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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차체용 고연성 알루미늄다이캐스팅합금 개발
New Die Casting Alloy with High Ductility in As Cast State for Automotive Structural Components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28 no.1, 2008년, pp.15 - 19  

도변수일낭 (이등충비철마테리아루)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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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PR접합에서는 리벳이 상판을 관통하고 하판에서는 넓어져서 상판과 하판이 접합된다. SPR접합의 가부는 상판의 두께 및 다이(die)의 형상이 중요하므로 이런 요인을 검토하였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공업계로부터의 새로운 요구를 배경으로 엔진으로부터의 방열에 의한 가열이 있어도 경년시효경화를 하지 않고, 또한 용체화 처리를 하지 않아도 즉, 주조한 그대로(이후 as-cast라 칭함)의 상태로 아주 높은 연신율을 얻을 수 있고 동시에 주조성이 우수한 다이캐스팅합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종재료와의 접합을 가능하게 하는 접합기술로써 self piercing rivet접합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공업계로부터의 새로운 요구를 배경으로 엔진으로부터의 방열에 의한 가열이 있어도 경년시효경화를 하지 않고, 또한 용체화 처리를 하지 않아도 즉, 주조한 그대로(이후 as-cast라 칭함)의 상태로 아주 높은 연신율을 얻을 수 있고 동시에 주조성이 우수한 다이캐스팅합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종재료와의 접합을 가능하게 하는 접합기술로써 self piercing rivet접합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7) 기계적 특성(내력)의 향상에 대한 천이원소의 첨가효과는 생성된 화합물의 크기가 관계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2~3 μm 크기의 Al-Si-Mn 화합물로써 정출하는 Mn의 첨가효과는 없었지만, 보다 더 미세하게 정출하고 있다고 추정되는 Mo과 Zr의 복합첨가에서는 내력이 약 10% 향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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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다이캐스팅부품이 승용차차체의 구조부품으로써 채용될 수 있게 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고진공다이캐스팅을 비롯하여 각종 고품질다이캐스팅 기술[3] 및 고강도 고연성을 발휘하는 고품질다이캐스팅합금의 실용화에 의해서 대형다이캐스팅부품이 승용차차체의 구조부품으로써 채용되고 있다[4,5]. 고품질다이캐스팅합금으로써는 Al-Si-Mg계 합금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다이캐스팅재의 기계적 특성을 2일 후에 측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다이캐스팅재의 기계적 특성은 주조직후에는 오차가 크므로 주조 후 2일 이후에 안정하였으므로 2일 후에 측정하였다. 기계적 특성 측정에는 10개 이상의 시험편을 사용하여 그 평균치를 결과로 나타내었다.
철강재로부터 알루미늄재료로의 대체에 의한 차체경량화가 진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에 있어서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삭감을 위한 연비개선은 지속적인 과제이다. 그러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써 철강재로부터 알루미늄재료로의 대체에 의한 차체경량화가 진행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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