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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넥타이 문양디자인 선호
Preference of Neck-tie Pattern Designs according to Male Consumers' Fashion Life Styl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1 no.4, 2008년, pp.489 - 500  

송하영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영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이주현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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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넥타이 문양디자인 선호도와 구매 의도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은 '유행 지향', '보수 전통지향', '과시적 브랜드 지향', '개성 지향', '실용 지향', '패션 무관심' 형으로 분류되었다. 각각의 패션 라이프스타일 요인들을 군집 분석하여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집단을 '개성 추구', '실용 & 브랜드 추구', '보수 전통 & 개성 추구', '유행 추구', '패션 무관심'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넥타이 문양 선호와 구매 의사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 지향'형은 '무지단색', '원', '페이즐리'의 넥타이 문양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꽃' 문양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 전통지향', '과시적 브랜드지향', '실용 지향'형은 '줄', '체크'의 넥타이 문양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나타났고, '유행 지향', '과시적 브랜드지향', '개성 지향'형은 '무지단색', '꽃', '동물'의 넥타이 문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 지향'형은 '무지단색', '꽃', '동물'의 넥타이 문양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는 반면, '실용 지향'형은 '원' 문양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지향'형은 '원' 문양에 대한 선호 및 구매 의사가 동시에 있었고, '유행 지향'형 역시 '무지단색', '꽃', '동물' 문양에 대한 선호 및 구매 의사가 동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수 전통지향' 및 '과시적 브랜드 지향'형이 '줄', '체크' 문양에 대한 선호가 높았으나, 구매 의사는 '페이즐리' 문양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선호하는 넥타이 문양과 구매하고자 하는 문양 간에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on necktie pattern designs according to male consumers' fashion lift style. Written questionnaires were handed out to 300 male consumers of the 20-40 years old in Seoul and surroundings, who were accessed by a conve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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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남성 정장류에 있어 개성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아이템인 넥타이의 문양디자인과 관련하여,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넥타이 문양의 선호와 구매 의사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넥타이 시장은 점차 짧아지는 패션 트렌드 주기 및 제품 라이프 사이클로, 제품개발 기간도 짧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 현재 넥타이 시장은 점차 짧아지는 패션 트렌드 주기 및 제품 라이프 사이클로, 제품개발 기간도 짧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남성소비자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넥타이 문양의 선호와 구매 의사를 파악하고자 한 본 연구는 시장성 있는 넥타이 제품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질 수 있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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