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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센서 융합 알고리즘을 이용한 운전자의 감정 및 주의력 인식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Driver's Emotion and Attention Recognition System using Multi-modal Sensor Fusion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18 no.6, 2008년, pp.754 - 761  

한철훈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심귀보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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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 및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계적인 부분에서 서비스적인 부분으로 관심이 점점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추세에 발맞추어 운전자에게 보다 안정적이며 편리한 운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감정 및 인지 인식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감정 및 주의력을 인식하는 것은 감정공학 기술로서 이 기술은 1980년대 후반부터 얼굴, 음성, 제스처를 통해 인간의 감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인간 진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로 연구되어 왔다. 이와 같은 기술을 자동차 기술에 접목시키고 운전자의 안정적인 주행을 돕고 운전자의 감정 및 인지 상황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Real-Time으로 운전자의 제스처를 인식하여 졸음운전이나 부주의에 의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보다 안전한 운전을 돕는 서비스가 필요시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운전자가 안전 운전을 하기 위해 생체-행동 신호를 이용하여 감정 및 졸음, 주의력의 신호를 추출하여 일정한 형태의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구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감정 및 졸음, 주의력의 특징 점들을 검출하여, 그 결과 값을 Multi-Modal 방법을 통해 응합함으로써 운전자의 감정 및 주의력 상태를 인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automobile industry and technologies are developed, driver's tend to more concern about service matters than mechanical matters. For this reason, interests about recognition of human knowledge and emotion to make safe and convenient driving environment for driver are increasing more and m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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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과제는 운전자가 안전 운전을 하기 위해 생체-행동 신호(얼굴 표정, 신체 움직임, 음성, 안구운동)를 이용하여 감정(기쁨, 화, 슬픔, 놀람, 공포) 및 졸음, 주의력의 신호를 추출하여 일정한 형태의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구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감정 및 졸음, 주의력의 특징점들을 검출하여, 그- 결과 값을 Multi-Modal 방법을 통해 융합함으로써 운전자의 감정 및 주의력 상태를 인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 따라서 운전자의 감정 및 주의력을 동시에 인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생체-행동 신호를 고려하여 실험이 이루 어셔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이에 대한 연구가 전부하다. 논 분에서는 다중 센서 융합 기술을 이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음성 신호와 얼굴 영상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감정 및 부주의운전을 인식을 하기 위해 동일한 환경에서 제스처와 감정별 Database를 구축한 후 실험을 하였다. 음성 신호의 경우 10명의 남성 대학원생들(나이:25~31) 에게 5가지 감정별로 40개의 음성 샘플을 얻었으며, 얼굴 영상의 경우는 10명의 남성 대학원생들(나이:25~31)에게 5 가지 감정별로 6개의 얼굴 영상을 촬영하여 얻은 샘플과 JAFFE 이미지를 이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특징 융합 방법을 실험하기 위해서 음성 신호와 얼굴 영상에서 특징들을 추출하였는데 그 결과 각각 6가지와 5가지의 특징 벡터를 추출할 수 있었다. 하지만 11가지의 특징 벡터를 모두 고려하면 차원의 저주에 빠질 위험성이 크고 인식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생길 수있으므로 특징 선택 방법을 통해 우수한 특징들을 선택하게 된다.
  • 본 논문은 안전운선을 위한 보조시스템으로 음성과 영상 그리고 Eye tracker 에 Multi-Modal Sensor Fusion Algorithm을 사용하여 운전자의 감정 및 부주의 운전을 인식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전에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하는데 :L 목표를 두고 있다. 다음 그림 1은 본 논문에서 제안한 전체적인 시스템의 구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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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동주, '교통사고 유형별 사고발생 특성 및 요인분석,' 한양대석사논문, 1994 

  2. Lee C.M., Narayanan S.S. and Pieraccini. R., 'Classifying emotions in human - machine spoken dialogs', ICME'02, vol. 1, pp. 737-740, 2002 

  3. New T.L., Wei F.S. and De Silva L.C., 'Speech based emotion classification', TENCON 2001, vol. 1, pp. 297-301, 2001 

  4. J. Nicholson and K. Takahashi, R. Nakatsu, 'Emotion recognition in speech using neural networks' Proc. of ICONIP, Vol. 2, 1996 

  5. D. Silval and P. C. Nag, 'Bimodal emotion recognition', Proc. of Four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matic Face and Gesture Recognition 2000, pp. 332-335, 2000 

  6. C. H. Park and K. B. Sim, 'Pattern Recognition Methods for Emotion Recognition with speech signal',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 6, no. 2, pp. 150-154, 2006 

  7. Ho-Duck Kim, Hyun-Chang Yang, Chang-Hyun Park, and Kwee-Bo Sim, 'Emotion Recognition Method of Facial Image using PCA ', Journal of Korea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Society(KFIS), vol.16, no.6, pp. 772-776, Dec. 2006 

  8. J. Yang and A. Waibel, 'A real-time face tracker,' Proc. of Third Workshop on Applications of Computer Vision, pp. 142-147, 1996 

  9. P.Viola, M.J.Jones, 'Robust Real-Time Face Det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57, No.2, pp. 137-154, 2004 

  10. R. Schapire and Y. Singer. 'Improving boosting algorithms using confidence-rated predictions,' 1999 

  11. Y. Freund and R. Schapire, 'Experiments with a New Boosting Algorithm', Proc. of ICML -96, pp. 148-156,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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