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류상품 소비에 있어서 가격수용성의 상호관련변수
Correlates of Price Acceptability of Apparel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0 no.3, 2008년, pp.127 - 136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focus of the study resides in antecedents of price acceptability. Levels of acceptable price may be related to the consumers' perception on reasonable or expected price. Price acceptability is known to have several psychological antecedents. One of the antecedents to price acceptability re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가격평가의 기준으로 작용하여 구매 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한 영항을 줄 것으로 보이는 가격수용성이라는 변인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상호 관련이되는 선행변인으로 소비자들의 가격의식성과할인지향성 그리고 제품 관여를 보았다. 높은 가격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는 우수한 품질을 연상한다는 내용에 착안하여 소비자들의 의류제품 가격-품질 추론 성향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였다.
  •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격관련변인의 관계를 가격수용성이라는 변인을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이를 모델검증을 형식을 통하여 의류구매 행동에 적용시켜보고자 한다. 의류제품의 여러 가지 속성 중의 하나인 가격에 소비자들은 깊게 관여할 것으로 보이며, 또한 다른 제품군의 판매와 소비와는 다른 양상을 가지는 의류상 품의 구매결정이라는 특수한상황에서 의류상품의 가격 수용성 개념을 이론적으로 파악하고, 설정된 요인들이 어떠한 상호관계에 바탕을 두고 수용성에 영향을 주는가를살펴보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격관련변인의 관계를 가격수용성이라는 변인을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이를 모델검증을 형식을 통하여 의류구매 행동에 적용시켜보고자 한다. 의류제품의 여러 가지 속성 중의 하나인 가격에 소비자들은 깊게 관여할 것으로 보이며, 또한 다른 제품군의 판매와 소비와는 다른 양상을 가지는 의류상 품의 구매결정이라는 특수한상황에서 의류상품의 가격 수용성 개념을 이론적으로 파악하고, 설정된 요인들이 어떠한 상호관계에 바탕을 두고 수용성에 영향을 주는가를살펴보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특별히 의류상품 가격수용성의 가장 큰 영향변인으로 가격-품질 추론, 소비자 가격 의식성, 세일/쿠폰지향성, 의복관여 등을 선정하여 그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의류상 품의 가격 수용성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체계성을 부여하는 데에도 기여할것으로 본다. 최종적으로 가격이라는 매개체로소비자들과 거래를 하고 이윤을 창출하여야하는 패션 유통업자에게 본 연구는 소비자의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바람직한 가격전략 혹은 준거가격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의류제품의 여러 가지 속성 중의 하나인 가격에 소비자들은 깊게 관여할 것으로 보이며, 또한 다른 제품군의 판매와 소비와는 다른 양상을 가지는 의류상 품의 구매결정이라는 특수한상황에서 의류상품의 가격 수용성 개념을 이론적으로 파악하고, 설정된 요인들이 어떠한 상호관계에 바탕을 두고 수용성에 영향을 주는가를살펴보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특별히 의류상품 가격수용성의 가장 큰 영향변인으로 가격-품질 추론, 소비자 가격 의식성, 세일/쿠폰지향성, 의복관여 등을 선정하여 그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 및 내용, 특히 실증적 연구는 단순하고 기초적일 수 있으나 연구결과는연구자들에게 있어서는 복잡한 가격관련변인의상호관련성을 규명하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