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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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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무엇을 통해 공학윤리 교육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나? | 공학윤리에 대한 논의는 미국에서는 1970년대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1980년대에는 여러 나라에서 엔지니어의 윤리강령을 제정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설립된 한국공학인증원의 인증기준에 “전문직업적 의무와 윤리적 책임을 이해하는 능력”이 포함되고, ‘공학소양과목을 6개월 이상 이수’하도록 명시함으로써 공학윤리 교육에 관심과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한국공학인증원의 인증기준에 맞추기 위하여 많은 4년제 공과대학에서 공학윤리에 관련된 강의를 개설하고 있는 추세이다. | |
엔지니어의 기술적 판단이 올바른 윤리적 토대 위에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사회에 심각한 위험을 가져다주는 대표적인 예로 무엇이 있는가? | 따라서 이러한 제품의 개발과 생산에 간여하는 엔지니어의 기술적 판단이 제품자체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는데, 엔지니어의 기술적 판단이 올바른 윤리적 토대 위에서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사회에 심각한 위험을 가져다주게 된다. 1986년 미국의 Challenger호 폭발참사, 1994년 우리나라의 성수대교 붕괴사고, 1995년 삼풍백화점의 붕괴사고 등이 대표적인 예가 된다. 그렇지만 그간 엔지니어를 배출하는 공과대학에서는 공학도들에게 현장에서 부딪치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을 하지 못했다. | |
미국에서 최근 출판된 공학윤리 교과서의 내용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 미국에서 최근 출판된 공학윤리 교과서의 내용으로 ‘전문직과 윤리, 윤리강령, 윤리문제의 구성, 윤리이론, 정보윤리, 정직과 성실, 위험과 안전, 엔지니어와 경영자, 환경윤리, 글로벌이슈등’이포함되어있다.[4, 5] 이소이 등[2]이 수행한 ‘공학윤리 교육과정의 운영실태조사결과’에 의하면, 최근 출판된 일본의 공학윤리 교과서의 내용으로 ‘도덕 문제, 환경 문제, 공학·기술자와 경영자의 관계, 위험과 안전, 연구나 실험의 정직성, 실 업의 만성화, 의료 생명 조작의 문제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
공학교육자료집, 공학소양교육의 필요성과 방향(2003), 한국공학교육기 술학회,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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