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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철근 겹침이음 비율에 따른 RC교각의 연성능력 평가
Displacement Ductility Ratio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with Lap-splices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12 no.6 = no.64, 2008년, pp.1 - 12  

박광순 (한국시설안전공단 교량실 진단7팀) ,  주형석 (국시설안전공단 교량실) ,  신현목 (성균관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김문겸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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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의 실험을 통해 알려진 바와 같이 RC교각의 연성능력은 소성힌지구간에 위치한 주철근 겹침이음 비율 및 횡방향 구속철근이 보유한 횡구속력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내진설계가 반영되지 못한 기존 교각의 경우 소성힌지구간의 겹침이음 비율에 따라 강도 및 연성능력의 저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우리나라에서는1992년 내진설계가 도입된 이후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주철근 겹침 이음에 대한 규정은 없었으나, 2005년 도로교 설계기준에서 주철근 겹침이음을 50% 이내에서 허용하고 있다. 기존 교량의 내진성능 평가 요령에 있어서도 이를 반영하여 교각의 연성능력을 평가하고 있지만 주철근 겹침이음 비율을 단순 유 무에 따라서 구분하여 평가하고 있고 평가기법 또한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못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내진 교각의 겹침이음 비율별 연성능력평가를 위하여 현재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연구실험결과를 분석하고, 교각의 비선형성 및 주철근의 겹침이음을 고려하기 위하여 섬유요소를 이용한 단면해석으로 RC교각의 연성능력을 산정시 적절한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nal and external seismic experiment results, the seismic performance of RC bridge piers is largely dependent on the ratio of lap-spliced bars to all longitudinal reinforcing bars in plastic hinge regions, and confining effects of transverse reinforcements. Capacity and displacement ductil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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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에 있어서도 이를 반영하여 교각의 연성능력을 평가하고 있지만 주철근 겹침이음 비율을 단순 유무에 따라서 구분하여 평가하고 있고 평가기법 또한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못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내진 교각의 겹침이음 비율별 연성능력평가를 위하여 현재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연구실험결과를 분석하고, 교각의 비선형성 및 주철근의 겹침이음을 고려하기 위하여 섬유요소(Fiber Element)를 이용한 단면해석으로 RC 교각의 연성능력 산정시 적절한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내진 교각의 겹침이음 비율별 연성능력 평가를 위하여 현재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연구실험 결과와 모멘트-곡률해석에 의한 결과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으며, 표 8과 같은 기준을 제시하였다.
  • 수행되지 않은 가상의 모델에 대한 변위연성도를 추정 하기 위하여 사용된 정밀해석방법은 지진하중과 같은 반복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비선형 이력거동 특성을 비교적 정확히 구현할 수 있는 비선형 유한요소프로그램인 RCAHEST(Reinforced Concrete Analysis in Higher Evaluation System Technology)를 사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미국 버클리 대학의 Taylor 교수가 개발한 범용 유한 요소해석 프로그램인 FEAP(16)에 철근콘크리트 평면응력 요소, 경계면요소 및 겹침이음 철근요소 등(17-20)의 개발된 모듈을 조합하여 수행되는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이다.(그림 4)
  • 상기와 같이 국내 실험에서 수행된 연구실적 중 각 CASE 별로 일부 수행되지 않은 겹침이율 비율에 대한 변위연성도를 공인된 해석 S/W를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이는 콘크리트의 변형률 제어법에 의한 변위연성도 추정시 산출값과 비교하기 위해 실험치와 함께 정해의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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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C교각의 연성능력은 무엇에 따라 다른가? RC교각의 연성능력은 국내외의 실험을 통해 알려진 바와 같이 소성힌지 발생부에 위치한 주철근 겹침이음 비율 및 횡방향 구속철근이 보유한 횡구속력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 중 내진설계가 반영되지 못한 기존 교각의 경우 소성힌지구간의 겹침이음 비율에 따라 강도 및 연성능력의 저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AASHTO는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을 몇으로 규정하고 있는가? AASHTO(2)는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을 0.003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겹침이음의 경우 중약진지역(SPC A, B)에서는 명시규정이 없고, 강진지역(SPC C, D)에서는 교각중앙부만 겹침이음을 허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ATC-32(3), CALTRANS(4)의 경우 콘크리트 극한변형률 0.
RC교각의 연성능력에 관하여 내진설계가 반영되지 못한 기존 교각의 경우는 어떤 상태인가? RC교각의 연성능력은 국내외의 실험을 통해 알려진 바와 같이 소성힌지 발생부에 위치한 주철근 겹침이음 비율 및 횡방향 구속철근이 보유한 횡구속력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 중 내진설계가 반영되지 못한 기존 교각의 경우 소성힌지구간의 겹침이음 비율에 따라 강도 및 연성능력의 저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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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기존교량의 내진성능평가 및 향상요령", 건설교통부, 2004 

  2. AASHTO,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17th Ed., Washington, DC, USA, 2002 

  3. ATC-32, Improved Seismic Design Criteria for California Bridges, Provisional Recommendations, Applied Technology Council, Redwood City, California, 1996 

  4. Caltrans, Caltrans Seismic Design Criteria, Version 1.3,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acramento, USA, 2002 

  5. Eurocode 8 Part 2., Design Provisons for Earthquake Resistance of structures - Bridges.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2002 

  6. New Zealand Standard, Concrete Structures Standard - Part I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NZS3101, 1995 

  7. 한국도로교통협회, "도로교설계기준", 건설교통부, 2005 

  8. Mander, J.B., Priestley, M.J.N., and Park, R., "Theoretical stress-strain model for confined concret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4, No. 8, 1988, pp. 1804-1826 

  9. Priestley, M.J.N., Seible, F., and Calvi, G.M., Seismic Design and Retrofit of Bridge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96 

  10. "고속도로 교량의 내진보강지침", 한국도로공사, 2005 

  11. 김태훈,박현용,김병석,신현목,"철근의 겹침이음을 고려한 철근 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평가,"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7권 제3호, 2003, pp. 31-38 

  12. 이대형,박진영,정영수,조대연,이재훈,"주철근 겹이음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평가," 한국지진공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제5권, 제2호, pp. 187-193 

  13. 김재관,김익현,임현우,전귀현,"수평반복하중을 받는 비내진상세 RC 중실원형교각의 거동특성,"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5권 4호, 2001, pp. 83-95 

  14. 정영수,이재형,"주철근 겹침이음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보강에 의한 내진성능평가," 한국지진공학회 추계 학술발표회논문집, 제5권, 제2호, 2001, pp. 179-186 

  15. 박창규,송희원,정영수,"지진하중을 받는 주철근 겹침이음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곡률분석,"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10권 제1호, 2006, pp. 41-49 

  16. Taylor, R. L., FEAP - A Finite Element Analysis Program, Version 7.2, Users Manual, Volume 1 and Volume 2, 2000 

  17. Kim, T.H., Lee, K.M., Yoon, C.Y., and Shin, H.M., "Inelastic Behavior and Ductility Capacity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under Earthquake. I: Theory and Formulation,"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29, No. 9, 2003, pp. 1199-1207 

  18. 김태훈,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평가"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03 

  19. Kim, T.H., Lee, K.M., Chung, Y.S., and Shin, H.M., "Seismic Damage Assessment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Engineering Structures, Vol. 27, No. 4, 2005, pp. 576-592 

  20. Kim, T.H., Kim, B.S., Chung, Y.S., and Shin, H.M.,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with Lap Splices," Engineering Structures, Vol. 28, No. 6, 2006, pp. 935-945 

  21. Paulay, T. and Priestley M.J.N., Seismic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and Masonry Buildings,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1992 

  22. XTRACT - Cross-sectional X sTRuctural Analysis ComponenTs, TRC/Imbsen Software Ver.3.0.8.(2007) 

  23. Okamura, H. and Maekawa, K., Nonlinear Analysis and Constitute Models of Reinforced Concrete, Gihodo-Shuppan, Tokyo, 1991, pp.182 

  24. 손혁수,이재훈,"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도 평가를 위한 비선형해석,"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7권 제4호, 2003, pp. 3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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