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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서비스 개선을 위한 버스몰림지표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Bus Bunching Indices for Bus Service Improvemen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7 no.6, 2008년, pp.1 - 11  

김은경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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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는 개인교통수단에 비해 대량수송이 가능한 경제적, 친환경적 교통수단으로 인식되면서 서비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BMS(Bus Management Systems)와 같은 첨단대중교통체계의 수립은 버스운행에 대한 효율적 관리를 통한 운행서비스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 버스운행관리는 대부분 정시배차와 같은 정시성과 관련한 신뢰성 관리에 초점을 두고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류장에서 버스몰림 운행관리의 필요성과 몰림현상에 대해 설명하고 정차면수 기준과 평균버스도착율을 기준으로 한 2가지 유형의 버스몰림지표를 개발하였다. 버스몰림지표는 서울시 교통정보서비스 (TOPIS, Transportation & Information Service)의 BMS 버스운행이력 자료를 이용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인 도봉미아로와 일반차로인 통일의주로에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도심에 가까운 정류소가 외곽의 정류소에 비해 몰림운행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간대별로는 오전 첨두시간대에 버스몰림이 심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버스정시성 지표와 비교함으로서 보완지표로서 활용성을 제시하였다. 중앙전용차로와 일반차로의 몰림운행 비교를 통한 중앙전용차로의 확대시 참고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며, 정차면수(Number of Berth)와 같은 버스정류소 규모 및 노선배치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bus is realized by economical, environmental transportation that is available mass transport than car, various policy for improvement of services is achieved. As innovative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like BMS (Bus Management System) have established, it is possible to manage bus service effi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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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몰림 운행이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버스 몰림 운행 지표를 개발하여 실제 적용함으로서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버스서비스 개선을 위한 효율적 운행관리지표로 정책에 활용되고자 한다.
  • 한다. 또한 버스서비스 개선을 위한 효율적 운행관리지표로 정책에 활용되고자 한다.
  • 버스정시성 지표와 비교함으로서 정시성만으로 가늠할 수 없는 정류소에 있어 버스운행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보완지표로서 활용성을 제시하였다. 중앙전용차로와 일반차로의 버스몰림율을 비교함으로서 중앙전용차로의 확대시 참고자료로의 활용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몰림지표의 다양한 활용성 측면을 살펴보았다. 버스정시성 지표와 비교함으로서 정시성만으로 가늠할 수 없는 정류소에 있어 버스운행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보완지표로서 활용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버스몰림운행에 대한 정량적 지표를 개발함으로서 기존 버스관리지표와 더불어 효율적 운행관리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 버스 서비스 및 운행지표관련 문헌 및 기존연구를 고찰함으로서 한계점과 시사점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류소에서 버스몰림 운행관리의 필요성과 몰림현상에 대해 설명하고 정차면수 기준과 평균버스도착율을 기준으로 한 2가지 유형의 버스몰림지표를 개발하였다. 버스몰림지표는 서울시 교통정보서비스(TOPIS, Transportation & Information Service)의 BMS 버스운행이력 자료를 이용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인 도봉미아로와 가로변전용차로 및 일반 차로인 통일의주로에 적용하였다.
  • 한 정류소에서의 예를 확대하여 여러 정류장에 대한 가상의 버스운행 시공도를 통해 알아보자. <그림 2>는 가상의 4개 노선버스가 정류소 1에서 정류소 4까지 이동하는 주행궤적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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