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3, 2008년, pp.12 - 23
권성호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신동욱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강경희 (한양대학교 학부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through analyzing cases of foreign engineering education. With the analysis criteria composed of engineering education mode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evaluation strategy, and technology supporting strategy, 10 foreign co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학교육을 위해 하는 노력은? | 미래 공학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공학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다. 공학교육을 위해 공학인증제의 실시와 공학 교육 전문가들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는 공학교육학회의 활성화 등은 이러한 노력의 반증이라 할 수 있다. | |
공학 분야에서 필요한 인재는? | 대학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수용하여 창의적으로 새로운 변화를 창출할 수 있는 차세대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특히, 공학 분야는 미래 사회와 산업을 이끌어갈 역량 있는 인재가 필요하며, 이러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은 대학의 최우선 과제일 것이다. | |
해외 공학교육 사례 분석을 통해 공학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을 탐색한 결과 도출된 교수학습 전략은? | 사례 분석 결과 도출된 교수학습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의 개혁, 작업실과 실험실, 평가 개혁 등 교육 전반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이 이루어져야하며, 이를 위한 공학교육의 교수학습 모델이 필요하다. 둘째, 구체적인 수업 전략으로는 문제중심학습, 탐구학습, 프로젝트중심학습, 스튜디오기반학습, 블렌디드 러닝 등과 같이 귀납적 접근 학습전략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적극적인 학습참여, 협력학습 등을 지원하여야 한다. 셋째, 교수학습의 결과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학습의 과정을 성찰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맞는 평가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넷째, 테크놀로지 지원 환경을 활용한 공학교육이 필요하며, 구축된 공학 교육시스템은 타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연구와 교육의 효율을 배가시킬 수 있는 교육공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공학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및 전략 개발에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
강정하?최인수(2006). 창의적 문제해결력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 성향과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20(3). 679-701
김영정?정상준(2005). 소크라테스의 문답법과 비판적 사고. 자연과 문명의 조화, 53(5), 91-96
정현철?윤초희(2005). 과학영재의 자율연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전략탐색 및 교수학습모형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Aller, B, M, et al. (2005). WeBAL: A web-based assessment library to enhance teaching and learning in engineering.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48(4)
Bankel, J. et al.(2002). The CDIO syllabus : A Comparative study of expected student proficiency
Brodeur, D. M, et al. (2002). International collaboration in the reform of engineering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002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Downey, G., et al.(2006). The globally competent engineer: Working effectively with people who define problems differentl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April 2006
Dym, C., et al (2005). Engineering Design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3-120
Eggermont, M., Freiheit, T. & Brennan, R.(2006) An inquiry and blended learning module for senior engineering design
Online: http://www.cden2006.utoronto.ca/data/10056. pdf
Foulds, R. A., Bergen, M. & Mantilla, B. A. (2003). Integrated biomedical engineering education using studio-based learning. IEEE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magazine, 92-100
Glatz, C. E., et al.(2005). Problem-based learning biotechnology courses in chemical engineering. Online: http://www.aseanbiotechnology.info/ Abstract/21018717.pdf
GoodHew, P. J & Bullough, T. J(2005). Active learning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1st annual CDIO conference
Isaksen, S. G., Dorval, K. B., & Treffinger, D. J. (2000). Creative approaches to problem solving: A framework for change. Dubuque, Iowa: Kendall/Hunt Publishing Company
Meyer(2005). Capstone design outcome assessment: Instruments for quantitative evaluation. 35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Paretti, M.(2005). Using project portfolios to assess design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2005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Paretti, M. & Burgoyne.(2005). Integrating engineering and communication : A study of capstone design course. 35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Prince, M. J. & Felder, R. M.(2007). The many faces of inductive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36(5), p14-20
Prince, M. J., Felder, R. M.(2006). Induc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Definitions, comparisons, and research bas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5(2), 123-138
Saunders, K., et al..(2003). Using rubrics to facilitate students' development of problem solving skills. Proceedings of the 2003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藤田 喜久雄(2004). 創成敎育と設計工學. 日本機械學會 2004年度年次大會講演資料集(8)
藤田 喜久雄(2005). 設計からみた工學創成敎育の課題. 日本機械學會 2005年度年次大會講演資料集(8)
CDIO model : http://ww.cdio.org
Virginia Tech, Department of Engineering Education : http://www.enge.vt.edu/main/index. php
University of Virginia, Biomedical Engineering : http://bme.virginia.edu/capstone/
New Jersey Institute of Technology, Department of Biomedical engineering : http://biomedical. njit.edu/
Osaka University,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http://www.mech.eng.osaka-u. ac.jp/
University of Liverpool : http://www.liv.ac.uk/ engdept/ug_programmes/index.htm
Iowa University,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hemical and Biological Engineering : http://www3.cbe.iastate.edu/
Purdue University https://engineering.purdue.edu/ ECE
Virginia technology : http://www.mse.vt.edu/ communications/index.htm
WeBAL : http://www.wmich.edu/engineer/webal/ webal.htm
MIT's reform through the technology : http:// web.mit.edu/edtech/home.html
SMA : http://web.mit.edu/sm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