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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가정교사들의 가정교과에 대한 이미지의 유형
Preliminary Home Economics Teachers' Image of Home Economic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0 no.4, 2008년, pp.205 - 211  

왕석순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  남수정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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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과교육의 성격과 정체성, 그리고 미래 방향을 탐구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가정교과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인식인 교과의 이미지를 유형화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개인의 주관적 인식 경향을 객관화하여 유형화할 수 있는 질적 연구방법인 Q방법론을 활용하여 예비 가정교사를 대상으로 가정과교과의 이미지를 유형화 하였다. 그 결과 가정교과에 대한 이미지의 유형을 총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유형은 '사회의 적응을 위한 교과'로서 인식하는 집단이다. 이 유형은 가정교과를 통해 개인이 사회의 성숙된 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능력이 길러지며, 미래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가정교과를 통해 완성될 수 있다고 인식하는 집단이다. 두 번째 유형은 '편견으로 소외된 교과'로서 인식하는 집단이다. 이 유형은 가정교과는 다른 교과와 비교할 때 입시와 관련이 적고 취업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아직도 가정주부들의 일을 배우는 교과로 인식하는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상처를 많이 받는 교과로 생각하는 집단이다. 세 번째 유형은 '삶의 기본요소를 알려주는 교과'로 인식하는 집단이다. 가정교과가 삶의 기본적인 요소를 가르쳐 주는 교과로 다양한 경험의 습득, 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능력 등과 관련된 교과로 인식하는 집단으로, 인간생활의 거의 모든 면을 다루는 교과로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교과로 생각하는 집단이다. 네 번째 유형은 '가정생활을 강조하는 교과'로 인식하는 집단이다. 이 집단의 경우 가정교과를 전통적으로 가정교과가 담당하고 있었던 가정생활 영위를 위한 기술과 능력을 배양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이러한 가정생활의 기술이 여성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남성에게도 필요한 분야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다섯 번째 유형은 '개인적 성숙을 강조하는 교과'로 생각하는 집단이다. 이 유형에 속하는 집단은 가정교과가 개인의 성숙의 바탕이 되는 기본적인 자질을 배양하는 경향이 있으며, 기본적인 인격수양과 바른 인성 그리고 위기대처 능력까지를 포함한 개인발달의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능력을 키우는 교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explore what is the image that preliminary teachers seek in Home Econom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images that make people thought based on the Q methodology. Q methodology is a way to understand a person's structure of subjectivity. This study applied Q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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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정교과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결과가 일천하므로, 이에 대한 시도적 연구로서 양적인 조사를 수행하기 보다는 질적인 자료의 기초자료를 구축하는 데에서 출발하고자 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가정교과 이미지에 대한 질적인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하여, Q-방법론(주관성 연구방법)을 활용하기로 하였다.
  • 특히 특정교과에 대한 교사의 이미지는 학생들의 이미지를 비롯하여 학부모 더 나아가서는 일반인에 대한 이미지에도 많은 파장을 주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정교과 이미지의 실태를 미래의 가정교과 교사로 활동하게 될 예비교사들을 통해 살펴보기로 한다.
  • 가정교과에 대한 태도, 가치관과 주관성은 개인의 의식구조 속에 깊숙이 존재하면서 자신과의 교섭을 통하여 가정과교사의 의사결정과 행동에 폭넓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가정교과의 이미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가정교과 이미지의 주관성을 파악하는 연구를 시도하려 하며, 이는 인간행위의 주관성 강조와 행위자의 관점을 중심하는 Q-방법론의 철학과 일치된다. Q-방법론에서는 현상을 연구할 때 연구자의 관점에서 연구를 시도하기 보다는 현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개연성, 그리고 상호작용을 중시한 연구를 전제하고 있다.
  • Stephenson은 한 사람을 대상으로 Q 연구를 수행한 바 있으며, 오히려 p 표본 수가 커지면 통계적 문제가 야기됨으로 인해 Q 방법론은 소표본(small sample doctrine)에 근거하고 있다(오세정·김홍규, 2006).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예비가정과 교사의 가정교과의 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북지역 소재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학생 총 30명에게 가정과교과 이미지에 대한 Q-카드 분포도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가정과교육의 성격과 정체성, 그리고 미래 방향을 탐구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가정교과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인식인 교과의 이미지를 유형화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개인의 주관적 인식 경향을 객관화하여 유형화할 수 있는 질적 연구방법인 Q방법론을 활용하여 예비가정과교사를 대상으로 가정과교과 이미지를 유형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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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란 용어를 사용한 W. Lippmann은 이미지를 무엇이라 하였나? 이미지란 용어를 사용한 W. Lippmann(1992)은 ‘인간이 어떤 대상에 대해 갖는 감각적 영상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비가시적인 세계에 대한 신뢰할 만한 관념적 그림을 자기 머릿속에 그리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규완(2002)은 ‘우리는 세상일에 실재(객관적 현실)나 메시지(상징적 현실)가 아니라 우리 자신의 이미지(주관적 현실)에 근거해 반응한다.
가정교과 이미지는 무엇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가? 가정교과 이미지는 가정교과에 대한 개개인의 독특한 의미나 가치가 내재되어 있으며, 개인의 지각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가정교과에 대한 태도, 가치관과 주관성은 개인의 의식구조 속에 깊숙이 존재하면서 자신과의 교섭을 통하여 가정과교사의 의사결정과 행동에 폭넓은 영향을 미친다.
Q-방법론은 인간의 주관적 속성을 그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외부로부터 설명’하는 방법이 아닌 ‘내부로부터 이해’하는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회 안에서 인간은 특수한 의미와 적합성의 구조를 가지므로 인간의 주관성을 배제하여서는 인간의 본질과 사회현상을 제대로 연구할 수 없으며, 사회적 현실은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보다는 의미적으로 구성되어지기 때문에 의미의 해석을 통한 이해의 방법이 필요하다(최협, 1991). 따라서 Q-방법론은 인간의 주관적 속성을 그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외부로부터 설명’하는 방법이 아닌 ‘내부로부터 이해’하는 접근방법을 사용한다(김홍규,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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