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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친화적 주거환경을 위한 디자인지침 중요도 평가
Evaluating the Imfortance of the Child-Friendly Planning Guidelines for Residential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1 no.6, 2010년, pp.61 - 69  

정경숙 (백석대학교 기독교문화예술학부 인테리어디자인) ,  이연숙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lay out child-friendly planning guidelines for environments in a bid to create residential environments geared toward backing up children's life. Earlier studies were reviewed to make a literature analysis to find out existing planning guidelines for environments,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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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워크샵은 2008년 7월과 8월 동안 각 그룹별로 2차에 걸쳐 진행되었다. 1차 워크샵에서는 아동의 주요 생활을 정의하고, 생활을 하고 있는 공간에서의 문제점, 구체적인 개선안 등을 토의하여 디자인지침의 아이디어를 얻고자 하였다. 1차 워크샵에서 논의된 개선안 및 필요조건들을 토대로 연구자는 물리적 환경에 관련된 의견들을 먼저 추출하였고, 그 의미를 해석하여 부모와 전문가의 의견을 담아내는 56개의 디자인지침으로 정리하였다.
  • 개발된 53개의 ‘주거환경을 위한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각 디자인지침의 중요도를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그동안 어른중심으로 계획되어왔던 주거환경에서 아동의 생활을 지원하고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들을 개발해보고 그 지침들의 중요성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아동의 신체 및 발달을 고려한 많은 디자인지침이 주거환경 속에서 필요함을 알 수 있었고, 아동의 양육자인 부모들이 이러한 디자인지침들을 매우 필요하다고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아동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는 주거환경을 아동친화적으로 계획하기 위한 디자인지침을 개발하고, 이를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를 통해 그 중요도를 평가해 봄으로서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의 중요성과 개발된 지침들의 특성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아동 환경에 관련한 문헌의 분석과 아동 부모와 전문가 워크샵을 통한 선행연구를 실시하여 디자인지침을 미리 도출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이를 종합하여 주거환경을 위한 디자인지침을 개발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개발된 디자인 지침들의 중요도와 주요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 앞선 선행연구로서, 본 연구에 사용된 아동 친화적 주거환경을 위한 디자인지침이 도출된 문헌분석과 소그룹 워크샵 패널 조사를 다루었던 연구에서 본 연구와 관련된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 소그룹 워크샵 패널조사는 부모와 보육전문가를 대상으로 그룹을 나누어 진행하였다. 부모는 표현이 부족한 아동을 대신하여 아동의 안전과 보육에 관한 관점을 제시하여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고, 보육전문가는 아동 발달학적 관점에서 필요한 환경에 대해 전문적인 견해를 줄 수 있으리라 판단하여 양쪽 모두의 의견을 듣고자 하였다.
  • 선행연구에서 실시한 문헌분석과 부모와 보육전문가 워크샵 자료를 토대로, 선행연구자들이 중요하게 제시하고 있는 디자인지침과 실제 보육자들이 필요성을 검증한 디자인지침을 아동친화적인 주거환경을 위한 디자인지침으로 선정하고자 하였다.
  • 셋째, 본 연구에서는 위 두 번의 선행연구들을 통해 수집된 디자인지침 자료를 기반으로 주거환경을 위한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을 개발한 후, 이를 유아와 초등 아동을 둔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서는 선정된 디자인지침들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각 디자인지침의 중요도와 연령에 따른 중요도 차이를 밝혀보자 하였다.
  • 아동을 위한 주거환경이 되기 위한 디자인지침을 도출하기 위해 먼저 주거환경을 단위 주거공간과 옥외 놀이 공간으로 나누고 이 공간들에 대해 구체적인 디자인지침을 제시하고 있는 연구들을 찾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주거환경 중에서 아동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단위 주거공간과 옥외 놀이공간을 대상으로 아동생활 특성과 아동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그동안 선행연구들에서 제안되어온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들을 종합해보고, 이 디자인지침들이 실제로 중요한 지침들인지 아동의 부모들을 통해 평가해봄으로써, 개발된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들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리고 이 지침들이 향후 아동친화적 주거환경 개발을 위한 디자인지침들로 활용될 수 있게 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주거환경 중에서 아동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단위 주거공간과 옥외 놀이공간을 대상으로 아동생활 특성과 아동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그동안 선행연구들에서 제안되어온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들을 종합해보고, 이 디자인지침들이 실제로 중요한 지침들인지 아동의 부모들을 통해 평가해봄으로써, 개발된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들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리고 이 지침들이 향후 아동친화적 주거환경 개발을 위한 디자인지침들로 활용될 수 있게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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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친화적 환경이란? 아동에게 있어서 환경이란 아동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체이며, 이러한 환경이 아동의 발달과 신체에 유익하고 편안한 방식으로 나타날 때 이를 아동 친화적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여러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서 아동을 위한 환경은 성인과는 다른 아동의 발달 상태를 고려한 환경과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으로 나눠볼 수 있다.
현대에 주거환경의 범위와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이유는? 주거환경은 개인과 가정생활의 기본 터전이 되며 현재 생활과 미래의 삶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환경이라 할 수 있겠다. 산업화가 급진전된 현대에는 대규모로 형성된 공동주택이 대표적 주거환경으로 자리잡 아가면서 주거환경의 범위와 중요성도 더욱 커져가고 있다.
아동을 위한 환경 2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아동의 발달 상태를 고려한 환경이란 아동이 신체적, 인지 및 정서적, 인성 및 사회성 면에 있어서 어른보다 미숙하고 발달 단계별로 능력의 차이가 있음을 인지하고, 이들 수준에 맞는 환경의 배려가 필요함을 말한다. 이러한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특성이 고려되지 못하고 어른 중심의 환경으로 이루어질 때 아동의 안전과 건강에 문제가 생길 뿐 아니라 아동에게 위협적인 환경이 될 수 있다. 둘째,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이란, 아동이 신생아기를 거쳐 약 12~13세의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달하고 있으므로 각 발달 과정에 맞는 적절한 자극과 요구사항을 수용함으로서 직간접적으로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환경이 되어야 함을 말한다. 아동의 발달을 위해 각 단계에서 다른 특별한 교육 과정 및 놀이, 학습을 위한 시설 등이 필요하듯이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환경도 각 단계별로 특별히 지원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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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대한주택공사 (2004). 아동발달을 지원하는 공동주택연구. 서울: 대한주택공사. 

  2. 민병호 (1996). 신도시 주거단지의 아동놀이 평가.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2(4), 3-18. 

  3. 민병호 (2001). 아동을 위한 주거 단지 계획. 서울: 세진사. 

  4. 신동주 (1999). 영유아를 위한 실외놀이환경 구성 지침. 서울 : 교육과학사. 

  5. 신동주.양연임 (2003). 유치원의 실외놀이시설 실태 및 교사와 학부모의 실외놀이 인식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학회논문집, 7(1), 93-112. 

  6. 여성가족부 (2006). 보육시설 설치 세부기준 마련 및 설치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 서울: 여성가족부. 

  7. 오혜경 (1994). 주택의 아동실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0(7), 91-100. 

  8. 정경숙.이연숙 (2008). 주거커뮤니티내 아동생활 현황과 아동친화적 디자인지침에 대한 연구. 한국주거학회논문집, 19(6), 127-135. 

  9. 정경숙.이연숙 (2009). 아동친화적 주거커뮤니티를 위한 공간환경 디자인지침 추출 연구. 인포디자인학회논문집, 8(1), 77-88. 

  10. 최목화.최병숙 (2003). 아동이 기억하는 주거환경의 이미지 요소.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9), 31-40. 

  11. 황연숙 (2002). 주택 아동실 환경특성과 아동인성간의 상관성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12. Roberta L. Null, 이연숙교수연구실 (편) (1999). 유니버설디자인. 서울: 태림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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