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고층 아파트 단지의 동선 유형 및 적용 패턴에 관한 연구 - '90년대 이후 공영 아파트 설계 경기 당선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treet Types and Application Patterns in High-Rise Apartment Housing - The Case Study of Prizewinners in the Design Competitions since the 1990s -원문보기
The street system in multi-family housing is an important design element to control the circulation of vehicles and pedestrians, and to form the spatial organization of the projects. In particular, in the case of high-rise apartments, the street patterns have an influence on the safety, amenity, and...
The street system in multi-family housing is an important design element to control the circulation of vehicles and pedestrians, and to form the spatial organization of the projects. In particular, in the case of high-rise apartments, the street patterns have an influence on the safety, amenity, and convenience of facilities. Until now, however, the design of street patterns in most high-rise multi-family housing projects has diminished the quality of residential environments because priority of design consideration has primarily been given to planning road ways and parking areas. Nevertheless, the design competitions introduced for the first time in the 1980s have played a significant role in developing fresh ideas and concepts in housing design. Because street patterns have been respectably modified as a result of the generalizing of design competitions, it is important to review the ideas that have been proposed in competitions over the recent past. In this context, this study classified the types of street patterns and analyzed their design characteristics for the proposals of housing design competitions since the 1990s. As a result of this analysis, the road patterns are classified into 4 types: 1) serial type, 2) isolated type, 3) mixed type, and 4) not a road pattern due to the system of connection. In addition, these were further divided into 8 types: 1) loop, 2) ring, 3) penetration, 4) tree, 5) direct entry, 6) ring and penetration, 7) loop and penetration, 8) not a road pattern due to appearance and the collector.
The street system in multi-family housing is an important design element to control the circulation of vehicles and pedestrians, and to form the spatial organization of the projects. In particular, in the case of high-rise apartments, the street patterns have an influence on the safety, amenity, and convenience of facilities. Until now, however, the design of street patterns in most high-rise multi-family housing projects has diminished the quality of residential environments because priority of design consideration has primarily been given to planning road ways and parking areas. Nevertheless, the design competitions introduced for the first time in the 1980s have played a significant role in developing fresh ideas and concepts in housing design. Because street patterns have been respectably modified as a result of the generalizing of design competitions, it is important to review the ideas that have been proposed in competitions over the recent past. In this context, this study classified the types of street patterns and analyzed their design characteristics for the proposals of housing design competitions since the 1990s. As a result of this analysis, the road patterns are classified into 4 types: 1) serial type, 2) isolated type, 3) mixed type, and 4) not a road pattern due to the system of connection. In addition, these were further divided into 8 types: 1) loop, 2) ring, 3) penetration, 4) tree, 5) direct entry, 6) ring and penetration, 7) loop and penetration, 8) not a road pattern due to appearance and the coll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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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오수호 외(1998)는 “공공 아파트 단지내 도로 패턴의 계획특성에 관한 연구”에서 단지 내 도로 패턴을 수목형, 루프형, 직선관통형, 굴절관통형, 순환도로형, 루프 및 굴절관통형 등 6개의 패턴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단지 규모에 따른 단지내 도로패턴별 계획비율의 차이를 알아보고, 도로 패턴별로 도로율, 세대당도로면적, 용적율, 호수밀도, 평균대지면적과 세대수등을 비교하여 도로패턴별 단지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설계 수법과 추세를 알아보기 위해서 사례를 단지 규모별, 시기별 그리고 경사도에 따라 구분하여 통계적으로 비교하였으나 본 연구는 적용 사례의 계량적 측면보다는 질적인 측면, 즉 90년대 이후의 주거 단지에 얼마나 다양한 동선 패턴들이 사용되었고, 그것들의 특성을 어떻게 유형화시킬 수 있는가에 보다 우선적인 논점을 두고, 실제 주거단지에서 그것들의 적용 패턴과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3)
본 연구의 목적은 현상 설계 당선안들을 통해, 우리나라 주거단지에 적용되고 있는 동선 패턴을 유형화하고 그것들의 적용 패턴과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단지 내 주 간선도로의 형상에 따라 세부유형을 분류하기로 한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에서는 1990년 이후 실시된 현상 설계 경기 당선작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주거 단지에 적용된 동선 패턴을 유형화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각각의 동선 유형별 특성과 그 적용패턴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주거 단지의 동선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보다 나은 계획 방향을 탐색하려는데 그 목적을 둔다.
양주 덕정 지구는 경사를 이용하여 Loop 도로를 지하 화시킴으로 차량과 보행자 동선이 교차하는 부분을 입체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이러한 처리 방법은 단지내 차량 동선의 흐름을 원활히 유지함과 동시에 지상부 보행자 공간의 안전성을 확보하여 유형1의 단점이었던 보행자와 어린이의 안전성 문제를 보완하는 것이다. 신내1, 4단지는 양주 덕정 지구보다 더욱 과감하게 차량과 보행자 동선을 입체적으로 분리하여 처리하고 있다<표 6>.
가설 설정
), 2) Loop형+관통도로형의 세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은 2개의 도로 유형을 적절히 조합할 수 있기 때문에 이형적인 대지에 적용시키기 쉽고, 대규모 단지를 커버하는데 유용하다.
또한 정확한 유형 분류를 위해 몇 가지 판단기준을정하는 작업도 필요하였다. 먼저,1) 도로패턴을 단지내 주간선도로의 형상에 따라 유형화하며, 접근로의 형상은 고려하지 않기로 한다.2) 단지를 남북(또는 동서) 방향으로 관통하는 도로를 관통도로로 그렇지 않고 ㄱ자 형태로 굴절되어 통과하거나 U자 형태로 단지를 감싸는 경우를 Loop형으로 구분하여 유형화하였다.
제안 방법
먼저,1) 도로패턴을 단지내 주간선도로의 형상에 따라 유형화하며, 접근로의 형상은 고려하지 않기로 한다.2) 단지를 남북(또는 동서) 방향으로 관통하는 도로를 관통도로로 그렇지 않고 ㄱ자 형태로 굴절되어 통과하거나 U자 형태로 단지를 감싸는 경우를 Loop형으로 구분하여 유형화하였다. 3) 하나의 동선패 턴이 한 단지내에 여러 개 적용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혼합형으로 구분하지 않는다.
이 유형은 소규모 단지의 경우 단지 전체를 지원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단지의 일정부분만을 지원하는 형태로서 거주자에게 골목길과 같은 편안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이 유형은 1) 가지형과 2) 직접진입형의 세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단지내의 도로가 주차장으로 직접 접근하는 형태일 경우 이를 직접진입형으로 그리고 단지내 간선도로와 접근로가 컬데삭으로 결합되었을 경우 이를 가지형으로 구분하여 유형화하였다<표 11>.
이를 위해 먼저, 단지 내 주 간선도로의 형상에 따라 세부유형을 분류하기로 한다. 그리고 단지 내 주 간선도로의 끝 부분이 서로, 혹은 주변 도로에 의해 연결되었는지에 따라 연속 형과 단절형으로, 그리고 두 개의 도로 유형이 하나의 단지 내에 조합되어 사용되는 경우를 혼합형 등으로 그룹화하여 그것들을 기본 유형으로 구분하기로 한다. 이와 같이 유사한 동선 패턴들을 그룹화하는 이유는, 그것들이 단지 특성에 따라, 즉 규모나 시기 등에 따라 다른 경향을 보일 것이라 예상되며, 그러한 결과들이 향후 동선 계획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되기 때문이다.
혼합형은 내부격자형, Loop+관통도로형의 2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대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각각의 동선 패턴을 분석했다. 또한 단지의 규모를 세분하여 규모별 동선 패턴과 설계 특성들을 분석하였고, 시기별 및 경사도와 도로 패턴과의 관계도 살펴 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상 설계 당선안들을 통해, 우리나라 주거단지에 적용되고 있는 동선 패턴을 유형화하고 그것들의 적용 패턴과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단지 내 주 간선도로의 형상에 따라 세부유형을 분류하기로 한다. 그리고 단지 내 주 간선도로의 끝 부분이 서로, 혹은 주변 도로에 의해 연결되었는지에 따라 연속 형과 단절형으로, 그리고 두 개의 도로 유형이 하나의 단지 내에 조합되어 사용되는 경우를 혼합형 등으로 그룹화하여 그것들을 기본 유형으로 구분하기로 한다.
지금까지 본 연구는 1990년 이후 실시된 공영 아파트 현상 설계 당선안에서 나타난 동선 패턴을 분석함으로써 90년대 이후 새롭게 적용된 계획기법들과 그 경향들을 조명해 보았으며, 실제 사례들을 통해 각 유형별 특성과 적용 패턴을 살펴 보았다.
최무현은(1995) “공동주택단지의 형태 및 계획특성에 관한 연구”에서 격자형, 관통도로+ 루프+ 컬데삭, 내부도로+외부컬데삭, 외부루프+ 내부컬데삭, 루프+ 내외부컬데삭, 일자형 등으로 분류하고, 70년대와 80년대로 구분하여 그 적용비율을 살펴보았으며, 각 단지 특성별로 군집분석을 하여 단지의 유형별로 어떤 도로패턴이 적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혼합형은 내부격자형, Loop+관통도로형의 2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대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각각의 동선 패턴을 분석했다. 또한 단지의 규모를 세분하여 규모별 동선 패턴과 설계 특성들을 분석하였고, 시기별 및 경사도와 도로 패턴과의 관계도 살펴 보았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이 시기부터 주거의 질을 중요시한, 차별화된 계획 개념들이 주거단지에 적용되었을 것이라 판단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1990년이후부터 2004년 사이에 실시된 133개 단지를 대상으로 한다 <표 1>. 조사에 필요한 설계도면 및 참고 자료들은 설계사무소, 주택공사, 그리고 공동주택 관련 자료집 등에서 수집하였다.
또한 주택 공사는 한정된 지역이 아닌, 전국적으로 아파트를 공급하였기 때문에, 그것의 계획 특성이 우리나라 전체 주거단지의 보편적 특성을 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의 시기적 범위를 1990년대 이후로 한정하였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1980년대에는 현상 설계가 간헐적으로 이루어졌지만, 1990년대 이후 그것이 일반화되기 시작하 였다.
본 연구의 대상 범위는 대한주택공사 등에서 계획한 공영아파트 설계경기 당선안으로 한정하였다. 특히 주택 공사의 경우, 지난 40년 동안 우리나라 주택 총수의 11% 이상을 공급2) 할 정도로 우리나라의 주택 건설에 많은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1990년이후부터 2004년 사이에 실시된 133개 단지를 대상으로 한다 <표 1>. 조사에 필요한 설계도면 및 참고 자료들은 설계사무소, 주택공사, 그리고 공동주택 관련 자료집 등에서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1) 유형8: 지상에 도로 패턴이 없는 유형 마지막 유형은 단지내의 모든 차량을 과감히 지하 주차장으로 분리시켜 지상에는 일정한 도로 패턴이 나타나지 않는 형식으로, 1990년대 중반 이후에 나타난 패턴이다. 이것은 현상 설계가 활성화되면서 단조로운 패턴으로는 설계경기에서 성공을 거둘 수 없다는 인식으로 인해 새로운 계획 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자 한 결과이며, 최근에는 일반 아파트 단지들도 이러한 계획 개념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 유형은 Ring 도로의 위치와 결부시켜 볼 때, 그것은 크게 2개의 세부 유형 즉 1) 단지의 가장 자리를 커다란 Ring으로 둘러싸고 여기에서 분산되는 컬데삭으로 내부의 주호군을 연결시키는 방법(신내9단지)과 2) 단지의중앙부를 관통하는 보다 작은 Ring으로서 양측의 세대들을 서비스하는 형식(부산구평C, 수서6, 광주상무)으로 나눌 수 있다.
단지 규모와 동선 패턴도 어느 정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00 m2 이하의 단지에서는 가능한 한 단지를 하나로 통합시키기 위해 단절형인 유형4가 가장 많은 단지에서 사용되었으며, 그 외의 모든 단지에서는 연속형인 유형1이 가장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기에 따른 동선 패턴은, 90년대 이후로 넘어오면서 단절형(유형4, 유형6)이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형8과 같은 새로운 유형들이 현상설계를 통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었다.
2) 단지를 남북(또는 동서) 방향으로 관통하는 도로를 관통도로로 그렇지 않고 ㄱ자 형태로 굴절되어 통과하거나 U자 형태로 단지를 감싸는 경우를 Loop형으로 구분하여 유형화하였다. 3) 하나의 동선패 턴이 한 단지내에 여러 개 적용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혼합형으로 구분하지 않는다. 4) 단지내 도로패턴이 2가지 이상의 유형으로 구분가능할 경우, 보다 우선적인 도로패턴을 기준으로하여 유형화한다.
3) 하나의 동선패 턴이 한 단지내에 여러 개 적용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혼합형으로 구분하지 않는다. 4) 단지내 도로패턴이 2가지 이상의 유형으로 구분가능할 경우, 보다 우선적인 도로패턴을 기준으로하여 유형화한다.
경사도 4% 미만에서는 연속형, 단절형, 혼합형 등의 도로가 비교적 많은 단지에서 고루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4% 이상의 경사지에서는 연속형의 동선 패턴이 우세하게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4% 이상 경사지의 경우 도로 패턴을 자유롭게 계획하기에 한계가 있는 것이며, 연속형의 도로 패턴이 모든 경사도에서 가장 유용한 도로 패턴임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 결과 주거단지내 동선패턴의 유형은 (1) 연속형, (2) 단절형, (3) 혼합형, (4) 지상에 도로패턴이 나타나지 않는 형식의 4가지 기본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었으며, 이것을 단지내 주 간선 도로의 형상과 결부시켜 보면 과 같이 8가지의 세부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었다.
동선 패턴을 경사도에 따라 구분하여 비교해 본 결과모든 범위에서 연속형인 유형1이 가장 우세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연속형 특히, 유형1이 모든 경사도에서 가장 유용하며 일반적인 동선 패턴임을 알려주는 것이다<표 22, 23>.
동선 패턴을 규모별로 구분하여 비교해보면, 20,000 m2 이하의 소규모 단지를 제외한 모든 규모의 단지에서 연속형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며, 특히 유형1이 가장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일정 규모 이상의 경우, 단지 계획시 동선의 연속적인 흐름과 유기적 연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표 20>.
동선 패턴을 경사도에 따라 구분하여 비교해 본 결과모든 범위에서 연속형인 유형1이 가장 우세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연속형 특히, 유형1이 모든 경사도에서 가장 유용하며 일반적인 동선 패턴임을 알려주는 것이다<표 22, 23>.
비록 단지의 규모는 다르지만 수서 4지구와 방화 5, 6단지에서는 단지 중앙에 거대한 보행몰을 형성하고 있어 좋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볼 때, 단지 내의 외부 공간 형성에는 도로패턴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동선 패턴에 따른 외부 공간 구성 수법과 주차장 계획 방법 역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표 5>.
이상을 종합해보면, 유형1과 유형4, 유형3의 도로패턴이 전체의 73.7%(98개 단지)를 차지하고 있고, 다른 유형들이 소수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90년대 이후 주거 단지 현상 설계에서 가장 일반적인 동선 패턴은 유형1과 유형4, 유형3이며 다른 유형들은 이형적인 대지나 대규모 단지의 특성에 적응하기 위해 또는 새로운 계획 개념을 적용하기위해 간헐적으로 사용되어 왔다고할 수 있다.
조사 대상지에서 나타난 동선 패턴은 연속형이 전체 단지의 57.9%(77개 단지), 단절형이 26.3%(35개 단지), 혼합형이 12.0%(16개 단지), 도로패턴이 지상에 나타나지 않는 형식이 3.8%(5개 단지)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것을 유형별로 세분하여 살펴보면, 유형1이 전체 단지의 38.
후속연구
추후 현상 설계를 통해 건설된 주거 단지를 평가하고 검증하는 작업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유형화의 작업과 경향 분석은 그러한 작업의 기초 자료로서 작은 의미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또한 사례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며, 향후 지속된 연구에서 좀 더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특히 주택 공사의 경우, 지난 40년 동안 우리나라 주택 총수의 11% 이상을 공급2) 할 정도로 우리나라의 주택 건설에 많은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또한 주택 공사는 한정된 지역이 아닌, 전국적으로 아파트를 공급하였기 때문에, 그것의 계획 특성이 우리나라 전체 주거단지의 보편적 특성을 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의 시기적 범위를 1990년대 이후로 한정하였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추후 현상 설계를 통해 건설된 주거 단지를 평가하고 검증하는 작업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유형화의 작업과 경향 분석은 그러한 작업의 기초 자료로서 작은 의미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또한 사례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며, 향후 지속된 연구에서 좀 더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의 주택 정책은 부족한 주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왔는가?
우리의 주택 정책은 부족한 주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택 공급의 양적 확대만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왔다. 이러한 물량 위주의 주택 공급 정책은 결국 우리의 주거 단지를 획일적이고 무미건조하게 만들어왔으며 우리의 주거 환경을 도외시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연속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 패턴은 통과 교통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단지 내 주 간선도로가 길다면 선회 공간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 단절형보다는 연속형 도로에서 자동차의 속도가 증가 할 것이며, 따라서 보행자와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자동차의 속력이 증가하지 않도록 신중한 설계가 요구된다.
고층 아파트 단지의 경우 동선의 구성 방식에 따라 거주자의 어떤 요소에 큰 영향을 끼치는가?
주거 단지의 동선 패턴은 단지의 배치 패턴과 외부 공간의 구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계획 요소이다. 특히, 고층 아파트 단지의 경우 동선의 구성 방식에 따라 거주자의 안전성, 쾌적성, 근린성, 편리성 등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만, 대부분의 고층 아파트 단지의 동선 체계들이 차도와 주차장 위주로 계획되고 있어 우리의 주거 환경을 크게 향상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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