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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커뮤니티내 아동생활 현황과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에 대한 연구 - 소집단 워크샵 패널 방법을 이용하여 -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Children's Lifestyles and the Design Guidelines for Children-Friendly Residential Community Environments: Using Small Group Workshop Panel Method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19 no.6, 2008년, pp.127 - 135  

정경숙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이연숙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increasing social participation of women and the decrease in the size of the typical family, childre's environments have become increasingly more important. In fact, children are one of the main groups who use the community environments. However, children as a group have not been consid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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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주거커뮤니티 내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동의 생활과 실제적인 디자인지침을 보다 면밀히 도출해내기 위하여 아동부모를 대상으로 한 소그룹 워크샵 패널 조사8)를 실시하였다. 또한 2차의 워크샵을 통해 앞서 문헌고찰과 1차 워크샵에서 도출된 디자인지침을 평가하도록 하여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 체계화를 하는데 기준으로 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에게 친화적인 주거커뮤니티 디자인지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아동에게 친화적인 환경이란 무엇이며, 아동이 생활하는 주거커뮤니티 안에서 아동생활의 문제점과 그 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은 무엇이 있는지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다.
  • 본 연구는 아동에게 친화적인 주거커뮤니티 디자인지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크게 두가지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아동친화적 디자인 계획요소와 디자인 지침을 도출하기 위하여 아동의 주요환경이라 할 수 있는 주거공간과 보육공간, 옥외 놀이공간 분야의 문헌을 선정하여 내용분석을 하였다.
  • 공동주택 내의 설치 시설물을 의미하는 부대복리시설과 주민공유공간과는 달리 근린생활 시설이란 주거생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각종 생활용품과 주거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건축물들을 광범위하게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단지 뿐 아니라 아동이 활동하고 있는 근린환경의 생활시설물 들을 모두 포함하고자하므로 근린 생활 시설물에 대한 정의로 주거커뮤니티를 지칭하고자 한다.
  • 아동친화적 환경을 계획하기 위한 기본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아동친화적 환경을 연구해 온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고 각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계획방향을 종합해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는 아동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주거공간과 옥외 놀이공간, 그리고 아동을 위한 대표 공간인 보육공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이를 위하여 첫째, 아동친화적인 환경에 대한 이론고찰을 통해 아동친화적 환경이 되기 위한 디자인 계획요소를 살펴보고, 둘째, 주거 커뮤니티 내에서의 아동의 생활 현황과 공간에서의 문제점 및 니즈를 살펴보며, 셋째, 아동의 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을 도출하고 이를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아동의 생활을 면밀히 이해하고 또한 아동을 위한 주거커뮤니티에서의 디자인지침들을 폭넓게 수집하여, 향후 체계적인 아동친화적 주거커뮤니티 디자인지침 개발 연구로 이어가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이 주로 생활하는 주거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그 안에서의 아동생활과 그 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아동친화적인 환경에 대한 이론고찰을 통해 아동친화적 환경이 되기 위한 디자인 계획요소를 살펴보고, 둘째, 주거 커뮤니티 내에서의 아동의 생활 현황과 공간에서의 문제점 및 니즈를 살펴보며, 셋째, 아동의 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을 도출하고 이를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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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옥외 놀이공간은 어떤 점에서 의의가 큰가? 옥외 놀이공간은 실내로 제한될 수 있는 놀이 공간을 외부로 확장시키고, 어린이에게 다양한 체험과 자극환경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러한 놀이공간을 구성함에 있어서 많은 학자들은 아동의 인지적, 사회적, 신체적 요구에 적합한 옥외 놀이공간을 구성하는 원리들을 제안하고 있다.
주거커뮤니티 내에서 아동은 주로 어떤 시설을 사용하는가? 이러한 주거커뮤니티 내에서 아동은 주로 단위주거 이외에 놀이 공간인 놀이터나 운동시설과 함께 교육 및 보육환경, 학원, 도서관, 상가 등과 같은 근린생활 시설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위주거와 함께 옥외 놀이공간, 근린환경에서의 아동사용공간을 모두 포함하여 아동의 주거커뮤니티라 정의하였다.
아동에게 친화적인 주거커뮤니티 디자인지침을 개발하기 위해 아동에게 친화적인 환경이란 무엇이며, 주거커뮤니티 안에서 아동생활의 문제점과 그 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은 무엇이 있는지 파악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아동친화적 환경의 디자인 계획요소로 아동 생활을 수용하는 공간 및 시설의 존재, 공간 및 시설의 적정 규모와 양, 공간 및 시설의 통합 및 연계성, 공간 및 시설의 안전성, 아동 발달을 지원하는 디자인 적합성이 제시되었다. 둘째, 현 주거 커뮤니티 환경에서 아동의 주요 생활공간과 주거내부와 외부에서의 문제점들이 도출되었고, 연령에 따라 주요 문제점들이 다르게 지적되었다. 셋째,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으로 총 112개의 디자인지침이 수집되었고, 이 중 107개의 의미 있는 디자인지침이 선정되었다. 이를 아동친화적 디자인 계획요소로 평가해 보았을 때, 주거 내부에서 부모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디자인 계획요소는 집단과 연령에 상관없이 안전성으로 나타났으며, 주거 외부에 있어서는 공간간의 통합과 연계성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현재의 주거환경이 아동이 생활하기에 부적합한 면을 많이 지니고 있으며, 아동은 연령에 따라 다른 생활 패턴과 공간에 대한 다른 요구조건들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아동을 위한 디자인지침은 아동의 실제 생활을 수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하며, 아동의 연령에 따라 다른 니즈를 수용할 수 있도록 차별적으로 개발되어야 함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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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교육인적자원부(2005), 보육시설 및 유치원 안전평가 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 김동춘(1993), 유아교육기관의 실외놀이 공간의 실태에 관 한 일연구, 총신대학교 논문집, 12 

  3. 대한주택공사(2004), 아동발달을 지원하는 공동주택연구 

  4. 민병호(2001), 아동을 위한 주거 단지 계획, 세진사 

  5. 신동주(1996), 유치원 실외놀이 환경의 질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8 

  6. 신동주(1999), 영유아를 위한 실외놀이환경 구성 지침, 교 육과학사 

  7. 신동주.양연임(2003), 유치원의 실외놀이시설 실태 및 교 사와 학부모의 실외놀이 인식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학회집, 7(1), 93-112 

  8. 여성가족부(2006), 보육시설 설치 세부기준 마련 및 설치 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 

  9. 영등포구 보건소, 보건복지부(2001), 보육시설에서의 안전 사고 예방에 관한 연구 

  10. 오혜경(1994), 주택의 아동실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0(7), 91-100 

  11. 이연숙(1997), 한국형 어린이집을 위한 실내환경디자인 지 침 개발 연구, 교육과학사 

  12. 이연숙.신화경.홍미혜(1997), 거주자특성별 주민공유공 간 요구에 대한 연구, 한국주거학회지, 8(1), 1-12 

  13. 이연숙교수연구실(2002), 한국 초등학생의 아동실 사용실 태와 공간환경 현황분석 연구, (주)한샘 산학협동연구 

  14. 최경숙(2006), 아동발달 심리학, 교문사 

  15. 홍천기(2007), 고령친화적인 아파트 커뮤니티 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16. Roberta L. Null, 이연숙교수연구실 편역(1999), 유니버설 디자인, 태림문화사 

  17. NAEYC (2002), 'Healty Young Children: A Manual For Program': A manual for programs,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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