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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 수퍼비전 과정모델 연구 원문보기

한국사회복지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2006 Apr. 21, 2006년, pp.421 - 421  

김지연 (부산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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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러한 수퍼비전은 결국 ‘관계’의 문제라는 측면에서 수퍼비전 관계 중심의 과정모델(7-eyed model)을 설정해 보았다(Fortune, 1994 재구성). 전문성 신장을 목표로 하여 학교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 실습생, 수퍼바이져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7개의 mode로 구분하였고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내용과 관련한 수퍼비전과 전문가로서의 인식 갖기에 초점을 둔 수퍼비전이라는 내용적 측면이 이중구조(double matrix)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각 mode에 대한 요약된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 학교사회복지사는 수퍼비전을 통해 자기중심적-클라이언트 중심-과정중심-맥락 내에서 과정 전반에 초점을 맞추는 시각을 발전시켜 궁극적으로 전문성을 높여 나간다. 이러한 수퍼비전은 결국 ‘관계’의 문제라는 측면에서 수퍼비전 관계 중심의 과정모델(7-eyed model)을 설정해 보았다(Fortune, 1994 재구성). 전문성 신장을 목표로 하여 학교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 실습생, 수퍼바이져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7개의 mode로 구분하였고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내용과 관련한 수퍼비전과 전문가로서의 인식 갖기에 초점을 둔 수퍼비전이라는 내용적 측면이 이중구조(double matrix)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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