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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터널 정량적 위험도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Quantitative Risk Analysis in Railway Tunnel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11 Nov. 10, 2011년, pp.502 - 505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유지오 (신흥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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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터널 방재관련 법규에는 정량적 위험성 분석을 수행하여 주요한 방재시설의 설치 여부 및 규모를 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위험성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 기준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이 없어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터널의 정량적 위험도 평가 사례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서 철도터널 방재시설의 위험도 감소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정량적 위험도 평가사례분석 결과 Risk Index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터널의 경사도로 분석되었으며, 방재설비 중 대피통로와 배연설비가 위험도 저감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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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수행되어진 국내 철도터널의 정량적 위험도 평가 사례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서 제연설비 및 대피시설의 위험도 감소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 위험도 평가를 통한 방재시설의 적정규모를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철도터널 위험도 평가결과 분석 및 제연설비 및 대피시설의 위험도 감소효과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제연설비 및 대피서설의 위험도 감소효과를 평가하고자 최근 수행되어진 국내 철도터널의 정량적 위험도 평가 사례를 방재설비 및 설계인자에 따라 구분하여 표 2와 같이 분석하였다.
  • 최근 들어 철도 터널의 화재안전성 재고를 위하여 화재시의 연기확산 및 승객의 피난대피 해석을 수행하고 연기확산에 따른 터널 내 대피승객의 사망위험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노력이 산학연 모두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터널 내 화재시의 위험도 수준을 평가함으로써 기존 방재시설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고, 터널별 방재시설 보강계획을 수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각종 방재시설은 터널 내 안전수준을 높여주어 이용자의 생명을 확실히 보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공사비 증가에 따른 경제적인 문제가 대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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