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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8 no.2, 2013년, pp.135 - 144
이덕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이은주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김태희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This study sought to identify unique semiotic codes of Korean cuisine, including table settings, service styles, service ware selection, cooking techniques, and the logic behind menu composition. This research also aimed to verify that yangnyomjang reflects the code of Korean food culture. One of 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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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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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ussure는 기호학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나? | 현대의 기호학은 기호 자체에 관한 연구에서 출발하여, 기호와 기호 간의 관계를 걸쳐 기호와 인간의 삶, 그리고 문화에 관한 연구에까지 확장되어 있다. Saussure는 기호학을 사회 안에서 일어나는 기호들의 삶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했으며(김 1994), Eco(1976)는 기호학이란 모든 문화의 과정을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고 보는 관점에서 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라 하였으며, Benveniste(1985)는 우리의 전 인생이 ‘기호의 그물(networks of signs)’에 의해 잡혀있다고 하였다. | |
한식세계화 활동은 주로 무엇에 주력하는가? | 한식세계화가 궁극적으로 우리 농산물을 더 널리 알리고 전파하는 데 목적이 있다면, ‘食’이라는 주제를 다른 문화적 경험을 가진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상품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먹는다’라는 인류의 공통분모에서 출발해 우리 문화의 특징과 서양 식문화와 대비되는 차이점을 비교적 관점에서 논리적이고도 알기 쉽게 소개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그간의 한식세계화 활동은 식문화의 바탕에 깔린 철학과 관습에 녹아있는 우리의 문화코드를 제대로 설명하려 하기보다, 우리가 스스로 세계화에 걸림돌이라고 여겨왔던 한식 레시피 정리 등과 단기적인 대외인지도 향상을 위한 단순 홍보행사에 더 주력해왔다고 할 수 있다. | |
기호학에서는 기호작용을 의미작용과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는데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 기호학에서는 기호작용을 두 가지로 나누는 데 하나는 ‘의미작용’이고 다른 하나는 ‘커뮤니케이션’이다(Eco 1976; Sebeok 1991). 커뮤니케이션은 메시지의 전달과정으로서, 같은 의미작용이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일어날 것을 미리 기대하고 쌍방이 참여하는 행위이지만, 의미작용은 기표에 기의를 더하거나 빼내는 작용으로 메시지의 수신자 쪽에서 보면 의미는 전달이나 소통되는 것이 아니고, 의미 재생산에 의해서 공유되는 것이다. 수신자에게 단일 의미를 일으키려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는 해독이 중요하지만 일반적인 메시지는 다중적 의미(polysemy)를 지니기 때문에 기호의 소통에는 늘 오독의 가능성이 존재한다(김 19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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