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넥타이 문양디자인 선호도와 구매 의도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은 '유행 지향', '보수 전통지향', '과시적 브랜드 지향', '개성 지향', '실용 지향', '패션 무관심' 형으로 분류되었다. 각각의 패션 라이프스타일 요인들을 군집 분석하여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집단을 '개성 추구', '실용 & 브랜드 추구', '보수 전통 & 개성 추구', '유행 추구', '패션 무관심'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넥타이 문양 선호와 구매 의사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 지향'형은 '무지단색', '원', '페이즐리'의 넥타이 문양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꽃' 문양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 전통지향', '과시적 브랜드지향', '실용 지향'형은 '줄', '체크'의 넥타이 문양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나타났고, '유행 지향', '과시적 브랜드지향', '개성 지향'형은 '무지단색', '꽃', '동물'의 넥타이 문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 지향'형은 '무지단색', '꽃', '동물'의 넥타이 문양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는 반면, '실용 지향'형은 '원' 문양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지향'형은 '원' 문양에 대한 선호 및 구매 의사가 동시에 있었고, '유행 지향'형 역시 '무지단색', '꽃', '동물' 문양에 대한 선호 및 구매 의사가 동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수 전통지향' 및 '과시적 브랜드 지향'형이 '줄', '체크' 문양에 대한 선호가 높았으나, 구매 의사는 '페이즐리' 문양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선호하는 넥타이 문양과 구매하고자 하는 문양 간에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넥타이 문양디자인 선호도와 구매 의도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은 '유행 지향', '보수 전통지향', '과시적 브랜드 지향', '개성 지향', '실용 지향', '패션 무관심' 형으로 분류되었다. 각각의 패션 라이프스타일 요인들을 군집 분석하여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집단을 '개성 추구', '실용 & 브랜드 추구', '보수 전통 & 개성 추구', '유행 추구', '패션 무관심'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넥타이 문양 선호와 구매 의사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 지향'형은 '무지단색', '원', '페이즐리'의 넥타이 문양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꽃' 문양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 전통지향', '과시적 브랜드지향', '실용 지향'형은 '줄', '체크'의 넥타이 문양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나타났고, '유행 지향', '과시적 브랜드지향', '개성 지향'형은 '무지단색', '꽃', '동물'의 넥타이 문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 지향'형은 '무지단색', '꽃', '동물'의 넥타이 문양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는 반면, '실용 지향'형은 '원' 문양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지향'형은 '원' 문양에 대한 선호 및 구매 의사가 동시에 있었고, '유행 지향'형 역시 '무지단색', '꽃', '동물' 문양에 대한 선호 및 구매 의사가 동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수 전통지향' 및 '과시적 브랜드 지향'형이 '줄', '체크' 문양에 대한 선호가 높았으나, 구매 의사는 '페이즐리' 문양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선호하는 넥타이 문양과 구매하고자 하는 문양 간에 차이를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on necktie pattern designs according to male consumers' fashion lift style. Written questionnaires were handed out to 300 male consumers of the 20-40 years old in Seoul and surroundings, who were accessed by a conven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on necktie pattern designs according to male consumers' fashion lift style. Written questionnaires were handed out to 300 male consumers of the 20-40 years old in Seoul and surroundings, who were accessed by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The questionnaires were to classify male consumer groups according to the fashion life style, to examine characteristics, needs and wants of each group. The stimuli of 8 kinds of necktie patterns in black & white, and the semantic differential scale were applied to evaluate the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on necktie pattern design. A total of 265 samples were analyzed by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crosstabs and $X^2$-test through SPSS package program. Six factors in their fashion life style were extracted as follows: those were 'fashion-oriented', 'traditional conservative', 'brand-flaunting', 'personality-oriented', 'practicality-oriented' and 'unconcerned' life style. With these life style sub-dimensions, male consumers were segmented into five groups: these groups were 'strong personal seekers', 'practical brand seekers', 'traditional personal seekers', 'active fashion seekers', 'unconcerned group'. Each of these groups of male consumer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sion of necktie pattern designs according to their fashion life sty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on necktie pattern designs according to male consumers' fashion lift style. Written questionnaires were handed out to 300 male consumers of the 20-40 years old in Seoul and surroundings, who were accessed by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The questionnaires were to classify male consumer groups according to the fashion life style, to examine characteristics, needs and wants of each group. The stimuli of 8 kinds of necktie patterns in black & white, and the semantic differential scale were applied to evaluate the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on necktie pattern design. A total of 265 samples were analyzed by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crosstabs and $X^2$-test through SPSS package program. Six factors in their fashion life style were extracted as follows: those were 'fashion-oriented', 'traditional conservative', 'brand-flaunting', 'personality-oriented', 'practicality-oriented' and 'unconcerned' life style. With these life style sub-dimensions, male consumers were segmented into five groups: these groups were 'strong personal seekers', 'practical brand seekers', 'traditional personal seekers', 'active fashion seekers', 'unconcerned group'. Each of these groups of male consumer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sion of necktie pattern designs according to their fashion life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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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남성 정장류에 있어 개성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아이템인 넥타이의 문양디자인과 관련하여,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넥타이 문양의 선호와 구매 의사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넥타이 시장은 점차 짧아지는 패션 트렌드 주기 및 제품 라이프 사이클로, 제품개발 기간도 짧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넥타이 시장은 점차 짧아지는 패션 트렌드 주기 및 제품 라이프 사이클로, 제품개발 기간도 짧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넥타이 문양의 선호와 구매 의사를 파악하고자 한 본 연구는 시장성 있는 넥타이 제품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질 수 있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각각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요인들을 군집 분석하여,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집단을 '개성 추구', '실용 & 브랜드 추구', '보수전통 & 개성 추구', '유행 추구', '패션 무관심'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넥타이 문양 선호 및 구매 의사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군집으로 분류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통해 얻은 요인점수 (factor score) 를 바탕으로 계층적군집 분석의 Ward 방법과 비 계층적 군집 분석의 K-means 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군집화의 기준은 요인분석에 의하여 도줄된 6가지 패션라이프스타일 요인이었고, 가장 타당한 군집의 수는 5개 이었다.
파악한다. 넷째,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유형화된 집단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파악한다.
둘째,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형화된 집단의 특성을 파악한다.
남성의 경우 연령이 낮을수록 유행 주종 형이 많았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무관심 형의 비중이 높아진다고 하였다. 또한 우지영 [⑸은 VALS(Value and Life-Style) 측정법을 이용하여 유행관심형, 유행주도형, 무관심 형, 안정추구형으로 남성 집단을 분류하여 이들의 메트로 섹슈얼 경향과 외모 관리 행동의 차이를 규명하였다.
모티브의 종류에 따라 무지단색, 줄(stripe), 원(circle), 체크(check), 페이즐리 (paisley), 꽃 (flower), 추상(abstract), 동물(animal)의 8개 문양 항목으로서과 같이 분류하고, 5 점 등간척도를 이용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있다. 본 연구는 넥타이의 문양을 중심으로 남성 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선호를 조사하였으나, 앞으로 문양뿐만 아니라 색상. 소재.
본 연구에서 이용한 넥타이 문양은 국내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웹사이트에 있는 국내 8개 넥타이 업체를 대상으로 최근 6개월 동안 가장 많이 등장했던 넥타이 문양디자인을 예비조사 한 후, 이를 8개 문양 항목으로 나누고 항목별 문양 호의도가 가장 높았던 문양을 2개씩 제시하되, 선정한 문양의 일관성을 위하여 흑백의 무채색으로 넥타이 색을 제한시켰다. 모티브의 종류에 따라 무지단색, 줄(stripe), 원(circle), 체크(check), 페이즐리 (paisley), 꽃 (flower), 추상(abstract), 동물(animal)의 8개 문양 항목으로서<표 1>과 같이 분류하고, 5 점 등간척도를 이용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의복에 적용한 것을 패션라이프스타일로 서정의 하고, 라이프스타일에 패션이 반영된 정도에 따라 분류한 권기대, 김승호, 이순자[4] 의 패션라이프스타일 문항과 박소민[기의 남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문항 등을 참조하여 예비 설문조사의 수정보완을 거친 후, 5 점 등간척도 형태의 22문항을 측정도구로 사용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패션라이프스타일의 척도를 구성하는 개별문항은 유행지향형 4문항, 전통적 품위지향형 4문항, 브랜드 지향형 4문항, 개성지향형 3문항, 실용 지향형 3 문항, 무관심형 4문항으로서 총 2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넥타이 문양의 선호와 구매 의사를 파악한다. 넷째,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유형화된 집단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파악한다.
패션라이프스타일의 척도를 구성하는 개별문항은 유행지향형 4문항, 전통적 품위지향형 4문항, 브랜드 지향형 4문항, 개성지향형 3문항, 실용 지향형 3 문항, 무관심형 4문항으로서 총 2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요인분석에 의해 도출된 남성 소비자들의 패션 라이프스타일 요인과 넥타이 문양 선호 사이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해서 정준상관분석을 수행하였다.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는 정준부하 (Canonical loadings) 최소 0.
요인분석에 의해 도출된 패션라이프스타일 요인과 넥타이 문양 구매 의사간의 상관성을 규명하기 위해 정준상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과 같다.
조사대상자의 패션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 군집으로 분류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통해 얻은 요인점수 (factor score) 를 바탕으로 계층적군집 분석의 Ward 방법과 비 계층적 군집 분석의 K-means 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실용 지향'형은 '무지단색', 원', '페이즐리'의 넥타이 문양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꽃' 문양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 전통지향', '과시적 브랜드 지향', '실용지향'형은 '줄', '체크'의 넥타이 문양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나타났고, '유행지향', '과시적 브랜드지향', '개성지향'형은 '무지단색', '꽃', '동물'의 넥타이 문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지향'형은 '무지단색', 꽃', '동물'의 넥타이 문양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는 반면, '실용 지향'형은 '원' 문양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지향'형은 '무지단색', '꽃', '동물'의 넥타이 문양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는 반면, '실용지향'형은 '원' 문양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 전통지향', '과시적 브랜드지향', '실용지향'형은 '페이즐리' 문양에 대한 구매 의사가 높았으며, '무지단색 (.
20-40대 직장인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넥타이 문양 선호와 구매 의사를 파악하고자 한 본 연구에서, 남성 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은 '유행지향', '보수 전통지향', '과시적 브랜드 지향', '개성지향 '실용지향', '패션 무관심' 형으로 분류될 수 있었다. 각각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요인들을 군집 분석하여,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집단을 '개성 추구', '실용 & 브랜드 추구', '보수전통 & 개성 추구', '유행 추구', '패션 무관심'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94%)은 유행을 따르지 않고 보수적인 클래식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동시에 실용성보다는 개성을 추구하기 위해 보수적이며 클래식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수전통 & 개성 추구 군은 브랜드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는 흥미로운 결과가 나타났다. 집단 4의 유행추구군 (21.
요인 1은 '평소에 패션에 관한 잡지나 신문 기사를 소홀히 보지 않고 내 옷을 최신 유행에 맞추려고 노력 한다', '다소 눈에 띄더라도 새롭게 유행하는 옷이나 액세서리를 착용 한다' 등의 유행에 중점을 둔 문항들로 구성되어 '유행지향'형으로 명명하였고, Cronbachs a 계수는 0.827로 신뢰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2는 '옷을 입을 때는 유행하는 스타일인가보다는 품격 있는가를 먼저 생각 한다', '양복을 입을 때는 가급적 정통 클래식 스타일을 입으려고 노력한다' 등의 전통 클래식 복장을 선호하거나 품격을 추구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보수전통지향'형으로 명명하였다.
요인 2는 '옷을 입을 때는 유행하는 스타일인가보다는 품격 있는가를 먼저 생각 한다', '양복을 입을 때는 가급적 정통 클래식 스타일을 입으려고 노력한다' 등의 전통 클래식 복장을 선호하거나 품격을 추구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보수전통지향'형으로 명명하였다. 요인 3은 '넥타이나 시계 등 액세서리는 아무래도 값비싼 것을 지녀야 품위가 있다', '비싸더라도 이왕이면 유명브랜드 제품을 산다' 등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과시적 브랜드지향'형으로 명명하였고, Cronbachs a 계수는 0.739로 신뢰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4는 '유행에 따라 옷을 입는 것보다 나만의 스타일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다' 등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개성지향'형이라고 명명하였다.
군집화의 기준은 요인분석에 의하여 도줄된 6가지 패션라이프스타일 요인이었고, 가장 타당한 군집의 수는 5개 이었다. 이들 5개 군집 간 차이에 대하여 F-검정을 실시한 결과 모든 집단에 있어 의미 있는 차이가 검증되었다. 각 군집의 특성은<표 4>와 같다.
집단 1의 개성주구군(25.28%)은 개성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한편, 브랜드를 과시적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2의 실용 & 브랜드 추구 군(18.
28%)은 개성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한편, 브랜드를 과시적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2의 실용 & 브랜드 추구 군(18.11%)은 실용적 스타일을 추구하는 동시에 브랜드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3의 보수전통 & 개성추구군(10.
11%)은 실용적 스타일을 추구하는 동시에 브랜드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3의 보수전통 & 개성추구군(10.94%)은 유행을 따르지 않고 보수적인 클래식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동시에 실용성보다는 개성을 추구하기 위해 보수적이며 클래식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수전통 & 개성 추구 군은 브랜드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는 흥미로운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보수전통 & 개성 추구 군은 브랜드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는 흥미로운 결과가 나타났다. 집단 4의 유행추구군 (21.13 %)은 실용적이거나 전통적인 스타일보다는 유행과 브랜드를 지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5의 패션 무관심군(24.
첫째, 20-40대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을 규명한다.
후속연구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여 유형별 선호하는 넥타이 문양을 조사한 본 연구는 차후 타겟 소비자를 겨냥한 상품기획 시 참고자료로 활용되어 질 수 있다. 본 연구는 넥타이의 문양을 중심으로 남성 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선호를 조사하였으나, 앞으로 문양뿐만 아니라 색상.
소재.문양의 크기까지도 고려한 포괄적인 연구를 통해 상품기획에 필요한 기타 관련 정보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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