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영재 선발을 위한 선발문항 분석: 서울대학교 과학영재센터 중학교 심화과정의 화학영역 중심
Analysis of Selection Items Test for Selecting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in Chemistry Clas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2 no.3, 2008년, pp.295 - 302  

최취임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정민수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홍훈기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채희권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정대홍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과학 영재성 구성요인과 고전 검사이론을 이용하여 중학교 과학영재센터 화학반 선발에 사용된 선발문항을 분석하였다. 대부분의 문항이 과학영재성의 구성요인 중 두 가지 이상을 복합적으로 측정하는 문항이었으며, 중학교 수준의 과학지식을 적용하여 해결하도록 하였다. 과학 영재성의 구성요소의 하위요소를 분석 한 결과에서 창의성 영역에서는 유창성과 독창성이 과학탐구 능력에서는 문제발견 및 가설설정, 실험설계, 자료해석에 평가항목이 집중되어 있었으며 결론도출 및 일반화에 해당하는 요소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각 유형과 총점과의 상관분석에서 과학지식과 결부되어 과학 탐구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의 유형이 총점을 잘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문항 난이도는 다소 높고, 문항 변별도는 적절하였다. 이로부터 창의성과 과학탐구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균형 있게 안배해야 하며, 난이도의 조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test that were used in entrance examination for chemistry class in a Science-Gifted Education Center for middle school students were analyzed by using criteria for identification and measurement of scientific giftedness and a classical test theory. The result of analysis exhibi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 대학교 과학영재센터에서 과학영재 선발에 사용된 선발문항을 과학 영재 정의의 측면에서 문항의 구성 및 구조 분석과 양적 문항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로 써 과학영재 선발 문항을 구성에 있어서 검사도구의 내용타당도를 높이 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전경원 새로운 영재재능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서울, 한국, 2000 

  2. 구자억; 김홍원; 박성익; 안미숙; 이순주; 조석희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영재교육; 문음사: 서울, 한국, 2002 

  3. Braggett, E. J.; Moltzen, R. I. In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ed (2nd edition); Heller, K. A.; Monks, F. J.; Steinberg, R. J.; Subotnik, R. F., Ed.; Elsevier Science Ltd: Oxford, UK, 2000; p 779 

  4. McCann, M. In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for the Gifted in Scienc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Seoul, Korea, 2002; p 147 

  5. Persson, R. S.; Joswig, H.; Balogh, L. In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ed (2nd edition); Heller, K. A.; Monks, F. J.; Steinberg, R. J.; Subotnik, R. F., Ed.; Elsevier Science Ltd: Oxford, UK, 2000; p 703 

  6. Shi, J.; Zha, Z. In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ed (2nd edition); Heller, K. A.; Monks, F. J.; Steinberg, R. J.; Subotnik, R. F., Ed.; Elsevier Science Ltd: Oxford, UK, 2000; p 757 

  7. 송인섭; 한기순 한국영재교육의 새로운 지평; 학지사: 서울, 한국, 2008 

  8. 박춘성; 김동일 열린교육연구 2007, 5, 47 

  9. Renzulli, J. S.; Reis, S. M. In System and Models for Developing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Renzulli, J. S., Ed.; Creative Learning Press: Mansfield Center, CT, U. S. A., 1986; p 216 

  10. Baum, S. The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994, 5, 6 

  11. Davis, Gary A.; Rimm, Sylvia B.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Prentice Hall: Boston, U. S. A., 2003 

  12. Marland, S. P.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Report to the Congress of the United States by the U. S. Commissioner of Education: Washington, U. S. A., 1978 

  13. Renzulli, J. S.; Delta Kappan 1978, 60, 180 

  14. Tannenbaum, A. J. In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3rd edition); Colangelo, N.; Davis, G., Ed.; Allyn and Bacon: New York, U. S. A., 2003; p 27 

  15. Gardner, H.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Basic Books: New York, U. S. A., 1983 

  16. Sternberg, R. J.; Clinkenbeard, P. Gifted Child Quarterly 1996, 40, 129 

  17. Gagne, F. In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ed (2nd edition); Heller, K. A.; Monks, F. J.; Steinberg, R. J.; Subotnik, R. F., Ed.; Elsevier Science Ltd: Oxford, UK, 2000; p 67 

  18. Ericsson, K. A.; Roring, R. W.; Nandagopal, K. High Ability Studies 2007, 18, 97 

  19. Ziegler, A. High Ability Studies 2007, 18, 93 

  20. Brendwein, P. F.; Passow, A. H.; Fort, D. C. Gifted Young in Science: Potential Through Performance;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Washington D. C., U.S.A., 1988 

  21. Csikzentmihaly, M. In Theories of Creativity; Runco, M. A.; Albert, R. S., Ed.; Sage: London, UK, 1990; p 190 

  22. Han, K. S.; Marvin, C. Gifted Child Quarterly 2002, 46, 98 

  23.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원; 한기순 영재교육학원론; 교육과학사: 서울, 한국, 2003 

  24. 조석희; 시기자; 지은림 과학영재판별도구(II);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한국, 1997 

  25. 김주훈. 과학영재판별도구개발 -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한국, 1996 

  26. Heller, K. In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for the Gifted in Scienc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Seoul, Korea, 2002; p 51 

  27. 주희영; 동효관; 김성하; 김희백; 이길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006, 34, 257 

  28. 권치순 초등과학교육 2005, 24, 192 

  29. 김경자; 김아영; 조석희 교육과정연구 1997, 15, 129 

  30. 이상법; 이광필; 최상돈; 황석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9, 19, 604 

  31. 심규철; 김현섭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007, 35, 101 

  32. 이현욱; 심규철; 조선희; 장남기 한국생물교육학회지 1999, 27, 266 

  33. 우종옥; 김범기; 한안진; 허명 한국과학교육학회 1998, 18, 617 

  34. 이기영; 김찬종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2005, 26, 511 

  35. 강승호; 김명숙; 김정환; 남현우; 허숙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서울, 한국, 1996 

  36. Ebel, R. L.; Frisbie D. A. Essentials of Educational Measurement (5th. edition); Prentic Hall: New York, U. S. A., 1991 

  37. Walberg, H. J.; Stariha, W. E.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992, 5, 323 

  38. Feldhusen, J. F.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995, 29, 255 

  39. Scott, T. E. Knowledge. In Encylopedia of Creativity; Runco, M. A.; Pritzker, S. R., Ed.; Academic Press: San Diego, U. S. A., 1999; p 119 

  40. Cropley, A. J. In The Creativity Research Handbook; Runco, M. A. Ed.; Hampton Press: New Jersey, U. S. A., 1997; Vol.1, p 83 

  41. Runco, M. A. In Encyclopedia of Creativity; Runco, M. A.; Pritzker, S. R. Ed.; Academic Press: San Diego, U. S. A., 1999; p 57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