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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철도 터널의 정량적 위험도 분석(QRA)을 위한 세부기준에 관한 고찰
Review on the detailed standards for Quantitative Risk Analysis in High Speed Railway Tunnels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18 no.6 = no.77, 2008년, pp.393 - 407  

최원일 (한국철도시설공단) ,  최정환 (한국철도시설공단) ,  문연오 ((주)유신코퍼레이션) ,  김선홍 ((주)유신코퍼레이션) ,  유호식 ((주)유신코퍼레이션)

초록

철도터널에서의 화재 등과 같은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시에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철도시설에 대한 안전기준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건설교통부(현 국토해양부)에서는 "철도시설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2005년 10월 27일)"과 "철도시설 안전세부기준(2006년 9월 22일)"을 고시하여 일반철도와 고속철도 터널에 적용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방재관련 법규는 터널 방재설비의 과다 및 과소 설계를 방지하기 위하여 5가지 주요시설물(방연문, 배연설비, 대피통로 접속부, 대피통로 간격, 연결송수관 설비)에 대하여 안전성 분석결과에 따라 설치하도록 하여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방패시설물의 합리적인 설치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안전성 분석방법은 기존 사고사례 및 자료를 토대로 화재강도, 가능한 시나리오, 사건발생 가능성, 사고영향, 사고발생확률 등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방법에 따라 안전성 분석 결과의 차이가 크므로 이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 터널 안전성 분석에 대하여 단계별로 세부적인 수행방법을 소개하였으며, 이를 참고하여 합리적인 범위 및 기준을 개발하는 데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otection of fire accident and to minimize danger of spreading the disaster. in railway tunnel, MCT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published "Rules about the Safety Standard of Railroad (2005.10.27)" and "The Detailed Safety Standard of Railroad (2006.9.22)". QRA(Quantitativ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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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철도 안전세부기준에서는 수행 단계별로 사회적 위험(Societal risk) 기준 화재 강도(Heat release rate), 사고확률(frequency) 산정, FED (Fractional Effective Dose) 평가에 대한 적용 방법이 미제시 되어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세부수행방법을 검토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철도시설 안전세부기준의 단계별 수행절차를 토대로 고속철도터널에서의 안전성 분석 세부수행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 방재 시설 계획의 적정성 검토를 위해 수행되는 정량적 위험도 분석의 딘계별 문제점 및 이에 대한 세부분석방안에 대하여 제안하였으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규칙 및 기준의 특징은 표 2에서와 같이 주요 방재 시설을 안전성분석 결과에 따라 설치하도록 하여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는 방재 시설에 대하여 합리적인 설치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그러나, 안정성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세부기준의 미비로 인하여 안전성 분석 결과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현행 관련법규에서 정하지 못한 정량적 안정성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세부 분석방안의 제시가 필요하다.

가설 설정

  • 2로 적용한다. 기관차 화재 감지 분기 비율은 설치된 6.5 kg ABC 소화기의 유류 화재 소화 능력이 10단위이므로 적어도 10단위의 유류 화재를 소화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10단위 능력 시험 시의 가솔린 화재 테스트 면적이 2 m2 이며, 가솔린 채움 높이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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