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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Digital Textbook Attribute Factors on the Learning Interest and Learning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9 no.4, 2008년, pp.735 - 749  

백현기 (전주교육대학교) ,  한상훈 (충남대학교) ,  최은하 (충남대학교) ,  김수민 (원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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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현재 디지털교과서 연구시범학교에서 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 325명으로부터 자료를 얻어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요인인 우월감, 자신감요인과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으로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본 결과 자신감,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이 학습흥미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또한, 이들 태도요인에 따른 학습흥미도는 학습만족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앞으로 디지털교과서의 상용화에 대비하여 학습자의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고려하여 콘텐츠 설계 및 제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콘텐츠 구성면에서도 학습흥미도를 고려하여 풍부한 학습내용 및 다양한 피드백 경로 제공 등을 통해 학습만족도와 학습성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digital textbook attribute factors on the learning interest and learning satisfaction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In order to accomplish the purpose,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with 325 students of digital textbook research s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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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이 학습흥미도 및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과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을 우월감, 자신감요인으로 세분화하였고,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은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으로 세분화하여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즉 교과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평가 하는지, 또는 학업 측면에서 얼마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자아가 형성되었는지를 측정하였다. 이의 하위요인으로서 우월감요인과 자신감요인으로 구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 기반의 학습 환경에서 교과에 대한 태도, 학습 흥미도, 학습 만족도를 연구한 유성아(2005), 김민선(2007), 연꽃님(2007)등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 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디지털교과서를 설계하거나 제작시 학습자의 태도요인 및 학습흥미도, 만족도를 고려하여 콘텐츠 구성 및 제작이 이루어짐으로써 디지털교과서의 활용면에서 더욱더 학습 성과를 높이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 기반의 학습 환경에서 교과에 대한 태도, 학습 흥미도, 학습 만족도를 연구한 유성아(2005), 김민선(2007), 연꽃님(2007)등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 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디지털교과서를 설계하거나 제작시 학습자의 태도요인 및 학습흥미도, 만족도를 고려하여 콘텐츠 구성 및 제작이 이루어짐으로써 디지털교과서의 활용면에서 더욱더 학습 성과를 높이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을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으로 세분화 하였다. 즉, 학업에 대한 흥미를 갖고 있는지, 또는 목적의식이 투철하고 학습동기가 강한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 디지털교과서의 우월감요인은 학습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디지털교과서의 자신감요인은 학습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디지털교과서의 흥미요인은 학습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디지털교과서의 목적의식요인은 학습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디지털교과서의 성취동기요인은 학습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디지털교과서의 학습흥미도는 학습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흥미는 연구문제나 사용되는 분야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개념화 할 수 있다. 그러나 다양한 개념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들의 합의된 공통점은 흥미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흥미의 개념은 사람-대상간 관계(Fink, 1991; Prenzel, Krapp & Schiefele, 1986), 사람-자극간 상호작용(Hidi, 1990; Hidi & Braird, 1986, 1988), 보다큰 사회적 환경 내에서 개인-대상간 독립성(Renninger, 1984, 1987, 1989, 1990; Renninger & Leckrone, 1991; Renninger & Wozniak, 1985)등으로 다양하게 간주되었다[14].
  • 그는 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의 하나로써 특성화되지 않은 다면적 흥미의 발달을 고려하였고, 교육이 학습을 촉진시켜야 하기 때문에 비특수적이고 다면적인 흥미를 강조해야 함을 논하였다. 따라서 Herbat는 흥미가 유의미한 학습, 사실 혹은 지식 영역의 정확하고 완전한 수행, 지식의 장기적 저장, 향후 학습에 대한 열망 등을 촉진시킨다고 가정했다[14]. Herbat의 연구는 Kerschensteiner(1922)와 Lunk(1926, 1927)등의 연구자들에 의해 지속되었고, 흥미에 대한 현대적 개념화는 Dewey의 영향이 가장 지대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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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이 학습흥미도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이러한 연구를 위해 현재 디지털교과서 연구시범학교에서 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 325명으로부터 자료를 얻어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요인인 우월감, 자신감요인과 교과에 대한 태도요인으로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본 결과 자신감, 흥미, 목적의식, 성취동기요인이 학습흥미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또한, 이들 태도요인에 따른 학습흥미도는 학습만족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앞으로 디지털교과서의 상용화에 대비하여 학습자의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태도요인을 고려하여 콘텐츠 설계 및 제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콘텐츠 구성면에서도 학습흥미도를 고려하여 풍부한 학습내용 및 다양한 피드백 경로 제공 등을 통해 학습만족도와 학습성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에 포함되는 내용은? 디지털교과서는 교과서 내용을 디지털화 하여 전자매체에 수록한 뒤 유·무선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그 내용을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도록한 교과서를 말한다.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서책용 교과서의 내용은 물론 참고서, 문제집, 학습 사전 등 방대한 학습 자료를 포함하는 것이다. 또한 문서자료 뿐만 아니라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하이퍼링크 등 첨단 멀티미디어 기능을 통합 제공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 각기관의 학습자료 DB와 연계하여 폭넓은 학습 자료를 제공받아 활용할 수 있다[1].
디지털교과서란? 디지털교과서는 교과서 내용을 디지털화 하여 전자매체에 수록한 뒤 유·무선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그 내용을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도록한 교과서를 말한다.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서책용 교과서의 내용은 물론 참고서, 문제집, 학습 사전 등 방대한 학습 자료를 포함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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