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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2, 2008년, pp.222 - 235
This study looks at motivations of video UCC users as a member of creative class.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was used for analyzing data collected by interviews. Killing time users, active clickers and creators are distinguished as different types of UCC users and their differing motivations ar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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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결과, 동영상 UCC 이용자는 어떻게 구분 되었는가? | 본 연구는 인터뷰 자료를 분석하는 질적 방법을 통하여 창조계급을 이루는 UCC 이용자의 이용 동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동영상 UCC 이용자는 심심풀이 이용자와 능동적 조회자 그리고 창조자로 구분되었다. 연구의 결과 UCC 이용자들의 동기요인으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공유, 보여주고 싶다라는 자기 표현감, 다른 사람과의 소통 욕구, UCC가 자기표현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는 용이성, 유용성이 능동적 조회자와 창조자들에게서 발견되었다. | |
본 연구에서 UCC 이용자의 이용 동기를 분석한 결과는? | 본 연구의 결과 동영상 UCC 이용자는 심심풀이 이용자와 능동적 조회자 그리고 창조자로 구분되었다. 연구의 결과 UCC 이용자들의 동기요인으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공유, 보여주고 싶다라는 자기 표현감, 다른 사람과의 소통 욕구, UCC가 자기표현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는 용이성, 유용성이 능동적 조회자와 창조자들에게서 발견되었다. 기술적 용이성은 창조자의 경우에만 동기요인이 되고 있다. 즐거움은 단순조회, 심심풀이, 창조자를 막론하고 중요한 UCC 이용 요인으로 나타났다. 조회자 중에도 시간가는 줄 모르고 빠져드는 경험을 하거나 자신의 목적과 흥미에 따라 UCC 종목을 선택하기도 하는 경우가 드러났다. 그러나 즐거움이나 흥미의 내용은 창조자의 경우 창조의 기쁨, 플로우라는 특수한 즐거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이제까지 기술수용모형 (TAM)이나 감정모형 (PAD) 등을 이용한 UCC 이용자 연구의 결과를 보완하고 기존 연구에서 깊이 다루어지지 않은 창조의 기쁨, 플로우가 콘텐츠 창조자의 중요한 추동 요인이 된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 |
하틀리 (2005)가 구분한 IT 경제의 세 수준은 무엇인가? | IT 발달과 함께 이루어진 경제사회적 변화의 궤적에 대해 연구자들은 정보사회의 진전을 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예컨대 창조 산업의 등장 배경을 설명하면서 하틀리 (2005)는 IT 경제의 세 수준을 구분하고 있다. 첫 단계에서는 IT 하부구조가 중심이 되었으며, 그 다음 두 번째 수준은 연결성중심의 IT 경제가 도래하여 여기서는 사람들 사이의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과 상호작용이 목적이 되는 IT 경제사회의 특징을 보였다. 이후 연결성의 증대와 함께 도달한 IT 경제 발전의 제 3 수준에서는 IT 콘텐츠에 대한 무한한 기회가 열리게 되고 이제 그 중심이 연결성으로부터 콘텐츠로 바뀌는 변혁이 일어났다. 이 단계에서는 창조성이 시장의 자산이 되고 이제 새로운 부류의 사람들은 정보자체보다는 아이디어와 지식을 원하고, 연결성 자체보다는 경험을 원한다. 이들 새롭게 부상하는 창조자들이 콘텐츠와 창조성 중심의 미래 경제 사회에서 경제성장과 변화의 역동성을 담당하고 시대의 기질을 만들어 나가는 세력이 된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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