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과학고 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수업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이 사례 연구의 자료는 한 과학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세 명의 과학교사로부터 얻었으며, 면담과 수업관찰 등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수집하였다. 과학고 운영과 교사의 수업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도 함께 수집되어 상호검증을 통한 일 치도 확인 방법으로 자료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과학고 근무경력이 가장 많은 교사는 교사중심의 신념 을 가졌고, 실제 수업 역시 교사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또한 과학고 근무경력이 가장 적은 교사는 학생 중심의 신 념을 가졌고, 실제 수업 역시 학생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반면 과학고 근무경력이 중간인 교사는 학생 중심의 신 념을 가졌으나, 실제 수업은 교사 중심으로 운영되어 신념과 실제 수업의 불일치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 과로부터, 학교 문화가 교사의 신념보다는 더 강하게 교사의 실제 수업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과 학고 근무 경력이 많을수록 교사의 신념은 영재교육보다는 대학 입학을 위한 지식 교육을 위한 교사 중심으로 변 화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고 교사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고 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수업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이 사례 연구의 자료는 한 과학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세 명의 과학교사로부터 얻었으며, 면담과 수업관찰 등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수집하였다. 과학고 운영과 교사의 수업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도 함께 수집되어 상호검증을 통한 일 치도 확인 방법으로 자료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과학고 근무경력이 가장 많은 교사는 교사중심의 신념 을 가졌고, 실제 수업 역시 교사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또한 과학고 근무경력이 가장 적은 교사는 학생 중심의 신 념을 가졌고, 실제 수업 역시 학생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반면 과학고 근무경력이 중간인 교사는 학생 중심의 신 념을 가졌으나, 실제 수업은 교사 중심으로 운영되어 신념과 실제 수업의 불일치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 과로부터, 학교 문화가 교사의 신념보다는 더 강하게 교사의 실제 수업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과 학고 근무 경력이 많을수록 교사의 신념은 영재교육보다는 대학 입학을 위한 지식 교육을 위한 교사 중심으로 변 화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고 교사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high school teachers' beliefs of gifted education and classroom practices. The data of this case study were collected from three science teachers who worked in a science high school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uch as interviews and c...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high school teachers' beliefs of gifted education and classroom practices. The data of this case study were collected from three science teachers who worked in a science high school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uch as interviews and classroom observations. The other various data related to science high school management and the teachers' teaching were collected and analyzed using the constant comparative metho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teacher of long period in-service experience in science high school had teacher-centered belief, and his classroom practices were matched with his beliefs. The teacher of short period in-service experience in science high school had student-centered belief, and her classroom practices were matched with her beliefs, also. The teacher of medium period in-service experience in science high school had student-centered belief, but her teacher-centered classroom practices were mismatched with her beliefs. From the results, it could conclude that school culture affects on teachers' classroom practices stronger than beliefs. The longer career period of science high school changed easier teachers' beliefs into knowledge education for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removed from gifted education. To solve these problems, we suggest the needs of teacher education programs for science high school teacher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high school teachers' beliefs of gifted education and classroom practices. The data of this case study were collected from three science teachers who worked in a science high school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uch as interviews and classroom observations. The other various data related to science high school management and the teachers' teaching were collected and analyzed using the constant comparative metho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teacher of long period in-service experience in science high school had teacher-centered belief, and his classroom practices were matched with his beliefs. The teacher of short period in-service experience in science high school had student-centered belief, and her classroom practices were matched with her beliefs, also. The teacher of medium period in-service experience in science high school had student-centered belief, but her teacher-centered classroom practices were mismatched with her beliefs. From the results, it could conclude that school culture affects on teachers' classroom practices stronger than beliefs. The longer career period of science high school changed easier teachers' beliefs into knowledge education for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removed from gifted education. To solve these problems, we suggest the needs of teacher education programs for science high school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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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과학고 교사들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신 념과 실제수업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과학고 교사들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수업을 알아보고 그 특징을 이해한 후, 과 학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수업의 관련성을 알 아보았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교사교육 차원에서 과 학고 교사들의 어떤 신념을 변화시키도록 유도하고 그 신념에 따라 실제수업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 천해야하는지 , 그리고 실제수업에서 과학영재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지원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료를 제 공해 줄 것이다.
제안 방법
수업 관찰을 통한 자료는 2006년 6월 15일부터 6월 25일 사이에 진행된 수업에서 얻어졌다. A, B교사의 수업은 2차시를 관찰 및 녹화하였고, C교사의 수업은 4차시를 관찰 및 녹화하였다. 수업관찰 중에는 참여 교사의 불편함을 의식하여 관찰노트에 중요한 사항 은 짧게 메모를 하며 관찰을 하였고, 관찰과 녹화에 집중하였다.
또 수업 관찰이 이루어 진 교사들의 수업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사들 의 강의계획서, 참고자료,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제 공된 유인물, 학생들의 실험보고서 등을 수집하였다.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신념은 심층면담을 통한 자료 에서, 실제수업은 수업 관찰을 통한 자료에서 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과정은 전사한 자료들을 반복적으로 읽고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었다.
,펑’ 소리는 커서 교사와 다른 학생들이 이 여학생 쪽을 바라보았을 정도였다. 그러나 여학생은 대수롭지 않은 표정이었고, 전원을 차단한 후 다른 전원공급장치를 실험실 진열대에서 찾아 실험을 계 속 수행하였다. 또한,펑 ’ 소리와 함께 문제가 발생 한 쪽을 보던 학생들도 곧 자신들의 실험에 몰두 하 였다.
또한,펑 ’ 소리와 함께 문제가 발생 한 쪽을 보던 학생들도 곧 자신들의 실험에 몰두 하 였다. 그러나 학생들은 한 두 번씩 왜 전원공급장치 가 터졌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자신의 실험이 방해 받지 않을 때를 이용하여 관찰하고 갔다. 보통 실험 실에서 안전사고가 나면 학생들은 큰 관심을 기울 이기 마련이지만, 이 수업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자 신의 실험에 몰두하였기 때문에 외부에서 일어나는 자극에 크게 동요하지 않는 특징이 나타났으며, 자 신의 실험에 필요한 정보가 있다고 판단되었을 때 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적절한 시간에 사고가 일어난 현장에 가서 이유를 알아보는 행동을 보인 것이다.
수업관찰 중에는 참여 교사의 불편함을 의식하여 관찰노트에 중요한 사항 은 짧게 메모를 하며 관찰을 하였고, 관찰과 녹화에 집중하였다. 그리고 수업관찰과 녹화 후 가능한 가까 운 시기에 수업 녹화를 전사하였다. 그 외에도 과학 고의 선발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학교에서 출 판하는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먼저 2달 동안 주1회, 과학교육 전 문가 1 인과 고등학교 근무경험이 있는 화학교육 석사 과정 2인과의 협의가 정기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연구대상자 중 1인과 함께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검 토하는 작업을 하였다. 최종적으로 화학교육 전문가 1 인, 화학교육 박사과정의 과학고 교사 2인, 화학교육 2008, Vol.
그 외에도 과학 고의 선발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학교에서 출 판하는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또 수업 관찰이 이루어 진 교사들의 수업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사들 의 강의계획서, 참고자료,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제 공된 유인물, 학생들의 실험보고서 등을 수집하였다.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신념은 심층면담을 통한 자료 에서, 실제수업은 수업 관찰을 통한 자료에서 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 협 의가 이루어졌다. 먼저 2달 동안 주1회, 과학교육 전 문가 1 인과 고등학교 근무경험이 있는 화학교육 석사 과정 2인과의 협의가 정기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연구대상자 중 1인과 함께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검 토하는 작업을 하였다.
심층 면담을 통한 자료는 과학고 과학교사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방법 (semi-structured interview)을 사용하여 얻어졌다. 면담내용은 개인배경, 과학, 과학 영재교육, 성공적인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심층면담은 2006년 6월에 실시되었다.
면담 시작 전에 피면담자에게 면담의 목적을 명확히 설명 하고, 피면담자의 응답에 대한 비밀 보장 및 면담 내 용이 연구목적으로만 활용될 것임을 안내했다. 모든 면담내용은 피면담자와의 동의 하에 녹음한 후 전사 하여 문서화하였다. 자료 분석 후 추가적인 면담이 필 요한 경우는 교사와 개인별로 추가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러자 학생들은 다시 자신들의 조로 돌아가서 감 압기를 대신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실험실 진열 대의 다른 실험도구들을 찾아 이용하면서, 학생들은 간단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감압 효과를 얻기 위한 자 신들만의 방법을 창안하였다. 어떤 학생들은 여러 개 의 깔대기를 이용하였고, 또 다른 학생들은 가지달린 플라스크에 피펫필러 (pipet filler)를 이용해보기도 했 었다.
수집된 자료들은 각 교사의 신념을 알아보기 위한 심 층면담 자료, 각 교사의 실제 수업 실행이 어떻게 진 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수업 녹화 자료와 수 업 관찰 일지, 연구자의 판단이 옳은지를 확인하기 위 한 면담 녹음 자료, 교수-학습 지도안, 수업에 사용된 보조 자료 등이다. 심층 면담을 통한 자료는 과학고 과학교사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방법 (semi-structured interview)을 사용하여 얻어졌다. 면담내용은 개인배경, 과학, 과학 영재교육, 성공적인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모든 면담내용은 피면담자와의 동의 하에 녹음한 후 전사 하여 문서화하였다. 자료 분석 후 추가적인 면담이 필 요한 경우는 교사와 개인별로 추가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업 관찰을 통한 자료는 2006년 6월 15일부터 6월 25일 사이에 진행된 수업에서 얻어졌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수업관찰과 녹화 후 가능한 가까 운 시기에 수업 녹화를 전사하였다. 그 외에도 과학 고의 선발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학교에서 출 판하는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또 수업 관찰이 이루어 진 교사들의 수업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사들 의 강의계획서, 참고자료,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제 공된 유인물, 학생들의 실험보고서 등을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 후 추가적인 면담이 필 요한 경우는 교사와 개인별로 추가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업 관찰을 통한 자료는 2006년 6월 15일부터 6월 25일 사이에 진행된 수업에서 얻어졌다. A, B교사의 수업은 2차시를 관찰 및 녹화하였고, C교사의 수업은 4차시를 관찰 및 녹화하였다.
자료수집 및 분석 자료 수집은 2006년 6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들은 각 교사의 신념을 알아보기 위한 심 층면담 자료, 각 교사의 실제 수업 실행이 어떻게 진 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수업 녹화 자료와 수 업 관찰 일지, 연구자의 판단이 옳은지를 확인하기 위 한 면담 녹음 자료, 교수-학습 지도안, 수업에 사용된 보조 자료 등이다. 심층 면담을 통한 자료는 과학고 과학교사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방법 (semi-structured interview)을 사용하여 얻어졌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교사교육 차원에서 과 학고 교사들의 어떤 신념을 변화시키도록 유도하고 그 신념에 따라 실제수업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 천해야하는지 , 그리고 실제수업에서 과학영재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지원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료를 제 공해 줄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대상 이 연구는 대도시에 있는 과학고에 근무하는 과학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는 연 구대상자 3명을 A, B, C로 표기하였다.
분석과정은 전사한 자료들을 반복적으로 읽고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었다. 일정한 패턴을 찾아 내기 위한 과정에 고등학교 근무 경력이 있는 화학교 육 석사과정의 교사 2인이 참여하였다. 일정한 패턴 이 서로 일치하는지 검토하는 작업이 여러 번 이루어 지면서 자료의 취사선택이 이루어졌고, 일정한 패턴 들이 구해졌다.
연구 대상자의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자료수집 및 분석 자료 수집은 2006년 6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들은 각 교사의 신념을 알아보기 위한 심 층면담 자료, 각 교사의 실제 수업 실행이 어떻게 진 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수업 녹화 자료와 수 업 관찰 일지, 연구자의 판단이 옳은지를 확인하기 위 한 면담 녹음 자료, 교수-학습 지도안, 수업에 사용된 보조 자료 등이다.
성능/효과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과학 2008, Vol. 52, No. 2 고 학생들은 자신이 수행하는 실험에 몰두하는 태도 가 매우 두드러졌으며, 이를 통해 영재 학생의 특성 인 과제집착력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카페인 추출’ 실험활동은, 감압기를 사용하여 용액 을 거르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감압기의 고장으로 인하여 실험시간이 많이 소요되 어 학생들은 2시간의 수업시간 동안 결과를 얻지 못 했다. 그러자 학생들이 점심시간과 정규수업이 끝난 후에 실험실로 다시 모여들어 실험을 계속적으로 수 행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기대하였 던 것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실험을 수행하 고 결과를 얻었지만, 이에 대해 불만을 표현하지 않 았으며 자연스럽게 그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가 우려할만한 학생 행동이나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연구자 중 한 명이 사고를 낸 후 바로 자신 의 실험에 다시 몰두하고 있는 그 여학생에게 다가 가 사고가 났을 때 놀라거나 무섭지 않았냐고 질문 하였더니, 실험 중에 생길 수 있는 일이었을 뿐이라 고 답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과학 2008, Vol.
어떤 학생들은 여러 개 의 깔대기를 이용하였고, 또 다른 학생들은 가지달린 플라스크에 피펫필러 (pipet filler)를 이용해보기도 했 었다. 연구자는 학생들이 조별로 조금씩은 다른 방법 을 사용하며, 스스로 찾은 방법에 즐거워하고, 새롭게 찾은 도구와 방법들이 감압효과가 높은지에 대해서 유심히 살펴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학 생들은 실험을 하면서 예상하지 않은 상황에 부딪힐 때도 적극적으로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를 했 으며 그 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은 신장되 고 있었다.
후속연구
이 연구는 과학고 교사들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수업을 알아보고 그 특징을 이해한 후, 과 학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수업의 관련성을 알 아보았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교사교육 차원에서 과 학고 교사들의 어떤 신념을 변화시키도록 유도하고 그 신념에 따라 실제수업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 천해야하는지 , 그리고 실제수업에서 과학영재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지원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료를 제 공해 줄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대상 이 연구는 대도시에 있는 과학고에 근무하는 과학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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