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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에어콘 호스 제조를 위한 스웨이징 공정 유한요소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of Swaging Process for Manufacturing of Automotive Air-Conditioning Ho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9 no.5, 2008년, pp.1102 - 1106  

민규영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태범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박용복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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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기계적 거동을 관찰할 때 예상되는 역효과의 측정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필수적이고, 고무 호스, 알루미늄 sleeve와 pipe에 의해 만들어진 Automotive Air-Conditioner-Hose의 응력과 변형 특성을 측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에 있어 에어컨 냉매 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Automotive Air-Conditioner-Hose의 응력과 변형 특성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s necessary to invent a measure to deal with expected counter results when observing mechanical behaviors under the various operations and it can be done by measuring the stress and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the Automotive Air-Conditioner Hose, which is a hose made up of a rubber hose, an 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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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스웨이징 공정 시 자동차용 에어콘 호스 고무, 파이프 및 슬리브에 발생하는 변형 특성을 유한요소해석 하였다.
  • 구성되는 각각의 부품들이 스웨이징 공정을 통하여 결합 된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합이 끝난 후에 자료를 바탕으로 압력분포와 응력분포를 얻기 위해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한다. 그림.

가설 설정

  • 고무는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층 사이에는 편조사가 삽입되어 있다. 하지만 고무호스에 대한 정확한 실험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고무 형상을 단일 층으로 가정하고 문제에 접근하였고 Ogden 상수는 표.2와 같다. abaqus에서는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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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박성한, 이방업, 홍명표, 류백능(2000), “고무 알루미늄 적층 구조물의 유한요소해석” 대한기계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402-406. 

  2. 김병탁, 김형제, 송한종, 강창기(2001),“Swaging 시 P/S 호스의 변형 특성에 대한 유한요소해석” 대한기계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692-697. 

  3. 노기태, 전도형, 최주형, 조진래(2003), “자동차 파워스티어링 호스의 열내압 특성 유한요소해석” 대한기계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409-414. 

  4. J.R.Cho, J.I.Song(2007), "Swaging process of power steering hose: It's finite element analysis considering the stress relaxation" Journal of Material Processing Technology. pp. 497-501. 

  5. abaqus inc.(2006), "Getting Start With abaqus" abaqus manual version 6.6. pp. 10.51-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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