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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작업을 통한 한지 패션 소재 디자인 개발
The Design Development of Korean Paper Fashion Material through Manual Work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6, 2008년, pp.1205 - 1213  

변미연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erial is a factor for maximizing formative aspect among fashion design factors. Therefore, central axis of modern fashion is performing various trials for escaping from existing cloth and searching for artistic value. Especially, Korean paper is a formative material, which is manufactured throug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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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9 F/W 패션 트렌드의 이질성에 관한 키워드는 Energetic force로 넘치는 에너지를 통해 파워풀한 컬러의 이미지와 그라데이션의 동적인 형상을 표출하고자 하였다.
  • 2009 F/W 패션 트렌드의 현대성에 관한 키워드는 Stormy Dark로 어두우면서도 광택이 있는 강한 포인트를 통해 가운데로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형태적 이미지를 표출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이상의 선행연구 들은 예술과 디자인의 영역을 확고하게 나누어 진행되었던 연구였기에, 본 연구에서는 위의 흐름과는 달리 조형성 표현을 위한 한지 소재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 둘째, 아시아 및 제 3국으로의 시각이 집중되고 있는 패션계에 조형성을 바탕으로 한 소재개발의 비전을 제시해 주고자 함이다.
  • 작은 기와 흐름을 한지 끈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끈의 종류를 다르게 표현하여 여러가지 우주 요소의 교차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 또한 이를 통해 변화하는 자연과 이를 받아들이는 인간의 심리상태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 소재 개발을 위한 섬유조형 표현에 관한 연구로, 수작업을 통한 한지 소재 개발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구체적인 방법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지 패션 소재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실증적인 작업을 중심으로, 디자인 요소 중 조형적인 측면을 가장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요소인 수작업 소재 개발을 통해 기존의 원단을 탈피하여 예술적 가치 추구를 위한 연구로 진행되었다.
  • 시각적 편안함을 주고자 하였다. 생화 그대로의 느낌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위의 작품은 자연의 영원성 또한 드러내고자 하였다.
  • 영원성을 기초로 한 본 작품들은 한지의 클래식함, 즉 기본에 관한 부분에 의미를 두어 조화로움의 이미지를 표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장에서는 수작업을 통해 한지의 조형성을 강조하여 심미적인 부분에서 예술적 감각을 표출할 수 있도록 소재 개발의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작품의 구성은 2009 F/W 패션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는 키워드를 토대로 자연성, 생명성, 이질성, 현대성 등의 4가지 분류를 기준으로 각각 3작품씩 총 12작품을 제시하였으며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 자연성을 기초로 한 본 작품들은 한지의 생성에 관한 부분에 의미를 두어 꽃과 나무를 형상화 하는 이미지를 표출하고자 하였다.
  • 작품 ⑥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형상화 한 것으로 푸르른 청록색과 깨끗한 흰색을 통해 앞으로 이 땅 위에서 추구하고 싶은 인간의 희망과 기대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 작품 ⑩은 현대인들의 파티 문화를 형상화 한 것으로 현대 패션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퍼와 비즈의 오브제를 통해 일상의 삶에서 벗어난 일탈의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 첫째, 예술과 디자인의 영역 융합이 절충되고 있는 현 시대적 흐름 속에 수작업을 통한 한지 패션 소재를 디자인하여, 한지 특성에 따른 수작업의 방법을 재해석하고자 함이다.
  • 현대성을 표현하기 위해 트렌드에서 제시 하고 있는 형태적 이미지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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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고성례 (2008) 전통한지 지화공예기법을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 민화를 중심으로. 전주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금광복 (2002) 색지공예. 서울, 대원사. 

  3. 김요한 (2007) 예술의 정의. 서울, 서광사. 

  4. 김춘일, 박남희 (1996) 조형의 기초와 분석. 서울, 미진사. 

  5. 서영민 (2008) 망을 통한 정서작용의 섬유조형 표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송번수 (1997) 현대섬유미술. 서울, 디자인하우스. 

  7. 심준영, 김용숙 (2006) 전통 한지를 활용한 패션 액세서리 상품 개발 Ⅱ - 관련문헌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5(5), pp. 803-809. 

  8. 이선원 (1998) 한지 조형의 미학 I, 한국문화연구 1, pp. 191-211. 

  9. 안명숙 (2004) 전통복식공예. 서울, 교학연구사. 

  10. 이연경 (2006) 섬유조형 표현에 의한 자아 정체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이수정, 채선미 (2004) 한지의상에 나타난 소재표현기법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6(4), pp. 433-439. 

  12. 이승철 (2002) 우리한지. 서울, 현암사. 

  13. 임하연 (2005) 자크 라캉의 이론을 토대로 한 섬유조형 표현 - '향유'와 '승화된 대상 a'를 중심으로. 

  14. 전선영 (2003) 디지털 오브제 0과1의 조형 표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한경희, 노희경 (2005) 한지 문화상품 개발 연구 - 지승기법을 중심으로. 한국공예논총, 8(1), pp. 121-137. 

  16.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 문화재청 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7, 10. 3, 자료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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