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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플래그쉽 스토어(Flagship store)의 실내공간에 나타나는 데페이즈망 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Features of Depaysement Observed in Interior Spaces of Fashion Flagship Stor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4 = no.105, 2014년, pp.201 - 210  

전민지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  김정아 (계명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t is considered that the fashion flagship stores are being standardized as they are focusing only on external decorations and that they are hardly expressing their own intrinsic identities. That being the case, the fashion flagship stores are, now, pursuing diversity and are trying for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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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는 결국 고객이 다시 찾고 싶도록 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데페이즈망 기법의 특성 분석을 통해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실내공간의 표현방식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무의식적인 표현 효과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 본 연구는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실내공간에 나타나는데페이즈망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써 문헌연구와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 본 연구는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장소성에 국한되지 않고 전시장과 같은 새로운 경험을 유도하는 공간이나 영화 속에서만 실현가능한 비가시적인 환상성을 체험할 수 있는 현대 공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방법의 척도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거시적 관점으로써 소비자들의 획일화된 인식 변화를 기원한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에 나타나는 데페이즈망 특성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향후 실내공간의 활용 용도 확대와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에 대한 표현 효과와 실내 공간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실내공간에 나타나는 데페이즈망 특성에 대하여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 플래그쉽 스토어의 ‘Flagship’은 깃대, 즉 여러 브랜드를 대표하는 매장을 깃대에 꽂는다는 것에 비유한 말이다. 한 브랜드의 여러 라인의 제품과 대표적인 주력 상품들을 한 곳에 모아 판매하는 매장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브랜드의 매출 시너지 효과와 최신 트렌드와 관련된 체험 기회를 제공하면서 브랜드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1)

가설 설정

  • 12) 또한 기억이 있기에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자아를 형성하여 유지할 수 있고, 각종의 환경적 상황에 적응할 줄 알며, 기억이 있기에 그 기억된 내용에 근거하여 여러 가지 심리적 이상의 문제가 형성되기도 한다.13) 이러한 기억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강도의 자극이 필요한데 데페이즈망의 특성인 낯설게 하기 기법으로 사람들에게 자극을 주어 공간을 기억하게 만든다. 이러한 데페이즈망의 기원인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작품에 대한 분류방법 및 해석은 학자들마다 다르게 제시되고 있으며 그것이 연구 서술상의 편의를 위한 것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다.
  • 25) 지각의 형태적인 진행은 개인의 특성 보다는 일반적으로 잠재의식 속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착시는 경험한 대상이 주변 현상과의 비교나 과거의 지각경험 때문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과는 다르게 일반적으로 인식되어지는 지각현상이므로 누구에게나 흥미를 일으키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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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상업공간은 어떻게 변모되고 있는가? 현대 상업공간은 제품을 판매하는 제품 위주의 공간에서 고객의 편익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고객 위주의 공간으로 변모되고 있다. 최근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는 공간의 차별화를 위하여 다양함의 추구와 실험적인 디자인이 시도되고 있으며,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개점 년도의 빈도가 1999년 0.
플래그쉽 스토어의 목적은 무엇인가? 플래그쉽 스토어의 ‘Flagship’은 깃대, 즉 여러 브랜드를 대표하는 매장을 깃대에 꽂는다는 것에 비유한 말이다. 한 브랜드의 여러 라인의 제품과 대표적인 주력 상품들을 한 곳에 모아 판매하는 매장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브랜드의 매출 시너지 효과와 최신 트렌드와 관련된 체험 기회를 제공하면서 브랜드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1)
데페이즈망이란 무엇인가? 데페이즈망(Dépaysement)은 ‘고향 또는 고국으로부터 추방하다, 낯설게 하다, 어리둥절하게 하다.’라는 프랑스어의 동사 ‘dépayser’의 명사형으로서 ‘낯섦, 낯선 느낌, 낯섦을 느끼게 하다, 환경의 변화, 고국으로부터의 추방 등’5)과 같은 의미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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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한효정.김주연, 브랜드 체험수단으로서 플래그쉽 스토어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3권 통권42, 2004 

  2. 강소연, 플래그쉽 스토어의 브랜드 이미지 특성과 디자인 표현성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 박사논문, 2007 

  3. 고예린.김현중,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 디자인 경향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3 

  4. 번트H.슈미트, 박성연 역, 체험마케팅 , 세종서적, 2002 

  5. 정지영.홍재성 편 (2005), 두산동아 프라임 불한사전, 서울: 두산동아, p.830 

  6. 이정열, 데페이즈망을 활용한 현대 실내디자인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61호, 2007 

  7. 장한솔, 현대 공간의 데페이즈망 특성에 관한 연구 : 르네 마그리트 작품 분석을 통해서, 국민대 석사논문, 2010 

  8. Ado Kyyou, Le Surrealisme au cinema, Le terrain Vogue, 1963 

  9. 박진수, 데페이즈망(Depaysement)기법을 이용한 패션 디자인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3 

  10. 이지연, 르네 마그리트 회화의 이미지를 응용한 패션디자인 연구-데페이즈망 기법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1 

  11. 이정모, 인지과학, 초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서울, 2009 

  12. 이정모, 인지심리학, 대우학술총서 511 논저, 서울, 2001 

  13. 최수복, 현대건축에 나타난 데페이즈망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충남대 석사논문 

  14. 김순자,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데페이즈망 표현기법에 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 2010 

  15. 안선경, '현대복식에 표현된 추의 개념',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1994, p.82 

  16. 나정, 수사학적 관점에서 본 중국TV광고 사례 연구 : 수사학적 표현기번을 중심으로, 경원대 석사논문, 2010 

  17. 박남성, 현대 산업직물 소재로 등장한 이질적 재료에 관한 연구, 디자인硏究, 2010 

  18. 안은희.이정욱, 현대 실내공간의 환상적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6 

  19. 차민지, 몽환적 공간 표현에 관한 연구 : 본인 작품을 중심으로, 단국대 석사논문, 2013 

  20. 유한태, 착시의 조형심리, 시각디자인 제 7호, 월간 시각디자인, 1987 

  21. Sizurai Gazuya, 김주석 역, 착시조형, 서울지구문화사, 1997 

  22. 이상진, 크리스토퍼 놀란의 영화에서 나타난 이중적 중첩 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14 

  23.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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