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의 진료 서비스 공급 사슬 모델링을 위한 SCOR 모델의 적용
An Application of SCOR Model for Modeling a Service Supply Chain of a Hospital Treatment Service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1 no.4, 2008년, pp.10 - 20  

박경종 (광주대학교 경영학과) ,  오형술 (강원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application of Supply Chain Operations Reference (SCOR) model to make a Service Supply Chain(sSC) of a hospital treatment service. At first, we compare the service supply chain with the traditional supply chain. At second, we apply the SCOR model to a service supply chain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표 2>의 개념에 의하면 전통적인 공급 사슬 관리에 사용되는 방법들도 서비스 공급사슬 관리에 충분히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공급 사슬의 모델링에 사용되는 SCOR 모델을 서비스 산업의 공급 사슬모델링에 적용하고자 한다.
  • 그러나 미래의 산업은 앞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서비스 산업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어서 서비스 공급 사슬의 프로세스 분석에 대한 연구가 매우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COR 모델을 서비스 산업에 적용하고 그 가능성 및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를 서비스 공급자(전달자)와 수요자(고객)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프로세스 측면에서 이해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조 산업에서 주로 연구되고 있는 공급 사슬 관리의 이론을 서비스의 전달과정에 응용하여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 프로세스 설계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사전 연구로서 진행하였다.
  • 본 논문은 제조업과 같은 전통적인 산업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던 SCOR 모델을 서비스 공급 사슬 모델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의 완성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서비스의 제공으로 달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 에서 설명하는 병원의 공급 사슬을 대상으로 SCOR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에서 설명한 선택 진료 서비스를 실행하는 병원의 공급 사슬을 대상으로 SCOR 모델에서 제공한 참조 모델을 기준으로 수준 1부터 수준 3 까지를 적용하고, 서비스 산업에 SCOR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본다.
  • [ll]이 진행한 서비스수익 사슬의 모델 개발이다. 이 모델은 수익성, 고객 충성도, 서비스 가치를 종업원 만족도, 역량 생산성과 연결하는 관계를 제시하였다. Loveman[14]은 서비스 수익사슬을 은행을 대상으로 적용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예약된 정보에 따라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은 고객에게 문제가 발생하면 병원은 자문 보험사에 연락하여 병원과 고객 사이에서 합리적인 방안을 조언하도록 요청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병원 진료 서비스 프로세스에 현재까지는 보험사의 적극적인 개입 프로세스가 거의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보험사를 대상 프로세스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을 가정한다. 만약, 선택 진료 서비스를 요청한 고객과의 상담 과정에서 직접 병원에 올 수 없는 고객의 경우에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선택진료를 요청한 고객에 한하여 방문 선택 진료를 허용한다고 가정한다.
  • 그러나 일반적인 병원 진료 서비스 프로세스에 현재까지는 보험사의 적극적인 개입 프로세스가 거의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보험사를 대상 프로세스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을 가정한다. 만약, 선택 진료 서비스를 요청한 고객과의 상담 과정에서 직접 병원에 올 수 없는 고객의 경우에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선택진료를 요청한 고객에 한하여 방문 선택 진료를 허용한다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권오경; Supply Chain의 모델 및 평가, 파워포인트 파일, 2006 

  2. 김계수; "인터넷포털 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전략에 관 한 연구", 경영학연구, 31(1) : 191-210, 2002 

  3. 김유정, 이정석, 유종수, 한재민; "SCOR 방법론을 이용한 SCM 프로세스 평가에 관한 연구:H 기업 을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3(1) : 205-219, 2001 

  4. 백승익; "서비스사이언스 소개", IE 매거진, 14(1) : 10-14, 2007 

  5. 서비스경영연구회 역, 글로벌 시대의 서비스 경영, 한국맥그로우힐 : 4-5, 2006 

  6. 이민호, 박광태; "전자상거래에서 물류 서비스 품질 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12(4) : 237-253, 2002 

  7. 이성규; "공급사슬관리(SCM) 구축을 위한 새로운 SCOR 모형 및 구조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2001 

  8. 이호창; "SCM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주요 성공 요 인 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2000 

  9. Barnett, M. W. and Miller C. J.; "Analysis of The Virtual Enterprise Using Distributed Supply Chain Modeling and Simulation:An Application of e-SCOR," Proceedings of the 2000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 352-355, 2000 

  10. Decosta-Claro, I.; "The Performance of Material Management in Health Care Organiz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Planning Management, 17 : 69-85, 2002 

  11. Heskett, J. L., Sasser, W. E., and Schlesinger, L. A.; The Service Profit Chain:How Leading Companies Link Profit and Growth to Loyalty, Satisfaction and Value, Free Press, New York, 1997 

  12. IBM; Developing Supply Chains to support Service Operations, http://www.almaden.ibm.com/asr/SSME/cou rsematerials/, 2007 

  13. Jeffrey, W. H., Lin, E., and Pundoor, G.; "Supply Chain Simulation Modeling Using the Supply Chain Operations Reference Model," Proceedings of DETC 2003 ASME 2003 Design Engineering Technical Conferences and Computers and Information in Engineering Conference : 1-9, 2003 

  14. Loveman, G. W.; "Employee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Financial Performance: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Service Profit Chain in Retail Banking," Journal of Service Research, 1(1) : 18-31, 1998 

  15. Persson, F. and Araldi, M.; "The Development of a Dynamic Supply Chain Analysis Too-Integration of SCOR and Discrete Event 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doi:10.1016/j.ijpe. 2006.12.064, 2007 

  16. Rivard-Royer, H., Landry, S., and Beaulieu, M.; "Hybrid Stockless:A Case Study-Lessons for Health-Care Supply Chain Integ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and Production Management, 22(4) : 412-424, 2002 

  17. Supply-Chain, Council; SCOR Model 8.0, http://www. suuply-chain.org,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