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연구에 있어서 감성적 연구경향에 관한 연구 - 연구논문의 키워드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search Tendency of Sensibility Study in Space Study - Focused on Keyword Analysis of research papers -원문보기
This study confirm the value and the importance of the human sensibility study to add up the new meaning, and to suggest a new value of Korean sensibility study through the understanding of current statusand trend of the sensibility study in the space. The method of the study was to collect date rel...
This study confirm the value and the importance of the human sensibility study to add up the new meaning, and to suggest a new value of Korean sensibility study through the understanding of current statusand trend of the sensibility study in the space. The method of the study was to collect date related to the sensibility study and to analyze it focusing on its details. The date was collected from researches published on the website since the establishment of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and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and selected at the keyword search comer. The data was extracted under keywords of research object, research purpose, research method, and analysis method. And then it was quantified with HAYASH lll program and used for analyses according to its pattern and feature. The study shows that nowadays categories representing the current status and trend of the sensibility studies in space consist of the environment, the human, and the space. The contemporary study for sensibility puts the importance on a object and a subject of the study like the environment harmonized with human and space, the humans the subject that essentially uses the spate, and the space for the architecture and the interior that puts human in. Accordingly, the study for human sensibility should develop into the study for the design focused on the intangible relationship such as 'information', 'elements for space design', 'sensibility' beyond the existing tangible categories of environment, human, and space. In addition, in the method ways of study and analysis, those studies for the sensible relationship are required to develop into new types of study applying research methods of various studies beyond the traditional border between human studies, social science, and natural science.
This study confirm the value and the importance of the human sensibility study to add up the new meaning, and to suggest a new value of Korean sensibility study through the understanding of current statusand trend of the sensibility study in the space. The method of the study was to collect date related to the sensibility study and to analyze it focusing on its details. The date was collected from researches published on the website since the establishment of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and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and selected at the keyword search comer. The data was extracted under keywords of research object, research purpose, research method, and analysis method. And then it was quantified with HAYASH lll program and used for analyses according to its pattern and feature. The study shows that nowadays categories representing the current status and trend of the sensibility studies in space consist of the environment, the human, and the space. The contemporary study for sensibility puts the importance on a object and a subject of the study like the environment harmonized with human and space, the humans the subject that essentially uses the spate, and the space for the architecture and the interior that puts human in. Accordingly, the study for human sensibility should develop into the study for the design focused on the intangible relationship such as 'information', 'elements for space design', 'sensibility' beyond the existing tangible categories of environment, human, and space. In addition, in the method ways of study and analysis, those studies for the sensible relationship are required to develop into new types of study applying research methods of various studies beyond the traditional border between human studies, social science, and natural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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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복합적이고 굉, 범위한 감성의 의미적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에 있어서의 감성적 연구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한키워드 검색조사를 실시한다. 본 연구에 있어서의 '감성'은 단어적인 의미로으「포괄적 '감성'을 키워드로 사용하며 이는 공간연구에 있어서 '감성'의 위치와 쓰임새를 다양한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고찰하고자 하는데 그 이유가 있다.
이는 감성연구에 있어서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적 위상을 가늠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앞으로 공간학계가 진행해 나아가야 할 감성적 연구의 현실적인 문제점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배경으로 인간에게 가장 가깝고 밀접한 환경, 인간생활의 그릇, 즉 인간과 상호 영향력이 매우 큰 영역인 공간에 있어서 오늘날의 감성적 연구의 위치와 그 경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경향파악을 통하여 본 연구는 공간에 있어서 감성 연구의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그 가치와 중요성의 확인을 통하여 앞으로의 한국 감성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안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절에서는 감성관련논문자료로부터 수집한 항목별 키워드들 사이의 관계성을 알아보고 이들 논문의 비슷한 성향에 있는 유형화와 유형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량화M류와 군집분석을 실시한다. 이에 구체적인 내용과 순서는 다음과 같다.
그러나 이러한 정성적인 특징의 데이터 정리는 극히 평면적인 해석으로, 연구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그 관계성을 입체적으로 파악하는 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간분야에 있어서 감성적 연구의 경향을 정량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보다 입체적인 분석으로의 미래 감성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한다.
가설 설정
.emotion은 생리적, 신체적, 인지적 반응 특성을 가지며, 보통 단시간의 강렬하고 제한적이다. 이에 비해 mood는 좀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특성을 갖는다.
제안 방법
(3) 논제와 초록, 본문내용이해를 통해 감성연구 경향에 유효하다고 생각되는 논문을 2차선별 한다.
(4) 선별 된 논문에 게제 된 키워드와 함께 논문의 내용 이해를 통해 연구대상, 연구목적, 연구수법, 분석방법의 각 분석 항목별 키워드를 추출, 정리 한다.
(5) 이렇게 구하여진 정성적인 데이터로서의 키워드는 수량화田류를 사용하여 정량화하며, 정량화 된 키워드가 갖는 구조를 도식화하여 그 의미를 해석한다.
(6) 항목별 키워드가 갖는 구조의 의미를 이용하여 감성관련 연구 논문의 군집분석을 실시하고, 각 연구유형의 특성과 경향을 파악한다. 지금까지의 공간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경향을 분석한 다양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문헌조사를 통한 정성적 자료정리를 바탕으로 접근하고 있다.
건 이상인 키워드를 대상으로 하여 최종적으로 29종류의 키워드를 추출하였으며, 키워드 건수를 분류한 내용은와 같다.
내용분석을 통해 구해진 항복별 정성데이터, 즉 카테고리별 적용여부를 *0 / 1'의 매트릭스<표 3>로 작성하여 수량화이류분석을 통한 데이터의 정량화를 실행한다. 그리고 수량화이류분석을 통해 구해진 정량화 데이터, 즉 카테고리좌표(각 키워드의 좌표)와 샘플좌표(각 논문의 좌표)를 이용한 군집분석으로 논문을 유형화하며 그 특성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에 이용한 도구는 SPSS windowl2.
7%의 제 3축을 Z축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카테고리 스코어 공간분포도의 각 축이 가지는 의미를 분석하여 연구논문의 경향에 관한 구조화 분석을 실행하였다.
내용분석을 통해 구해진 항복별 정성데이터, 즉 카테고리별 적용여부를 *0 / 1'의 매트릭스로 작성하여 수량화이류분석을 통한 데이터의 정량화를 실행한다.
수량화in류0는 수량화이론의 한 종류로 외적기준을 갖지않는 데이터를 구조화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의 바탕이 되는 데이터, 즉 논문내용분석을 통하여 구해진 정성데이터를 수량화하여 그 관계를 도식으로 제시해주어 각 논문이 어떤 키워드와 대응하고 있는지의 이해를 도와준다.
수량화m류를 사용하여 정성데이터를 정량화 시키고, 그 관계를 도식으로 제시하여 각 논문이 해당하는 키워드, 즉 카테고리들 간의 대응관계를 이해하는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량화ni류의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카테고리 스코어(키워드) 공간분포도를 작성하여 축의 의미해석을 시도하였다.<그림 3>은 X축과 Y축의 카테고리 스코어를 이용하여 작성한 공간분포도이고, <그림 4>는 X축과 Z축의 카테고리 스코어를 이용하여 작성한 공간분포도이다.
오늘날 감성적 연구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키워드의 구조화분석을 실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논문의 유형별 특성과 이에 따른 감성의 적용 비교를 통해 공간분야에있어서 감성적 연구의 경향을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감성'을 키워드로 각 학회 논문검색사이트의 키워드검색 (1)코너를 통해 자료를 수집 한다.
각 학회 웹사이트의 키워드검색 코너를 통해 수집한 논문자료 조사 결과 한국실내디자인학회(1996년-2007년) 474개, 대한 건축학회(1988년-2007년) 373개의 총847개가 수집되었다. 이 가운데 내용분석항목분류가 어려운 강연, 토의, 작품 자료는 제외하고, 논문집 자료와 연구목적 ■ 방법이 유사한 자료는 학술발표대회집을 제외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265편의 논문을 선별하였다.
감성관련 연구경향분석을 위하여 수집된 186편의 논문을 중심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논문에 게제 되어있는 키워드와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목적, 연구수법, 분석방법 등을 고려한 키워드 등의 총 140종류의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들 키워드를 대상으로 각 항목별 의미가 유사한 것은 서로 통합하고, 해당 건수가 10건 미만인 키워드는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이 가운데 내용분석항목분류가 어려운 강연, 토의, 작품 자료는 제외하고, 논문집 자료와 연구목적 ■ 방법이 유사한 자료는 학술발표대회집을 제외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265편의 논문을 선별하였다. 그리고 265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논제와 초록, 본문내용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실내디자인학회 137편, 대한 건축학회 49편의 총 1圈편의 논문을 최종적으로 참고하게되었다.
수량화류에 의한 계산 결과는와 같으며, 본 연구에서는 고유치 0.2248이상, 누적기여율 25.4%의 제3축까지를 대상으로 해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한국실내디자인학회와 대한건축학회의 창립 이후 발간 된 자료로서 각 학회의 웹사이트3)에 소장되어 있는 범위 로 한정 한다. 자료수집 은 키 워 드검 색코너를 이용한다.
이 가운데 내용분석항목분류가 어려운 강연, 토의, 작품 자료는 제외하고, 논문집 자료와 연구목적 ■ 방법이 유사한 자료는 학술발표대회집을 제외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265편의 논문을 선별하였다. 그리고 265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논제와 초록, 본문내용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실내디자인학회 137편, 대한 건축학회 49편의 총 1圈편의 논문을 최종적으로 참고하게되었다.
이론/모형
연구의 방법은 감성관련 연구 자료의 내용분석방법을 중심으로, 다차원 데이터 분석법을 사용한다. 다차원 데이터 분석법은 수량화HI류를 통한 군집분석을 이용하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료수집 은 키 워 드검 색코너를 이용한다. 연구의 방법은 감성관련 연구 자료의 내용분석방법을 중심으로, 다차원 데이터 분석법을 사용한다. 다차원 데이터 분석법은 수량화HI류를 통한 군집분석을 이용하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로 한정 한다. 자료수집 은 키 워 드검 색코너를 이용한다. 연구의 방법은 감성관련 연구 자료의 내용분석방법을 중심으로, 다차원 데이터 분석법을 사용한다.
성능/효과
(1) 건축공간 및 실내공간의 디자인현황분석을 통하여 디자인방법을 고찰하고, 디자인을 제안하는 전형적인 공간연구의 유형으로, 공간의 계획적인 배경과 디자인의도 등을 설명하기 위한 컨셉 개념으로의 감성을 사용하고 있다.
유효논문샘플을 대상으로 Ward's method 를 이용한 Dendrogram을 사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Cluster A, Cluster B, Cluster C, Cluster D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X, Y, Z 각 의미 축을 통한 유형별 특성분석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상과 같은 경향분석을 바탕으로 오늘날 공간에 있어서의 감성적 연구의 위치와 그 경향을 보여주는 카테고리를 환경과 인간, 그리고 공간으로 구분 할 수 있었다. 이에 현재의 감성연구는 인간과 공간을 아우르는 범주의 환경, 공간을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주체인 인간, 그리고 인간을 담는 건축 , 실내범주의 공간 등 감성적 연구의 대상이자 목적을 주로 유형적(有形 的) 가치에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그림 6>,
이에 건수 1。건 이상인 키워드를 대상으로 하여 최종적으로 29종류의 키워드를 추출하였으며, 키워드 건수를 분류한 내용은<표 2>와 같다. 키워드조사 분류결과를 내용분석 항목별로 살펴보면 감성관련연구논문의 주된 연구대상은 63건에 해당하는 공간디자인 사례 ■ 작품임을 알 수 있었고, 연구목적의 경우에는 디자인의 표현특성을 조사, 분석함에 목적을 두는 논문이 68건으로 가장 많았고, 연구수법은 사례조사방법이 149건, 연구의 분석방법은 173건의 정성적 분석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키워드조사를 통한 항목별 건수조사 결과는 어디까지나 2차원적 해석, 즉 수량적 조사결과로서 각 항목의 단편적인 우열을 따질 수는 있으나 전반적인 관계성분석에 따른 해석일 수는 없다.
후속연구
이에 기존의 환경 . 공간자극을 생리적 감각으로 반응하고 심리적 감각특성을 통해 해명하는 협의적인 의미로의 감성단계에서 확대하여 환경과 인간 사이의 관계성 디자인 즉, 인지적 차원(感性=心)으로의 감성개념을 적용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이러한 단계에서의 인간중심연구는 더욱 세분화된 분류를 통한 평가자의 동원이 요구되며, 연구 제시 공간 역시 보다 과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시 .
'환경' 이라는 유형적 가치 범주에 머무르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앞으로는 협의의 범주에서 확대되어, '감성디자인 = 환경과 인간 사이의 관계 , 정보디자인 = 인간과 공간 사이의 관계 , 공간요소디자인 = 환경과 공간 사이의 관계'라는 무형의 관계성 디자인측면에도 연구의 중심을 두고 발전해야 나아가야 하겠다.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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長町三生, 感性のおはなし,日本規格學會,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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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정, Excel VBA를 이용한 수량화 방법 III의 구현, 성신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04
정현원, 감성의 개념 및 어휘 체계 정립을 통한 공감각 디자인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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