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고등학교 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수업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High School Teachers' Beliefs of Gifted Education and Classroom Practic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2 no.2, 2008년, pp.169 - 178  

노희진 (인천 신현고등학교) ,  김동욱 (대구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과학고 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수업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이 사례 연구의 자료는 한 과학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세 명의 과학교사로부터 얻었으며, 면담과 수업관찰 등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수집하였다. 과학고 운영과 교사의 수업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도 함께 수집되어 상호검증을 통한 일 치도 확인 방법으로 자료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과학고 근무경력이 가장 많은 교사는 교사중심의 신념 을 가졌고, 실제 수업 역시 교사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또한 과학고 근무경력이 가장 적은 교사는 학생 중심의 신 념을 가졌고, 실제 수업 역시 학생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반면 과학고 근무경력이 중간인 교사는 학생 중심의 신 념을 가졌으나, 실제 수업은 교사 중심으로 운영되어 신념과 실제 수업의 불일치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 과로부터, 학교 문화가 교사의 신념보다는 더 강하게 교사의 실제 수업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과 학고 근무 경력이 많을수록 교사의 신념은 영재교육보다는 대학 입학을 위한 지식 교육을 위한 교사 중심으로 변 화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고 교사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high school teachers' beliefs of gifted education and classroom practices. The data of this case study were collected from three science teachers who worked in a science high school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uch as interviews and c...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과학고 교사들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신 념과 실제수업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과학고 교사들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수업을 알아보고 그 특징을 이해한 후, 과 학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수업의 관련성을 알 아보았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교사교육 차원에서 과 학고 교사들의 어떤 신념을 변화시키도록 유도하고 그 신념에 따라 실제수업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 천해야하는지 , 그리고 실제수업에서 과학영재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지원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료를 제 공해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서혜애; 정현철; 손정우; 곽영순; 김주후; 구외철 과학고등학교 발전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6 

  2. 최승언. 과학 교실에서 '과학을 한다(Doing science)'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서울대학교 사대논평, 2001; p 63 

  3. 김경진; 권병두; 김찬종; 최승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5, 4, 514 

  4. 양일호; 한기갑; 최현동; 오창호; 조현준 초등과학교육 2005, 24, 399 

  5. 팽애진; 백성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5, 25, 146 

  6. Haney, J. J.; McArthur, J. Science Education 2002, 86, 783 

  7. Speer, N. M. Connecting Beliefs and Teaching Practices; Doctorial dissertation: California University, Press: Berkeley, 2001 

  8. Van Driel, J. H.; Beijaard, D.; Verloop, 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1, 38, 137 

  9. 곽영순 한국지구과학회지 2001, 22, 427 

  10. 서혜애; 박경희 한국교사교육연구 2005, 22, 159 

  11. Wallace, C. S.; Kang, N. 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 41, 936 

  12. Munby, H.; Cunningham, M.; Lock, C. Science Education 2000, 84, 193 

  13. Tobin, K.; McRobbie, C. J. Science Education 1996 80, 223 

  14. Yerrick, R.; Parke, H.; Nugent, J. Science Education 1997, 81, 137 

  15. Bryan, L.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3, 40, 835 

  16. 정현철; 한기순; 김병노; 최승언 한국지구과학회지 2002, 23, 334 

  17. 양일호; 서형두; 정진우; 권용주; 정재구; 서지혜; 이혜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4, 24, 565 

  18. Lederman, N. 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916 

  19. Linda, L. C.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1, 28, 235 

  20. Duffee, L.; Alkenhead, G. Science Teacher Education 1992, 76, 4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