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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드론을 위한 G-센서 기반의 직관적 제어기
Intuitive Controller based on G-Sensor for Flying Dron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 2014년, pp.319 - 324  

신판섭 (대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선경 (대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정민 (대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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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고성능 비행 드론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다중 로터를 장착한 헬기 형태의 비행 드론은 항공촬영, 방송영상제작, 항공구조, 물류배송, 감시, 측량, 방역 방제, 군사용 등으로 그 활용범위를 확장해가고 있다. 그러나 이를 조종하는 제어기의 형태는 매우 단순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기에 탑재된 G-센서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직관적인 동작으로 비행 드론을 조종할 수 있는 향상된 제어기를 구현한다. 구현된 제어기는 신경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동작 인식 성능을 향상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high-performance flying drones attract attention for many peoples. In particular, the drone equipped with multi-rotor is expanding its range of utilization in video imaging, aerial rescue, logistics, monitoring, measurement, military field, etc. However, the control function of i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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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쿼드콥터 형태의 무인 비행 드론을 위한 제어기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기존 제어기의 단점인 단순한 조종 방법과 기능을 뛰어넘어 사용자의 직관적 동작을 인식하여 이를 제어 명령으로 표현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절에서는 제스처 인식 모듈을 거쳐 반환된 사용자의 직관적인 동작으로 비행 드론을 조정하는 제어 모듈에 대하여 기술한다.
  • 제스처 인식 분야에서는 몇 개의 제스처를 미리 정의해놓고 통계적으로 다음 움직임에 대한 확률을 측정해 제스처를 인식하는 알고리즘에 사용한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기반의 게임 환경에서 DTW(Dynamic Timing Warping)기법이 사전에 정해진 제스처에 대해 인식률이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지만, 동작을 표현하는 시간의 편차가 많은 환경에서는 DTW가 유의하나, 본 연구의 제어기에 적용하여 실험한 결과 HMM이 제스처 인식 측면에서 조금 더 우수한 결과를 내어주었기 때문에 이를 채택하였다. [Fig.
  • 이를 통해 본 연구의 제어기는 사용자의 조종 동작을 그대로 모사하여 드론의 비행을 직관적으로 제어 가능하며, 미리 학습시킨 추가 제어 명령을 조종 중 함께 사용할 수있어 제한적인 중력센서 기반 제어기의 기능과 성능을 향상시켰다. 현재, 제어기 명령 시퀀스를 활용한 자동 비행 기법과 자동 비행 제어 명령과 실제 비행동작의 매칭 기법 등을 연구 중이며, 향후 이들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교한 무인 자동 비행 제어기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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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기기와 결합된 G-센서는 어디에 적용되며 활용되고 있는가? 이러한 이유로 G-센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그 활용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1]. 특히, 모바일 기기와 결합된 G-센서는 단말기의 UI, 브라우징, 기타 편의 기능 제어뿐만 아니라 게임, 멀티미디어 등의 컨트롤러 장치에 널리 적용되어 활용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2], 최근 들어 사용자의 모션을 캡쳐하여 게임 혹은 제어장치의 UI로 활용하는 동작인식 연구들이 다양하게 수행되어지고 있다[3][4][5][6].
G-센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이유는? 그 중에서 동작 인식 기술의 대표적인 G-센서(가속도 센서 + 자이로스코프 센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 원인은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제스처만으로 원하는 출력 결과를 얻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측면에서 어떠한 입력보다 직관적으로 즉,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G-센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그 활용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1].
G-센서는 무엇으로 이루어졌는가? 특히, 모바일 기기에 내장된 각종 센서들은 다양한 앱을 통하여 활용도를 다양하게 확장시켜주고 있다. 그 중에서 동작 인식 기술의 대표적인 G-센서(가속도 센서 + 자이로스코프 센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 원인은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제스처만으로 원하는 출력 결과를 얻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측면에서 어떠한 입력보다 직관적으로 즉,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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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 Schlomer, B. Poppinga, N. Henze, and S. Boll, "Gesture recognition with a Wii controller," Proc. of The 2ndInt.Conf.onTangibleandEmbedded Interaction(TEI'08),2008 

  2. S. Kallio, J. Kela and J. Mantyjarvi, "Online gesture recognition system for mobile interactio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vol. 3, pp. 2070-2076, 2003 

  3. Hongyeon Kim, Junki Min, "Implementation of a Motion Capture System using 3-axis Accelerometer", Journal of KIISE : Computing Practices and Letters, Vol. 17, Nu. 6, Jun 2011 

  4. Sangchul Kim, Zhong Yong Che, "A Method for Tennis Swing Recognition Using Accelerator Sensors on a Smartphon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3, Issue 2, pp.29-38, 2013 

  5. Seok Chan Bae, Bo-Gyung Kang, "Number Recognition Using Accelerometer of Smartphon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5 No.1, pp.147-154, 2011 

  6. Soong-Hee Lee, "Implementation of Smartphone Games Combining Motion Recognitions and Mutual Communications of Terminal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6, No. 9, pp. 2064-2071, 2012 

  7. A. Hofer, A. hadjakos, M. Muhlhauser, "Gyroscope-based conducting gesture recognition," NIME09, 2009 

  8. B. Widrow, R.G. Winter, R.A. Baxter, "Layered neural nets for pattern recognition," ASSP. Vol. 36, pp. 1109-1119, 1988. 

  9. http://ardrone2.parrot.com/ 

  10. Andrew D. Wilson, Aaron F. Bobick, "Hidden Markov Models For Modeling And Recognizing Gesture Under Variation", Int. J. Patt. Recogn. Artif. Intell., Vol. 15, Issues 01, DOI: 10.1142/S021800140100081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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