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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3년, pp.169 - 18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eachers' recognition and to suggest an improvement in the system of teacher's observation and nomination used to selecting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in Science in the Busan Metropolitan School District in 2013 by investigating teachers' recognition of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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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영재 교육에 대해 어떤 믿음으로 투자하는가? | 오늘날 세계 각국은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영재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한 사람의 영재가 수백만 명을 먹여 살릴 수 있다.’ 믿음으로 영재 교육에 관한 기초 연구와 정책 개발 연구를 수행하며 집중 투자하고 있다.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고급 인력을 양성하고자 1997년 대학 부설 과학 영재 교육 센터의 설치․운영을 시작으로 각 시․도에서 전국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재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 |
지금까지 영재 교육 대상자 선발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는가? | 지금까지 영재 교육 대상자 선발은 객관성과 신뢰도를 만족시키기 위해 영재성 검사와 학문적 검사로 이루어진 지필 평가와 면접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러한 지필 평가 위주의 영재 선발 방식은 표준화 검사에 지나치게 의존함으로써 잠재력을 가진 아동을 발굴하지 못하고, 사교육을 통해 만들어진 영재를 선발한다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 |
학문적 검사 위주의 영재 선발 방식은 어떤 비판을 받았는가? | 지금까지 영재 교육 대상자 선발은 객관성과 신뢰도를 만족시키기 위해 영재성 검사와 학문적 검사로 이루어진 지필 평가와 면접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러한 지필 평가 위주의 영재 선발 방식은 표준화 검사에 지나치게 의존함으로써 잠재력을 가진 아동을 발굴하지 못하고, 사교육을 통해 만들어진 영재를 선발한다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또한 창의적 사고력을 지녔지만 주어진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생각을 정확히 표현하지 못하거나, 문제를 푸는 훈련을 받지 못한 저소득층이나 소외 계층의 아동들이 상대적으로 영재 교육 대상자 선발에서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비판도 받아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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