 관련된 관리구조(ITO Governance)의 일부로 인식하고 관계구조에 따라 거래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특정 관계구조와 그에 부합하는 특정 ITO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단일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는 사용자 만족도보다는 프로젝트 성공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복수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는 프로젝트 성공보다는 사용자 만족도 제고에 더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반면, 복수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에서는 고객이 특정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낮고, 이에 따라 공급업체의 변경 시 낮은 전환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개별 이해관계자들의 니즈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각의 공급업체 측면에서는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 간의 경쟁체제에서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개별 이해관계자 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수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 구조가 설정되고 운용되는 경우 프로젝트 자체의 성공적인 수행보다는 개별 사용자들의 만족도 제고에 더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가정하였다. 분석 결과, 복수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는 사용자 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프로젝트 자체의 성공에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복수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가 전반적인 프로젝트의 성공보다는 사용자 만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 , 2010) 주거래 업체 측 입장에서도 높은 자산 특수성과 프로젝트와 관련된 권한과 책임의 위임에서 기인하는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당면한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 같은 요인들로 인해 단일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는 개별 사용자의 만족도 제고 보다는 프로젝트 자체의 성공적인 수행에 더 많은 영향을줄 것으로 가정하였다. 분석 결과 단일 공급업체 중심의 관계구조는 두 가지 형태의 ITO 성과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나 프로젝트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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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O는 무엇인가? , 2014). ITO는 하나 또는그 이상의 외부 전문 업체에게 기업의 정보기술 자산, 인력 및 활동의 일부 또는 전체를 위탁하는 과정으로(이재남, 2005), 비용 절감을 통한 재무 지표 개선, 외부환경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 등의 목적으로 활용되어져 왔다(Su et al., 2016).
ITO의 목적은 무엇인가? , 2014). ITO는 하나 또는그 이상의 외부 전문 업체에게 기업의 정보기술 자산, 인력 및 활동의 일부 또는 전체를 위탁하는 과정으로(이재남, 2005), 비용 절감을 통한 재무 지표 개선, 외부환경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 등의 목적으로 활용되어져 왔다(Su et al., 2016).
초기 ITO의 고객들은 어떻게 관리하고자 하였나? , 1999). ITO 고객들은 단일 공급업체와 배타적이고 밀접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ITO 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기술적 이슈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했다. 그러나, 대리비용이론(Agency Cost Theory) 에서 지적하고 있는 바와 같이 단일 공급업체 주도의 ITO(Single Vendor Outsourcing: SVO)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특정 공급업체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해당 공급업체의 기회주의적 행동(Opportunistic Bargaining)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Lioliou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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