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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식 식자재 프로모션을 통한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 -한식 식자재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Globalization of Korean Cuisine through the Korean Food Items Promotion -Focus on Marketing Strategy of Korean Food Item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3 no.6, 2008년, pp.729 - 736  

이은정 (신흥대학 호텔외식경영과) ,  김태희 (경희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김두라 (한북대학교 국제관광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sought ways to promote the global recognition of Korean food items. The Korean cuisine is one of the healthiest and well-balanced in the world. But, in contrast to countries including the United States, France, China, Japan, Thailand and Australia that have adopted food promotion and mark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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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진국들이 실행하고 있는 다양한 식자재 프로모션을 통한 음식 세계화 사례를 살펴보고, 한식 세계화 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정리하여 한식세계화 방안의 새로운 접근을 제안하고자 한다. 한식 식자재 프로모션을 통한 한식의 세계화 전략 방안은 실질적인 세계화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한식세계화를 위해서 해결해야 할 과제는 식품기업들의 가공식자재를 연구·개발해야 하고, 외식기업들의 프랜차이즈 외식브랜드 개발 및 해외 수출 활성화, 한식 조리사들의 한식 조리에 대한 인식전환 및 정부-식품기업-외식기업 협력 관계 구축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식자재 프로모션을 통한 한국음식 홍보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 세계 각 국에서 그들의 식문화를 알리려는 노력과 각 국가의 정부, 그리고 식품회사, 외식업계의 역할을 나누어 어떤 유기적 협력을 이루어 성과를 극대화했는지 살펴봄으로써 한국 정부, 한국의 식품회사, 한국의 외식업계가 한식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앞서, 미국, 프랑스, 이태리, 호주, 중국, 일본, 태국 등전 세계에 잘 알려진 음식문화를 가진 나라들의 자국의 식자재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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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치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한국음식은 약식동원(藥食同原)에서 비롯하여 양념사용과 조리방법에 있어 영양적으로 우수한 음식이다. 특히 식물성 식품과 동물성 식품의 비율이 8:2로 최고의 황금비율을 이루고 있고, 한국음식의 대표음식인 김치는 열량이 낮고, 고섬유소 식품으로 비만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Chung 2008), 사스(Sars)를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 사스로 인해 아시아가 피해를 입고 있을 때 김치를 먹는 한국인은 사스에 걸리지 않는다는 내용이 세계에 알려졌고, 미국 영부인을 비롯한 건강을 중요시 여기는 백인들도 김치를 먹고 있다는 보도가 되기도 했다(중앙일보 2008년 8월6일).
우리음식의 장점이자 외국 음식과 차별성을 주는 특징은 무엇인가? 사스로 인해 아시아가 피해를 입고 있을 때 김치를 먹는 한국인은 사스에 걸리지 않는다는 내용이 세계에 알려졌고, 미국 영부인을 비롯한 건강을 중요시 여기는 백인들도 김치를 먹고 있다는 보도가 되기도 했다(중앙일보 2008년 8월6일). 저장 발효의 과정을 거치면서 숙성 중의 자가소화및 발효작용으로 곰삭은 맛, 즉 아미노산의 조화로운 맛은 세계에 자랑할 만한 우리음식의 장점이자 외국음식과의 차별성을 주는 특징이다.
한식세계화를 위한 한식 식자재 프로모션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 외국에 한국음식을 알릴 경우 한국어가 아닌 자국 언어로 된 한국의 식자재를 같이 소개하면서 한국음식을 알리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 우리음식을 알리는 자국 언어의 요리책, 요리가이드북을 같이 제공하도록 한다. 식품회사와 식자재를 판매하는 유통회사도 같이 협력해서 나가야 한다. 또한 불고기를 알리기 위해서 불고기 소스류를 그 나라 언어로 상품화하여 쉽게 불고기를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양고기가 발달한 나라일 경우, 양고기에 어울리는 소스류(간장소스류, 된장소스류 등)를 개발하여 새로운 양고기 바비큐를 소개해야 한다. 둘째, 외국의 유수 요리학교에 한국음식의 우수성을 알리고, 우리나라 식자재(발효식품, 소스류 등)의 사용법을 알려서 중국의 이금기소스, 일본의 기꼬망 간장과 같이 알려져야 한다. 전통적인 발효식품 외에도 한국 음식의 이미지를 각인 시킬 수 있는 소스 개발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장류 중에서 간장과 된장은 이미 일본이 세계적인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한국의 간장과 된장이 일본의 것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려야 하며, 간장이나 된장과는 다르게 일본이나 중국에 없는 고추장을 이용한 소스를 개발하고 육류 소비량이 높은 서양음식의 특징을 고려하여 Korean style B.B.Q소스를 개발하여 세계 속의 소스를 만들어야 한다. 셋째, 쉐프(Chef)를 통한 전략으로 식재료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쉐프들을 통해 한식 식재료를 알리는 방법이다. 지금 세계 속의 유명 쉐프들은 새로운 조리법 개발에 한계에 부딪힌 상태로, 어떤 쉐프가 새로운 재료, 최고의 재료를 찾아서 먼저 사용하는지에 관심이 몰려 있다. 스페인의 El Bulli 의 오너 쉐프인 훼란 안드레아(Ferran Adria)18)나 프랑스 요리계의 거목인 알랭 뒤카스(Alain Ducasse)19) 외에도 유명한 쉐프들이 더 이상 주방을 지키는 것에 연연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재료를 구하려고 전 세계를 찾아다니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식재료에 대한 관심은 이미 세계 속의 식탁에 화두로 올라와 있다고 할 수 있다. 쉐프를 통한 식자재를 알리는 방법으로는 첫째, 해외에 진출한 한국인 쉐프를 통한 방법, 둘째, 세계적인 유명한 쉐프들에게 한국 식재료를 알리는 방법, 셋째, 한국에 있는 외국인 쉐프들을 통한 방법으로 전략을 세워야 한다. 해외에 진출한 한국인 쉐프에게는 한국음식 프로모션을 실시할 경우 현지에서 구하기 힘든 한국 식자재와 소스 등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식재료를 알려야 한다. 그리고 세계적인 브랜드쉐프들에게 한국 식재료를 알려서 그 쉐프들이 한국 식재료를 사용하게 될 때의 파급 효과는 상당히 크다. 한 예로 스페인의 최고 레스토랑으로 꼽히는 엘 불리(El Bulli)에서는 한국산 김을 사용하고 있고, 이 레스토랑에서 발간한 El Bulli 2004 (ISBN 84-7871-674-2)에는 사용한 재료 목록 중에 한국산 김의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세계적인 브랜드쉐프가 사용한 김이 한국제품이라는 것이 알려질 경우, 최고의 레스토랑엘 불리에서 사용하는 재료라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한국의 외국인 쉐프들에게는 한국 음식을 접해보지 않은 다른 해외 쉐프들에 비해 한식의 이해도가 높은 점을 이용하여 요리대회, 메뉴개발 대회를 통해 한국의 발효식품을 이용하여 양식메뉴를 개발하도록 하고, 이의 보급에 힘써야 한다. 외국인 쉐프들도 세계 각 국의 음식을 접목하여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는데 힘쓰고 있는데, 여기에 한국의 간장, 고추장, 된장을 이용하여 메뉴개발을 하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간장을 이용하여 생선 요리를 하게 되면 외국인들에게는 참신하게 받아들여지게 된다. 한국의 식품회사들이 이런 대회를 개최하여 우리 식품들이 외국에 나갈 수 있는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정부에서는 해외 진출을 하는 식품회사에 유통구조의 개선이나, 관련 제도 및 법령 적용 등 해외 진출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더불어 실질적으로 한국음식과 조리법, 한국식자재를 홍보할 수 있는 종합적인 한국식문화를 전달할 수 있는 한국요리학교의 육성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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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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