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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학윤리의 교육내용은 최근 출판된 국내외의 공학윤리 교과서와 관련된 학회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넷째 목표는 공학도들이 윤리적 불일치와 모호성을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실제 윤리적 문제에 있어서는 그 견해를 받아들이지 않지만, 약간의 불일치와 불확실성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 된다.
  • 둘째 목표는 공학도들에게 실제 문제에서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관심을 가져야 할 실질적인 윤리적 쟁점이 한 쪽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일이 꼬여버릴 때까지 관련된 사람들에게 그 쟁점에 대해서는 전혀 알려지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 둘째, 공학윤리 교육에 필요한 사례를 개발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되었듯이 공학윤리를 교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사례분석인데, 동일한 사례를 오랫동안 반복하여 사용할 수 없으므로 공학교육학회에서 공학윤리에 관련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미국기술사협회 (National Society of Professional Engineers; NSPE)에서 하는 것처럼 사례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가상 사례들을 만들어 회원들에게 제공하면 좋을 것이다.
  • 따라서 현재 국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 공학윤리의 교육목표 및 내용, 교육방법 등을 살펴보고, 필자의 공학윤리의 강의경험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 셋째 목표는 공학도들에게 직업현장에서 윤리적 문제에 적합한 주요 윤리적 개념과 원리를 분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바로 우리에게 떠오르는 개념은 공공의 건강과 안전, 유용성, 효율, 비용/이득 분석, 환경 침해, 정직, 신의, 충성등이다.
  • 첫째 목표는 공학도들에게 윤리적 상상력을 고취시키는 것이다. 젊은 엔지니어들이 직업현장에서 윤리적 문제에 직면했을 때, 평소에 그러한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당황하여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게 된다.

가설 설정

  • 첫째, 공학윤리 강의에 적합한 강의자를 육성하는 것이다. 그 방안은 대학의 철학과나 윤리학과에서 공학윤리 전공자를 배출하는 것과 공학교육학회나 공학인증원의 공학교육연구센터에서 윤리학전공자나 현장경험이 있는 공학전공자를 대상으로 공리윤리 강의자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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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는 무엇을 통해 공학윤리 교육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나? 공학윤리에 대한 논의는 미국에서는 1970년대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1980년대에는 여러 나라에서 엔지니어의 윤리강령을 제정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설립된 한국공학인증원의 인증기준에 “전문직업적 의무와 윤리적 책임을 이해하는 능력”이 포함되고, ‘공학소양과목을 6개월 이상 이수’하도록 명시함으로써 공학윤리 교육에 관심과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한국공학인증원의 인증기준에 맞추기 위하여 많은 4년제 공과대학에서 공학윤리에 관련된 강의를 개설하고 있는 추세이다.
엔지니어의 기술적 판단이 올바른 윤리적 토대 위에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사회에 심각한 위험을 가져다주는 대표적인 예로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이러한 제품의 개발과 생산에 간여하는 엔지니어의 기술적 판단이 제품자체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는데, 엔지니어의 기술적 판단이 올바른 윤리적 토대 위에서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사회에 심각한 위험을 가져다주게 된다. 1986년 미국의 Challenger호 폭발참사, 1994년 우리나라의 성수대교 붕괴사고, 1995년 삼풍백화점의 붕괴사고 등이 대표적인 예가 된다. 그렇지만 그간 엔지니어를 배출하는 공과대학에서는 공학도들에게 현장에서 부딪치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을 하지 못했다.
미국에서 최근 출판된 공학윤리 교과서의 내용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미국에서 최근 출판된 공학윤리 교과서의 내용으로 ‘전문직과 윤리, 윤리강령, 윤리문제의 구성, 윤리이론, 정보윤리, 정직과 성실, 위험과 안전, 엔지니어와 경영자, 환경윤리, 글로벌이슈등’이포함되어있다.[4, 5] 이소이 등[2]이 수행한 ‘공학윤리 교육과정의 운영실태조사결과’에 의하면, 최근 출판된 일본의 공학윤리 교과서의 내용으로 ‘도덕 문제, 환경 문제, 공학·기술자와 경영자의 관계, 위험과 안전, 연구나 실험의 정직성, 실 업의 만성화, 의료 생명 조작의 문제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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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공학교육자료집, 공학소양교육의 필요성과 방향(2003), 한국공학교육기 술학회, 21-25 

  2. 이소이, 김태훈, 노태천, 김춘길(2005), 공과대학의 공학윤리 교육과정 운영실태 조사, 공학교육연구, 8(2), 35-51 

  3. C. E. Harris Jr, et al.(1996), Engineering Ethics: What? Why? How? and When?, J. of Engineering Education, April, 93-96 

  4. C. E. Harris, M. S. Pritchard, and M. J. Robins(2005), Engineering Ethics: Concepts and Cases, 3rd edition, Thomson-Wadsworth 

  5. M. W. Martin and R. Schinzinger(2005), 4th edition, Ethics in Engineering, McGraw-Hill 

  6. 김유신, 성경수(2005), 공학기술과 인간사회: 공학기술과 윤리, 지호 

  7. 이대식, 김영필, 김영진(2003), 공학윤리, 인터비젼 

  8. 김진 외 9명(2003), 공학윤리, 철학과현실사 

  9. 김정식(2004), 공학기술윤리학, 인터비젼 

  10. 손화철, 송성수(2007), 공학윤리와 전문직 교육 : 미시적 접근에서 거 시적 접근으로, 철학, 91, 305-331 

  11. 배원병, 김종식, 윤순현, 임오강(2006), 공학윤리, 북스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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