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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공학교육 사례분석을 통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
Exploration on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through Analyzing Cases of Foreign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3, 2008년, pp.12 - 23  

권성호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신동욱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강경희 (한양대학교 학부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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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 공학교육 사례 분석을 통해 공학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해외 공과 대학 중 5개 국가 10개 공과대학 사례를 조사하였다. 사례 분석 준거로는 공학교육모델,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및 전략, 테크놀로지 지원전략이었다. 사례 분석 결과 도출된 교수학습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의 개혁, 작업실과 실험실, 평가 개혁 등 교육 전반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이 이루어져야하며, 이를 위한 공학교육의 교수학습 모델이 필요하다. 둘째, 구체적인 수업 전략으로는 문제중심학습, 탐구학습, 프로젝트중심학습, 스튜디오기반학습, 블렌디드 러닝 등과 같이 귀납적 접근 학습전략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적극적인 학습참여, 협력학습 등을 지원하여야 한다. 셋째, 교수학습의 결과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학습의 과정을 성찰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맞는 평가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넷째, 테크놀로지 지원 환경을 활용한 공학교육이 필요하며, 구축된 공학 교육시스템은 타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연구와 교육의 효율을 배가시킬 수 있는 교육공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공학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및 전략 개발에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through analyzing cases of foreign engineering education. With the analysis criteria composed of engineering education mode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evaluation strategy, and technology supporting strategy, 10 foreign co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을 위해 하는 노력은? 미래 공학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공학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다. 공학교육을 위해 공학인증제의 실시와 공학 교육 전문가들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는 공학교육학회의 활성화 등은 이러한 노력의 반증이라 할 수 있다.
공학 분야에서 필요한 인재는? 대학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수용하여 창의적으로 새로운 변화를 창출할 수 있는 차세대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특히, 공학 분야는 미래 사회와 산업을 이끌어갈 역량 있는 인재가 필요하며, 이러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은 대학의 최우선 과제일 것이다.
해외 공학교육 사례 분석을 통해 공학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을 탐색한 결과 도출된 교수학습 전략은? 사례 분석 결과 도출된 교수학습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의 개혁, 작업실과 실험실, 평가 개혁 등 교육 전반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이 이루어져야하며, 이를 위한 공학교육의 교수학습 모델이 필요하다. 둘째, 구체적인 수업 전략으로는 문제중심학습, 탐구학습, 프로젝트중심학습, 스튜디오기반학습, 블렌디드 러닝 등과 같이 귀납적 접근 학습전략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적극적인 학습참여, 협력학습 등을 지원하여야 한다. 셋째, 교수학습의 결과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학습의 과정을 성찰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맞는 평가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넷째, 테크놀로지 지원 환경을 활용한 공학교육이 필요하며, 구축된 공학 교육시스템은 타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연구와 교육의 효율을 배가시킬 수 있는 교육공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공학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및 전략 개발에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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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SMA : http://web.mit.edu/s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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