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성적 실내디자인을 위한 여성전문병원 로비 공간 계획 특성
The Particularities of Planning for the Emotional Design in the Lobby of the Women's clinic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7 no.6 = no.71, 2008년, pp.143 - 151  

김정근 (울산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홍규리 (울산대학교 주거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quires the elements of emotional design and the current conditions of its application in order to examine the particularities arise when planning emotional interior design for a women's clinic. Research was done by studying plans for elements of emotional interior design while site in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전문병원 로비공간을 대상으로 감성적 실내디자인을 위한 개념과 구성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며 이에 대한 적용 실태를 조사함으로써 감성적 기호를 반영하는 여성전문병원 실내계획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감성 디자인을 위한 적용 실태를 조사하며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계획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실태 조사는 주 대상이 여성이기 때문에 감성적인 실내디자인 측면의 배려가 더욱 요구되는 여성전문병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여성전문 병원의 감성적 실내디자인 적용방안을 위해 계획 요소를 고찰하고 실태를 파악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여성전문병원의 감성적 실내디자인이 병원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감성이 고려되는 측면에서 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먼저 감성의 개념과 의미를 고찰하고자 하며 감성적 디자인을 위한 실내디자인의 요소와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감성 디자인을 위한 적용 실태를 조사하며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계획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미지자, 감성공학, 디자인오피스, 1998 

  2. 김용훈, 컬러리스트-색의체계, (주)이코랜스, 2002 

  3. 나가마찌 미츠오, 김연민(역), 감성공학, 울산대학교, 2003 

  4. 김현미, 의료 시설의 치유 환경을 위한 감각 요소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학위논문, 2004 

  5. 노은정, 치유 환경적 종합병원 로비 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6. 백승경.김주연.이승훈, 생태요소를 적용한 감성공간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5 

  7. 이미경, 백화점 구두매장 VMD에 관한 연구, 동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8. 이현정, 실내공간 구성요소에 의한 감성반응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9. 이혜경, 인테리어 데코레이션 (Verbal Image Scale)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0. 정미성, 사용자(User)의 감성에 의한 제품 홍보관 실내 계획,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1. 정화령, 실내디자인에 있어서 감성공학적 디자인 방법론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12. 하세강, 국내 어린이 병원 실내디자인에 나타난 감성적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13. 노은정.오은진.김정기, 멀티테라피를 적용한 치유 환경적 종합병원로비 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통권 9호, 2005 

  14. 백승경.김주연, 생태요소를 적용한 감성공간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4권2호 

  15. 표준우.양내원, 국내 종합병원 개념변화와 이용실태에 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32권, 2002 

  16. Kotler, P., Atmospherics as a Marketing Tool. Journal of Retailing, Vol.4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