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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디자인 표현방법의 유형화가 적용된 패션 브랜드 플래그쉽 스토어(Flagship store)에 관한 연구 - 양식적 이미지 특성을 중심으로 -
A Study on in Fashion Brand Flagship Stores Applied to the Formation Interior Design Expression Methods - Focusing Centering on the stylistic image characteristic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7 no.6 = no.71, 2008년, pp.92 - 101  

강소연 (홍익대학교 대학원 실내건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urrent age, as the importance of image is increased, brand images are strengthened, and various ways of expressing space are suggested considering the life styles of consumers. Recently, flagship stores are attempting various ways of expressing interior deigns and the flow of life culture,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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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별성이 심화되었다. 1990년대 이후 브랜드를 이미지 특성화하는 차별화된 건축적 시도로 실내디자인에서 패션과 건축을 연계한 플래그쉽 스토어의 실내디자인 표현방법 중 양식적 이미지 특성을 중심으로 유형화 분석을 통한 객관적 검증을 제시하고자 한다. 검증의 목적은 상기내용에서 제시한 내용이 브랜드 측면의 주관적인 평가에 의한 판단으로 인식함으로써 실내디자인의 표현방법 중 양식적 이미지 특성에 대한 객관적 논■리적 근거를 세분화하고 유형화 분석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구체화 하고자 함이다.
  • 1990년대 이후 브랜드를 이미지 특성화하는 차별화된 건축적 시도로 실내디자인에서 패션과 건축을 연계한 플래그쉽 스토어의 실내디자인 표현방법 중 양식적 이미지 특성을 중심으로 유형화 분석을 통한 객관적 검증을 제시하고자 한다. 검증의 목적은 상기내용에서 제시한 내용이 브랜드 측면의 주관적인 평가에 의한 판단으로 인식함으로써 실내디자인의 표현방법 중 양식적 이미지 특성에 대한 객관적 논■리적 근거를 세분화하고 유형화 분석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구체화 하고자 함이다.
  • 또한 요인분석 후 산출된 요인스코어의 브랜드별 평균을 이용하여 군집분석에 의한 이미지 특성의 유형화를 제시하고자 한다. 군집분석은 주어진 많은 수의 관측개체를 몇 개의 그룹으로 분류하며 대상집단을 이해하고 군집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으로 두 가지 방법을 분류할 수 있는데 계층적 방법(Hierarchical method; Hierarchical Cluster)4 비 계층적 방법 (Hierarchical method; K-means)이다.
  • 이에 분류된 군집분석 결과로 양식적 표현경향을 미니멀리즘, 해체적 경향의 요인으로 분류하고 요인분석에 의한 이미지 평가 구조모델의 유형별 특성을 분석 고찰한다. 따라서 도출한 객관적 기준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 기준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측면에서 시각적 이미지 특성은 확장되고 건축과 패션을 접목시킨 진보적인 요소들의1)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실내디자인의 경향을 고려하고 이미지 특성의 차별화된 측면에서 공간의 중요성에 접근시키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배경을 기준으로 실내디자인의 양식적 이미지 특성을 브랜드 사례 유형화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화 하고자 한다.
  • 이러한 특성의 의미는 계속 변화되고 다원화되는 경향으로 경쟁, 발전하는 양상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실내디자인 표현방법의 다양성을 양식적 이미지 특성의 측면에서 최근 플래그쉽 스토어의 건축공간에서 다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미니멀리즘과 해체주의 표현경향으로 다음과 같이 범주화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한다. 또한 요인분석 후 산출된 요인스코어의 브랜드별 평균을 이용하여 군집분석에 의한 이미지 특성의 유형화를 제시하고자 한다. 군집분석은 주어진 많은 수의 관측개체를 몇 개의 그룹으로 분류하며 대상집단을 이해하고 군집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플래그쉽 스토어의 실내디자인 표현방법에 관한 양식적 이미지 특성의 객관적 실증분석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며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 진행된 이미지평가 어조사는 의미분별 척도법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을 이용하여 인지구조를 측정할 수 있는 이미지 측정방법4) 에따라 실시하였다. 이미지 평가용어의 설정방법은 선행연구에 근거하고, 평가방법으로는 양식적 이미지 특성으로 사용되어진 형용사를 그 의미가 반대되어지는 어휘를 놓는 방식으로 제시된 디자인 이미지 평가어를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선정 방법은 다음과 같이 추출하였다.
  • 본 장에서는 요인분석에 의한 실내디자인 양식적 이미지 특성의 유형화를 통해 상기에서 제시한 각 공간의 브랜드 별 평가를 보다 더 구체화하고 보완 적용하여 타당성의 평가 기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요인분석 후 산출된 요인스코어의 브랜드별 평균을 이용하여 군집분석에 의한 이미지 특성의 유형화를 제시하고자 한다.
  • 선정목적은 조사대상 브랜드 각각의 객관적 근거와 질적 수준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제시하고자 함이다. 따라서 상기에서 제시한 문헌들을 중심으로 주줄된 1.
  • 또한 건축가들에 의해 문화적 이미지를 반영하고 예술공간과 상업공간의 모호한 관점에서 혁신적이고 독창적 인비젼을 형상화 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을 중심으로 플래그쉽 스토어의 프로그램 다양성과 기본적인 개념을 유지, 공유하면서 차별화된 표현방법의 다양성에 대한 양상을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조형적, 시대적 표현경향을 반영한 양식적 이미지 특성의 유형화 분석을 통한 상관관계의 객관적 준거를 모색하고자 한다. 따라서 플래그쉽 스토어에 제시된 표현방법에 대한 이미지 특성을 부각시키는 가치표현의 일환으로 그 의미를 제고하는데 의의가 있다.
  • 매장에 깃대를 꼽는다는 것에 비유한 말이다. 브랜드의 여러 라인의 제품과 대표적인 주력상품들을 한 곳에 모아 판매하는 매장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매출 시너지 효과, 최신 트렌드와 관련된 체험 기회를 제공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플래그쉽스토어는 마켓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브랜드를 대표 브랜드로 내세워 다른 상품의 후광효과(Halo Effect)를 극대화 시키는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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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소연, 패션매장에 나타난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특성과 실내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6 

  2. 강소연, 플래그쉽 스토어의 브랜드 이미지 특성과 디자인 표현경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12 

  3. 김기현, 건축환경 인식의 현상학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4. 김주연, 패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건축가의 해석과 표현,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5. 이은엽, 플래그쉽 스토어가 밀려온다, www. emars. co. kr, 2004 

  6. 이지윤, 해체주의 공간의 구성원리 및 디자인 특성과 조형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7. 임석재, 형태주의 건축운동, 시공사, 1999 

  8. 임석재, 신추상과 네오코르뷔지안 건축, 북하우스, 2001 

  9. 월간 SPACE 1998년 7월-2004년 7월 

  10. 한효정, 체험 마케팅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1. 岩下豊彦, SD法 しこよるイメ一ジの測定, 川鳥書店, 1994 

  12. Contributed by the Architects, Hot Shops, edited by Jacobo Krauel, 2000 

  13. Eleanor Curtis, Fashion Retail, Published in Great Britain in 2004 by Willey-Academy, a division of John Willey & Sons Ltd. 

  14. Neil Bingham, The New Boutique Fashion and Design, First Published 2005 by Merrell Publishers Limited 

  15. Ian Luna, Retail / Architecture + Shopping, Published by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s, Inc. 2003 

  16. H. Castle, Fashion + Architecture, Vol. 70, No. 6, 2000 by John Wiley & Sons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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