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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퍼바이저와의 협동관계가 사회복지사(수퍼바이지)의 업무만족 및 소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Corporative Relationship with Supervisor on Social Workers (Supervisees)' Working Satisfaction and Burnout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0 no.2, 2008년, pp.211 - 230  

강선경 (서강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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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협동작업(Work Alliance)으로 개념화된 바와 같이, 사회복지 종사자의 업무만족(Working Satisfaction)과 소진(Burnout)에 관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간의 협동관계(Corporative Relationship)의 효과를 탐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에 위치한 종합 사회복지관 및 상담 센터를 중심으로 68명의 수퍼바이저와 80명의 수퍼바이지들을 대상으로 일련의 위계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 HLM)을 이용하여 독립변수(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간의 협동관계)가 종속변수(업무만족 및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수퍼바이지가 수퍼바이저에게 가진 친밀한 느낌이 그들의 업무만족과 관계가 있다고 나타났다. 그러나,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협동이 당연히 소진 정도를 낮추는 것과 연관되어서는 통계적인 유의미를 발견할 수 없었다. 또한 업무만족과 소진 간에는 반비례적인 부의 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후속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덧붙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explored the effects of supervisory relationship, conceptualized as working alliance, on social workers' working satisfaction and burnout. The consented participants were 68 supervisors and 80 supervisees working at Social Service Centers located in Seoul and Kyung-ki Pro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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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수퍼바이지가 수퍼바이저와의 협동관계를 어떻게 지각하는 지를 알아보고 이것이 수퍼바이지의 업무만족과 소진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 연구한다.
  • 2) 협동관계에 대한 수퍼바이저의 지각이 수퍼바이지의 업무만족과 소진을 예측하는데 어떻게 기여하는 지 연구한다.
  • 수퍼비전의 기능과 업무에 관한 연구가 있기는 하지만(김지연, 2007; 김수미, 2005; 이은주, 2004; 양옥경, 2003; 이지연, 2002; 차은영, 2001; 류상렬, 1993), 대부분 수퍼비전의 부분적 기능, 역할 인식이나 수행 등 일부분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협동작업(Work Alliance)으로 개념화된 바와 같이,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간의 협동관계(Corporative Relationship)가 사회복지 종사자의 업무만족(Working Satisfaction)과 소진(Burnout)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바람직한 수퍼비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려는 데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수퍼비전의 일부 기능에만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 기존의 수퍼비전에 관한 연구를 보다 다양화시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에 대한 공동연구라는 점과 사회복지 업무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조직의 인력관리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수퍼바이저와의 협동작업으로 개념화된 수퍼비전 관계의 특성과 수퍼바이지의 업무만족과 소진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비록 교육상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를 혼합 집단으로 하여 샘플을 구성했을 지라도, 사회복지 사업에 대한 중요한 함축적 의미, 특히 여러 전문분야에 걸친 프로그램에 응용된 것들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7점: 거의 항상 그렇다)을 채택하고 있다. 두 측정도구에서는 2개의 하위척도, 즉 i)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조화로운 관계(친밀성) 및 ii) 수퍼비전 시에 클라이언트에게 초점을 두는 정도를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수퍼바이저용 측정 도구에서는 앞의 2개의 하위척도 이외에 iii) 수퍼바이지의 수퍼바이저와의 동일시라는 또 하나의 하위척도가 첨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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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복지 업무에서 사회복지사 개입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사회복지 업무에서 사회복지사 개입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 가족, 집단, 조직 및 지역사회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좀 더 효과적으로 향상, 회복시키는 것이다. 즉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효과적으로 도와주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환경 개선과 회복을 위해 일하고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 업무 종사자의 업무 만족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이렇듯 수퍼비전은 사회복지 업무 종사자의 업무 만족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인정되어 왔다. 업무만족과 소진은 연구해야 할 중요한 개념인데, 이는 사회복지 관련 종사자의 직무 성과, 퇴직의도, 이직 및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Siebert, 2005; Gibbs, 2001; Rauktis and Koeske, 1994).
사회복지사들에게 업무 스트레스를 유발 시키는 현실적 차이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역할 수행이 펼쳐질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는 여러 가지 사회복지제도, 사회 환경적 업무 요건, 정규적인 수퍼비전의 소홀로 인하여 만족스럽게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적 차이에서 오는 사회복지사들의 업무 스트레스는 단기적인 스트레스를 유발시키지만, 대체로 이러한 스트레스원은 축적된 효과를 지니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소진을 유발시킬 수 있다(이명신,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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