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정부업무의 효율성과 대국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기 위한 정보시스템 및 정보인프라가 구축되었다. 그로 인해 보다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국민의 정부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국가행정전산망사업, 국가정보 인프라사업, 국가정보시스템 구축사업 등을 통해 보편적 인프라 제공은 물론 지역 간의 격차해소를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의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처럼 정부가 도입하여 운영 중인 정보시스템의 설계ㆍ구축ㆍ운영ㆍ폐기 등의 전 과정이 발주기관인 정부와 수주기관인 기업의 계약관계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IT거버넌스가 확산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대표적인 수요자로서의 국민을 포함한 정부, 기업의 참여가 IT아웃소싱의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구현하는 데 중요하리라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T아웃소싱과정을 정보화목표 설계, IT아웃소싱 선정, IT아웃소싱 프로세스, IT아웃소싱 평가로 구분하여 정부, 기업, 국민을 대상으로 내부적 영향요소와 외부적 영향요소가 IT아웃소싱에 미치는 영향과 역할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측면에서, IT아웃소싱이 모든 정책을 반영하거나 정보화의 기술적 역량과 예산, 인력, 인프라를 모두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IT아웃소싱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IT아웃소싱의 명확한 범위 설정과 법적 규정, 매트리스 조직의 구성, CIO의 리더십, 우수사례를 통한 벤치마킹 정보 제공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IT아웃소싱을 위한 선정부터 평가까지 전 과정에서의 정부, 기업, 국민의 역할을 정립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참여기회를 부여한다면, 향후 IT아웃소싱 거버넌스 체계를 구현하는데 큰 효과를 거두리라 본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