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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온톨로지 생성을 통한 학습 성과 강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nhancement of Learning Outcomes through Building of Learning Ontologi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2, 2008년, pp.15 - 24  

김정민 (대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현숙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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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학습자의 능동적 활동에 의해 학습 성과가 향상될 수 있다. 그러나 교수자에 의해 작성되고 배포되는 강의자료, 교수자의 일방적인 강의, 페이퍼위주의 과제 제출 등으로 학습자의 적극적인 학습참여가 제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발견한 지식을 개념화하고 지식 구조를 정의함으로써 학습자 온톨로지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교수자 온톨로지와의 연계를 위해 온톨로지 매칭 및 연계 기법을 제안한다. 교수자 온톨로지와 학습자 온톨로지는 통합되어 학습 온톨로지를 구성하며 이 온톨로지를 토대로 교수자와 학습자들 사이에 토론, 발표, 지식 공유 등이 이루어진다. 제안하는 온톨로지 기반 학습은 실제 수업에 적용되었으며 학습자들의 피드백 분석을 통해 그 효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ing is communication between instructor and students. The learning outcomes can be enhanced by active learning of students. However, there are many obstacles to effective learning below, such as lecture notes authored by instructor, passive student participation, and paper-based homework.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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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전에 온톨로지에 대한 지식이 없는 학습자들이 정확한 개념 정의와 체계적인 지식 구조를 생성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비교적 지식 표현이 자유로운 토픽맵 언어를 사용하여 학습자 온톨로지를 생성하도록 하였으며 클래스, 속성, 관계, 인스턴스, 제약조건 등 온톨로지 요소를 정확하게 정의하는 것보다는 학습자가 공유하고자 하는 지식을 충분히 표현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학습 온톨로지를 토대로 발표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개별 지식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상호 연계되는 지식들을 연결 지어 판단하는 장점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개인 학습 온톨로지를 확장하여 온톨로지 생성을 수업의 한 과정으로 가져와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유도하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 과정에서 교수자의 지도에 따라 학습자들은 개인 학습 온톨로지를 생성할 뿐만 아니라 교수자 온톨로지 및 여러 학습자 온톨로지들과 매칭 및 연계됨으로써 토론, 지식 탐구, 지식 공유를 위한 기본 토대가 될 수 있다.
  • 교수자 온톨로지와 학습자 온톨로지들을 반자동적으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온톨로지 매칭(Ontology Matching) 및 연계(Aligning) 과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개발한 온톨로지 언어의 구조적 특징 및 제약조건에 기반한 토픽맵 매칭 및 통합 기법(J.M.Kim, 2007)을 수정, 적용함으로써 학습 온톨로지를 자동적으로 확장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토픽맵 언어로 학습 온톨로지를 정의하고 온톨로지 생성, 저장 및 검색을 위해 Ontopia OKS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여기에 매칭 및 연계 연산을 수행하는 별도로 응용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학습자는 Ontopia OKS의 토픽맵 편집기인 Ontopoly 를 이용하여 학습자 온톨로지를 생성하고 Omnigator 와 Vizigator를 이용하여 편집된 자신의 온톨로지에서 특정 학습 개념을 검색하고 전체 지식 구조를 탐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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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자에 의해 수업 이전에 미리 생성되는 교수자 온톨로지는 어떤 요소를 가지는가? 1) 학습 개념(Learning Concept) - 한 학기 동안 다루어질 학습 주제의 중요 개념들을 가리킨다. 정의되는 학습 개념은 기본 개념(Fundamental Concept), 심화 개념(Advanced Concept), 보충 개념 (Related Concept), 사례(Example), 문제(Exercise) 등의 유형으로 분류되어 정의된다. 2) 학습 구조(Learning Structure) - 학습 구조는 한 학기 동안 다루어질 중요 개념들의 지식 구조를 정의하는 부분과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주차별 학습 내용의 상세 내용을 계열화시킨 부분으로 나누어 정의된다. 3) 학습 자료(Learning Material) - 교수자가 작성하거나 수집한 강의 자료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교재의 특정 페이지, 프리젠테이션 파일, 웹페이지, 동영상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존재하는 파일들을 학습 개념들과 연결시킴으로써 정의된다.
수업에서 효과적인 학습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수업은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으로서 교수자는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시하고 안내하는 교수활동을 수행하며 학습자는 학습목표 성취를 위해 교수자의 지도를 따라 계획된 학습경험을 획득하는 과정이다(나승일, 2004). 이 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인 학습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가 요구되며 이를 유도할 교수자의 노력과 동기부여가 필요하다(Richard, 1998).
나승일, 2004에 따르면 수업이란 무엇인가? 수업은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으로서 교수자는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시하고 안내하는 교수활동을 수행하며 학습자는 학습목표 성취를 위해 교수자의 지도를 따라 계획된 학습경험을 획득하는 과정이다(나승일, 2004). 이 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인 학습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가 요구되며 이를 유도할 교수자의 노력과 동기부여가 필요하다(Richard,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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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나승일(2004).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서울대학교출판부 

  2. Richard M. Felder,Linda K. Silverman(1988). Learning and Teaching Styles in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78(7), 674-681 

  3. Mizoguchi R., Bourdeau, J.(2000). Using Ontological Engineering to Overcome AI-ED Problems, International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11(2), 107-121 

  4. Nilsson, M., Palmer, M., Brase, J.(2003) The LOM RDF binding - principles and implementation, In Proceedings of The 3rd Annual ARIDNE Conference, Lueven, Belgium 

  5. Marco R., Joseph S.(2007). Curriculum Management and Review - an ontology-based solution, Technical Report # DIT-07-021, University of Trento 

  6. Sampson, D. G., Lytra, M. D., Wagner, G., Diaz, P.(2004). Guest Editorial: Ontologies and the Semantic Web for E-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7(4), 26-28 

  7. J.M.Kim, H.P.Shin, and H.J.Kim(2007). Schema and constraints-based matching and merging of topic maps,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43(4), 930-945 

  8. Shackelford, R., McGettrick, A., Sloan, R., Topi, H., Davies, G., Kamali, R., Cross, J., Impagliazzo, J., LeBlanc, R., Lunt, B.(2006). Computing Curricula 2005: The Overview Report, ACM SIGCSE Bulletin, 38(1) 

  9. Apple W. P. F., Horace H. S. I.(2007). Educational Ontologies Construction for Personalized Learning on the Web, Studies in Computation Intelligence 62, 47-82 

  10. Mizoguchi, R.(2004). Tutorial on ontological engineering- Part2: Ontology development, tools and languages, New Generation Computing, OhmSha&Springer, 22(1) 

  11. Noy, N. F. & McGuinness, D. L.(2001)., Ontology development 101: a guide to creating your first ontology, Stanford Knowledge Systems Laboratory Technical Report KSL-01-05 

  12. Shvaiko, P. and Euzenat, J.(2004). A Survey of Schema-based Matching Approaches, Technical Report DIT-04-087, University of Trento, Italy 

  13. D. L. McGuinness and F. Harmelen(2003). OWL Web Ontology Language Overview, W3C Recommendation, 10 February, http://www.w3. org/TR/owl-features/ 

  14. Steve Pepper and Graham Moore.(2001). XML Topic Maps(XTM) 1.0, TopicMap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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