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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입구부 안전시설물 안전성 증대방안 연구
A Study on Safety Improvement of Safety Devices at Entrance of Expressway Tunnel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0 no.4 = no.38, 2008년, pp.235 - 245  

이점호 (전북도시경영연구원) ,  김장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덕수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증가와 더불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터널에서 차량이 터널에 진입할 때의 속도편차를 분석하여 터널입구부의 안전성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터널의 존재는 운전자에게 그 자체만으로서 단순한 오르막 경사보다 더 큰 속도 감소를 유발하며, 터널 입구부에서 발생하는 차량 충돌사고는 다른 도로구간에서 발생하는 사고와 비교해 볼 때 피해가 더 크다. 따라서 사고로 인한 피해를 경감시키기 위해 터널 입구부에 PE방호벽이나 가드레일 등의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있지만, 운전자에게 이것은 또 다른 장애물로 인식될 수 있다. 터널 입구부에 설치되어 있는 안전시설물의 형태는 크게 PE방호벽, 가드레일, PE 드럼 등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터널 입구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는PE방호벽과 운전자에게 장애물로 인식될 수 있는 이러한 안전시설물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로 크게 구분하였다. 또한 터널 내부로 진입 할 때 갓길을 포함 우측방여유폭의 차이가 큰 경우와 작은 경우로 구분하였다. 4가지 형태의 터널 입구부에서의 차량속도와 일반도로구간에서의 YDS(차량검지체계)로 수집된 속도의 차이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적 검증을 통하여 안전시설물 설치 형태와 우측방여유폭의 차이에 따른 각 Case별 유의성을 검토하여 터널 입구부 안전성 증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rapidly increase of tunnel with increasing of expressway, the study on safety improvement of safety device at entrance of expressway tunnels is necessary. The existence of tunnel occurs more speed reduction than an upward slope by itself, the collision accident of tunnel entrance causes heav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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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각기 다른 터널입구부의 안전시 설형태와 우측방여유폭에 따라 운전자가 가.감속하는 행태와 차로 상에서 차량의 치우쳐 주행하는 운 전행태를 분석하여 운전자들이 주행 중 느낄 수 있는 스트레스를 좀 더 경감시켜 안전성을 증진할 수 있도록 터널 입구부에서의 안전시설물 설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입구부에 PE방호벽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와 안전시설물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그리고 우측방여유폭의 변화가 크거나 작은 경우에 대하여 관측차량과 VDS의 평균속도편차를 비교하여 안전성 측면에서 우수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관측차량과 VDS의 평균속도편차의 차이가 크지 않고, 각 Case의 평균속도편차 차이에 대한 유의성 검증을 통하여 서로 유의하다는 것을 나타내고자 한다.
  • 2차로를 주행하는 차량이 우측편에 설치되어 있는 안전시설물(PE방호벽, 가드레일, 미설치)과 우측방 여유폭이 변화하는 정도에 따라 차로의 중심에서 벗어나 좌측으로 치우쳐 주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차량의 행태는 1차로를 주행하는 차량과 차량간의 폭이 좁아져 1차로를 주행하는 차량에 영향을 미치고, 심한 경우 측면 충돌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행태를 보이는 차량의 비율을 통해 안전 시설물과 우측방여유폭의 변화가 운전자들이 운전을 하는데 있어 운전자에게 긴장감과 압박감을 유발하는 요인으로서 작용하는지 여부를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증가하고 있는 터널의 현황에 맞추어 터널입구부에 설치되어 있는 안전시설물의 형태와 우측방여유폭의 변화에 따라 운전자가 갖게 되는 부담감이나 위압감을 분석하여 터널입구부 안전시설물의 안전성을 증진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터널입구부에서 차량의 속도변화를 분석하고, 차량의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여러 요소에 의해 나타나는 Lane Placement 비율을 비교, 분석하였다. 다음은 본 연구를 통하여 터널 입구부 안전성 증진을 위하여 제시하는 대안이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입구부에 PE방호벽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와 안전시설물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그리고 우측방여유폭의 변화가 크거나 작은 경우에 대하여 관측차량과 VDS의 평균속도편차를 비교하여 안전성 측면에서 우수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관측차량과 VDS의 평균속도편차의 차이가 크지 않고, 각 Case의 평균속도편차 차이에 대한 유의성 검증을 통하여 서로 유의하다는 것을 나타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각기 다른 터널입구부의 안전시 설형태와 우측방여유폭에 따라 운전자가 가.감속하는 행태와 차로 상에서 차량의 치우쳐 주행하는 운 전행태를 분석하여 운전자들이 주행 중 느낄 수 있는 스트레스를 좀 더 경감시켜 안전성을 증진할 수 있도록 터널 입구부에서의 안전시설물 설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Marie taylor(2000)는 200~300개의 도로를 조사하여 수많은 차량의 속도를 측정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차량속도를 관찰하여, Database상에서 특정 구간의 도로에서 교통사고빈도와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찾는 것이었다. 속도와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교통사고빈도가 급격 하게 증가한 것을 밝혀내고 있다.
  • 이번 연구에서는 2차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우측에 설치되어 있는 안전시설물과 우측방여유폭의 변화에 따른 운전자의 행태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다. 2차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운전자는 차량의 우측에 설치되어 있는 안전시설물과 우측방여유폭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겠지만, 1차로를 주행하는 운전자는 좌측 방여유폭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고속주행이라는 위험요소가 상존하고 있는 고속도로 터널 입구부를 1) 터널 입구부에 설치되어 있는 안전시설의 형태가 PE방호벽인 경우와 안전시설물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미설치의 경우, 2) 우측방여유폭의 변화가 큰 경우와 적은 경우로 구 분하였다. 이러한 도로환경여건의 변화가 차량이 주 행할 때 차로 상에서 한 쪽 방향으로 치우쳐 주행하 게 하는 특성을 함께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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