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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층 아파트 단지의 동선 유형 및 적용 패턴에 관한 연구 - '90년대 이후 공영 아파트 설계 경기 당선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treet Types and Application Patterns in High-Rise Apartment Housing - The Case Study of Prizewinners in the Design Competitions since the 1990s -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19 no.6, 2008년, pp.33 - 44  

김형진 (전주대 건축공학과) ,  김영석 (충남대 건축학부) ,  박찬규 (충남대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eet system in multi-family housing is an important design element to control the circulation of vehicles and pedestrians, and to form the spatial organization of the projects. In particular, in the case of high-rise apartments, the street patterns have an influence on the safety, amenity,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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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수호 외(1998)는 “공공 아파트 단지내 도로 패턴의 계획특성에 관한 연구”에서 단지 내 도로 패턴을 수목형, 루프형, 직선관통형, 굴절관통형, 순환도로형, 루프 및 굴절관통형 등 6개의 패턴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단지 규모에 따른 단지내 도로패턴별 계획비율의 차이를 알아보고, 도로 패턴별로 도로율, 세대당도로면적, 용적율, 호수밀도, 평균대지면적과 세대수등을 비교하여 도로패턴별 단지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설계 수법과 추세를 알아보기 위해서 사례를 단지 규모별, 시기별 그리고 경사도에 따라 구분하여 통계적으로 비교하였으나 본 연구는 적용 사례의 계량적 측면보다는 질적인 측면, 즉 90년대 이후의 주거 단지에 얼마나 다양한 동선 패턴들이 사용되었고, 그것들의 특성을 어떻게 유형화시킬 수 있는가에 보다 우선적인 논점을 두고, 실제 주거단지에서 그것들의 적용 패턴과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3)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상 설계 당선안들을 통해, 우리나라 주거단지에 적용되고 있는 동선 패턴을 유형화하고 그것들의 적용 패턴과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단지 내 주 간선도로의 형상에 따라 세부유형을 분류하기로 한다.
  •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에서는 1990년 이후 실시된 현상 설계 경기 당선작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주거 단지에 적용된 동선 패턴을 유형화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각각의 동선 유형별 특성과 그 적용패턴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주거 단지의 동선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보다 나은 계획 방향을 탐색하려는데 그 목적을 둔다.
  • 양주 덕정 지구는 경사를 이용하여 Loop 도로를 지하 화시킴으로 차량과 보행자 동선이 교차하는 부분을 입체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이러한 처리 방법은 단지내 차량 동선의 흐름을 원활히 유지함과 동시에 지상부 보행자 공간의 안전성을 확보하여 유형1의 단점이었던 보행자와 어린이의 안전성 문제를 보완하는 것이다. 신내1, 4단지는 양주 덕정 지구보다 더욱 과감하게 차량과 보행자 동선을 입체적으로 분리하여 처리하고 있다<표 6>.

가설 설정

  • ), 2) Loop형+관통도로형의 세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은 2개의 도로 유형을 적절히 조합할 수 있기 때문에 이형적인 대지에 적용시키기 쉽고, 대규모 단지를 커버하는데 유용하다.
  • 또한 정확한 유형 분류를 위해 몇 가지 판단기준을정하는 작업도 필요하였다. 먼저,1) 도로패턴을 단지내 주간선도로의 형상에 따라 유형화하며, 접근로의 형상은 고려하지 않기로 한다.2) 단지를 남북(또는 동서) 방향으로 관통하는 도로를 관통도로로 그렇지 않고 ㄱ자 형태로 굴절되어 통과하거나 U자 형태로 단지를 감싸는 경우를 Loop형으로 구분하여 유형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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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의 주택 정책은 부족한 주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왔는가? 우리의 주택 정책은 부족한 주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택 공급의 양적 확대만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왔다. 이러한 물량 위주의 주택 공급 정책은 결국 우리의 주거 단지를 획일적이고 무미건조하게 만들어왔으며 우리의 주거 환경을 도외시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연속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 패턴은 통과 교통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단지 내 주 간선도로가 길다면 선회 공간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 단절형보다는 연속형 도로에서 자동차의 속도가 증가 할 것이며, 따라서 보행자와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자동차의 속력이 증가하지 않도록 신중한 설계가 요구된다.
고층 아파트 단지의 경우 동선의 구성 방식에 따라 거주자의 어떤 요소에 큰 영향을 끼치는가? 주거 단지의 동선 패턴은 단지의 배치 패턴과 외부 공간의 구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계획 요소이다. 특히, 고층 아파트 단지의 경우 동선의 구성 방식에 따라 거주자의 안전성, 쾌적성, 근린성, 편리성 등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만, 대부분의 고층 아파트 단지의 동선 체계들이 차도와 주차장 위주로 계획되고 있어 우리의 주거 환경을 크게 향상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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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형진(2006), 고층 공영 아파트 단지의 설계 수법 및 경 향 분석, 충남대 박사논문 

  2. 김형진.박찬규(2000), 고층주거단지의 주동형태와 배치패 턴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6(12), 167-176 

  3. 이규인.이광노(1993), 주거단지 동선체계 유형별 주거환 경의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9(9), 81-90 

  4. 이규인(1995), 공동주택단지 동선의 사회적 특성과 통행량 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1(1), 113-121 

  5. 토지개발공사(1995), 보행자전용도로의 계획과 설계 

  6. 양동양(1985), 도시.주거단지계획, 기문당 

  7. 최무현(1995), 공동주택단지의 형태 및 계획특성에 관한 연 구, 고려대박사학위논문 

  8. 오수호.양동양(1998), 공공아파트 단지내 도로 패턴의 계 획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4(7), 135-142 

  9. 오수호.양동양(1999), 주거단지내 보행전용로의 동선시설 연계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5(4), 173-180 

  10. 이규인(1993), 공동주택단지 공간구조의 분석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11. 대한주택공사(1996), 주택연구소,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동선 체계 합리화 연구 

  12. 공동 주택 연구회(1993), 도시 집합 주택의 계획 11+44 

  13. 이영석(1992), 주거 환경 계획, 대우 출판사 

  14. Jim McCluskey (1979), Road Form and Townscape, The Architectural Press Limitied, London 

  15. 윤장섭(1982), 주거학, 교문사 

  16. 정춘국 외(1998), 고층아파트 외관 개선을 위한 옥상층 구 조물의 형태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18(1), 135-142 

  17. 오수호(1999), 공영아파트 단지 내 동선 계획 특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 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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