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Ubiquitous Based Learning (UBL) 을 이용한 패션과 소비자 행동 수업에 관한 고찰
The Effects of Ubiquitous Based Learning on the fashion and consumer behavior cours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6 no.2, 2012년, pp.1 - 11  

이승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UBL (Ubiquitous basedlearning) on fashion and consumer behavior course. Thirty-one undergraduate university students completed a 15-week capstone course in a clothing and textiles department. About sixteen percent students were majoring in lib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수업의 특성상 참여한 학생들의 언어로 그들의 경험을 전달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판단되어 학습자들의 표현대로 나타내고자 하였다. UBL 수업이 패션공부에 좋은 점, UBL 수업이 다른 수업과의 차이 점, UBL 수업이 패션 트렌드를 읽는데 좋은 점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UBL (Ubiquitous Based Learning)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고, 이러한 수업에 참여한 경험이 거의 없어 기대감과 더불어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 의류학 전공 관련 이론수업에 UBL 방식을 적용한 사례의 연구 논문은 미미하며, 주로 유비쿼터스 캠퍼스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유비쿼터스 러닝 시스템, 이 러닝 (E-Learning) 모델, 유비쿼터스 기반 교수, 학습 모델 등의 선행 연구가 있다. 그러므로 본 선행연구는 다른 수업과 연관된 UBL 수업 관련 논문의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UBL의 특성과 도출 결과 등을 토대로 조사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패션과 소비자 행동” 이라는 교과목에서도 나타나듯이 대중에 의해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과 소비자 행동을 다루어야 하는 과목의 특성상 현재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 있는 소비자의 상황을 이해 하는데 효과적인 학습 방법의 적용이 필요 하다고 사료되어 유비쿼터스 (Ubiquitous)와의 만남을 통하여 학습자의 주변 환경과 소비자의 환경에 가까이 하려는 교수자의 노력을 보여주고자 하며, 새로운 교육-학습 방식의 시도로 교수자- 학습자 모두 윈 윈 하는 방법을 모색 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새로운 교수법을 개발, 적용하고자 하는 교수자에게 정보제공의 기회가 되리라 사료된다.
  • 소셜 네트워크, 소셜 미디어, 페이스 북 등 다양한 인터넷 환경이 주는 새로운 형태의 수업을 경험해 봄으로써 전통적인 강의 형식이 아닌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 하였다고 하는데 이 논문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의류학 전공 관련 패션과 소비자 행동이라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을 이해 하는데 UBL 방식을 적용한 사례의 연구 논문은 극히 미미하므로 이 논문을 통하여 의류학 전공 수업의 다양한 접근을 시도 해 봄으로써 다양한 수업 방식을 이용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창의성을 유발하는 수업 방식을 시도하고자 하는 교수 자에게 정보 제공의 효과를 가지는데 또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UBL 수업과 관련하여 학습자들에게 UBL 수업을 시작할 때와 수업을 마칠 때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나타낸 것이다. 수업의 특성상 참여한 학생들의 언어로 그들의 경험을 전달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판단되어 학습자들의 표현대로 나타내고자 하였다. UBL 수업이 패션공부에 좋은 점, UBL 수업이 다른 수업과의 차이 점, UBL 수업이 패션 트렌드를 읽는데 좋은 점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 연구문제 1: 정보수집능력의 향상이 UBL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의사표현 능력의 향상이 UBL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UBL 수업이 기존 수업과 차별화 되는 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본다.
  • 유비쿼터스 수업은 주로 인터넷 매체를 사용하므로 강의실 또한 일반 강의실과 차별화 되어야 학습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으므로, 강의실의 구성은 팀 별 작업이 가능한 구조로 책상마다 인터넷이 가능한 노트북 PC가 장착 되어 있으며, 개별 마이크 등의 다양한 기기가 장착되어 차별화되는 학습환경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교수자의 테이블 또한 다양한 프리젠테이션을 보여 줄 수 있는 최신 기자재로 구비되어 교수자, 학습자 모두 기존의 강의실과 차별화 되는 환경에 노출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 연구문제 2: 의사표현 능력의 향상이 UBL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정보수집능력의 향상이 UBL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Learning은 무엇인가? U-Learning (유비쿼터스 학습)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으며, 유. 무선을 가리지 않고 언제나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한다는 뜻의 “Ubiquitous”와 교육의 ‘Learning” 을 합한 신조어 이다1). 이는 또한 컴퓨터 모니터를 활용하여 강의를 수강하는 보편적인 E-Learning 형태에서 더 나아가 이동 중에도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학습하는 디지털 시대 대학생들(Digital Natives)의 새로운 학습 방법으로 이 방법은 I pod, I pad,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 UMPC(Ultra Mobile PC), 휴대폰 등 각종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동영상 강좌 등)를 대학생들이 즐기게 되면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2).
유비쿼터스란?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유비쿼터스학습 수업을 위한 적정 학생 수는 20명 이내가 가장 적절하다고 보여지는 이유는? UBL 수업을 위한 적정 학생 수는 20명 이내가 가장 적절하다고 보여지는데, 그 이유는 첫째, 발표 수업이므로 4개조의 편성이 학습자들에게 발표시간 및 발표 전 대기시간 등을 고려하여 적정하다고 보여지며, 둘째, 인원이 많아질수록 UBL을 적용하는 효과는 감소된다고 보여지며, 셋째, 절대평가가 가능한 인원이라는 점에 있다. 이러한 세 가지 UBL 참여 학습자의 적정인원에 대한 질적인 면의 고려로 인하여 양적인 연구의 제한 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KERIS 이슈 리포트(2005), U-러닝의 이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 pp.11-12. 

  2. 유평준(2009), 숙명여자대학교 교수 학습센터 UBL (Ubiquitos Based Learning) 워크숍, p.4. 

  3. "유비쿼터스", (2010. 10. 19), 네이버 백과사전자료 검색일 2011. 8. 5, 자료출처 http://100.naver.com/100.nhn?docid770800 

  4. "E-learning, M-learning, U-learning", (2008. 6. 10), 자료검색일 2011. 12. 12, 자료출처 http://cylee.egloos.com/449890 

  5. "교육의 혁신 e-learning 개념 및 동향", (2010. 6. 8), 자료 검색일 2011. 12. 13, 자료출처 http://neolearning.blogspot.com/2010/06/glossary-e-learning-m-learning-u.html 

  6. Ajjan, H., & Hartshorne, R. (2008), Investigating faculty decisions to adopt Web 2.0 technologies: Theory and empirial test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1(2), pp.71-80. 

  7. Kotler, P., & Armstrong, G. (2008),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 Hall: New Jersey, p. 21. 

  8. 이지현, 이승희(2011), 패션 브랜드 커뮤니티와 동영상 UCC 소셜 미디어 참여행동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5(8), pp.877-889. 

  9. "잡스 같은 인재 키워라, 대학 전공 '융.복합' 바람", (2012. 2. 29), 자료검색일 2012. 6. 12, 자료출처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22855191 

  10. 이승희(2009), PBL을 이용한 의상학과 이론수업방식에 관한 고찰, 패션비즈니스, 13(5), pp.93-101. 

  11. 후쿠다 세이지(2007), 핀란드 교실혁명, 서울. 비아북, p.13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