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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와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탐색적 연구
Exploring on Digital Textbooks for Teachers and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2, 2013년, pp.33 - 42  

김혜정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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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교과서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 교육적 관점에서 재고하고 교육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디지털 교과서의 개발방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학습도구로서 디지털 교과서는 멀티미디어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심화지식 탐색, 협력적 학습 등 다양한 교육적 시도와 함께 논의되고 있다. 디지털 교과서의 개념과 역할을 시대적 배경과 교육적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재고하여 논의한 후, 학습자와 교사 입장에서 디지털 교과서의 기본적 기능, 효과성 연구, 신체 및 정신적 영향 및 가이드라인, 학습자 인지수준 측면에서 제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looks for keys to provide development direction of digital textbooks based on educational meaning and roles for increasing satisfaction of teacher and student uses in educational activities. In the paradigm shift toward learner-centered pedagogy, digital textbooks have been actively disc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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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지털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목 학습을 위한 교육 내용을 문자나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통해 학습 및 교수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하는 주체에서는 보다 중점을 두는 교육적 요소들이 있다고 볼 수 있다.
  • 또한 개인적, 사회적, 교육적 영향요인에 의해 변화된 교과서의 성격을 바탕으로, 디지털 교과서에 대해 사회적 • 학술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사항을 검토하여, 학생 및 교사의 관점에서 디지털 교과서를 개념적 정의 및 성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 및 이용에 있어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 교과서 역사를 살펴볼 때[22][27], 흥미로운 것은 교과서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도 중요한 사용자라는 것이며 디지털 교과서 연구에서 간과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고, 디지털 교과서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공교육체계 하의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실체화된 교육과정 그 자체(de facto curriculum)로서 표준화된 지식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역할 외에 부가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의 초점들이 이동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디지털 교과서의 구성 요소로 기본적인 교과서의 역할 지원 외에 어떤 기준으로 추가적인 요소들이 검토될 수 있는지 살펴본다. 또한 개인적, 사회적, 교육적 영향요인에 의해 변화된 교과서의 성격을 바탕으로, 디지털 교과서에 대해 사회적 • 학술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사항을 검토하여, 학생 및 교사의 관점에서 디지털 교과서를 개념적 정의 및 성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 및 이용에 있어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여러 연구가 이루어졌고, 직접적인 교과내용 학습 지원 기능 외에 부수적인 기능 즉 상호작용과 포트폴리오, 그리고 화상 대화 등을 통합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의 관심은 교실 수업에서 교과서의 활용과 기본적 교수 학습활동에서 디지털 교과서의 역할을 제고해 보는 것이다. 앞에서 논의한 구성주의적 교육적 패러다임이 강조되고 있으나, 디지털 교과서 선행 연구들에서 교실 환경에서는 기존의 지식 전달 중심의 객관주의적 교육과 공존하고 있음을 간과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생각을 해본다.
  • 첫째,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디지털 교과서의 개발을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다. 학생들은 스스로 성인처럼 자신을 조절할 수 있는(self-regulation)능력이 부족하며, 학생의 연령과 기호에 맞게 학습 내용이 제시될 수 있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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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교과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 기능은? 교과서로써 본질적인 역할을 위해 갖추어져야할 디지털 교과서의 기능은 <표 1>과 같이 다섯 가지를 제안한다. (1) 읽기, (2) 탐색 및 참고, (3) 책갈피, (4) 노트, (5) 평가를 위한 기능을 들 수 있다.
디지털 교과서의 목적은? 디지털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목 학습을 위한 교육 내용을 문자나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통해 학습 및 교수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하는 주체에서는 보다 중점을 두는 교육적 요소들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교과서의 역할은 무엇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가? 15세기 구텐베르크에 의해 Donatus가 저술한 학교 교육용 라틴어 문법책인 Ars Minor가 인쇄되고 대중화되기 시작하면서[22], 교과서의 역사는 출판, 종이와 활자와 흐름을 함께 하고 있다. 교과서의 역할은 활자의 발명, 책의 발명, 그리고 전자책의 발명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다. 전자책의 출현, 단말기의 다양화, e-Ink 기술의 발달, 전자출판 도구의 발달,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독서 인구의 증가는 교과서의 개발과 이용에 대한 시각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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