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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공학에서 한계변형률 개념의 공학적 의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ngineering meanings of the critical strain concept in tunnelling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0 no.2, 2008년, pp.129 - 137  

박시현 (한국시설안전공단) ,  신용석 (한국시설안전공단) ,  배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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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터널을 굴착중인 시공현장에서, 변위계측치를 이용하여 터널의 안정성을 신속하고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기법 개발에 관한 것이다. 국내외 터널시공현장에는 시공관리 기준치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리기준치들은 그 근거가 불명확하며 시공현장마다 일관적인 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시공관리기준의 합리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한계변형률 개념을 새롭게 도입하였다. 그리고 한계변형률 개념에 대한 공학적 의미에 대한 상세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기존 연구자들에 의해 적용된 한계변형률 개념의 터널안정성 평가방법에 대한 공학적 타당성을 이론해석적인 방법으로 검토하였다. 이어서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터널굴착시 발생한 굴착면의 변위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기존의 평가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한계변형률 개념에 의한 터널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상용프로그램에 의해 획득한 굴착면 변위를 입력치로 하여 터널주변지반의 변형률을 수치역해석 기법으로 산정한 후, 이를 이용하여 한계변형률 개념에 의한 터널안정성 평가를 추가로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한계변형률 개념을 활용함으로써 굴착중인 터널에 대하여 터널안정성을 신속하고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ends to develop an assesment technique for the rapid and quantitative evaluation of tunnel safety during tunnel excavation by using displacement measurements. Control criteria for the field measurements are provided at tunnel construction sites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However,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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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영국터널협회(BTS, 2004)에서 최근 새롭게 개정된 Tunnel lining design guide의 Critical strain(한계변형률) 개념을 터널시공에 활용하기 위한 공학적 의미에 대해서 재조명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한계변형률 개념의 정의와 한계변형률이 가지는 공학적 의미에 대해 상세한 고찰을 실시하였다. 이어서, 지중 응력이 작용하는 지반에 무지보 원형터널을 모델링하여 탄성, 탄소성지반에 대한 FEM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로 얻어진 터널굴착변위를 이용하여 변형률을 산정한 다음 이를 한계변형률 개념으로 평가하였다.
  • 변형률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천단변위를 이용하는 간이법과 해석 모듈을 이용하는 수치해석 기법을 각각 적용하였다. 연구는 한계변형률 개념의 공학적 활용성과 시공 현장 실무에 대한 활용 가능성에 대해 검토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영국터널협회에서 최근 새롭게 추가된 Critical strain 개념을 터널시공 실무에 활용하기 위하여 한계변형률 개념의 공학적인 의미와 그 특성에 대하여 검토한 것이다. 다음은 본 연구의 결론을 정리한 것이다
  • 이 방법은 이미 앞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실무에 적용되었던 방법이다. 여기서는, 탄성 및 탄 소성 지반에 대해 상용 FEM 프로그램에 의한 결과를 이용하여 새롭게 평가하고자 한다. 표 3은 앞에서 수행한 결과인 천단변위(표 2의 A점 Y 변위)를 이용하여 구한 변형률을 나타낸 것이다.

가설 설정

  • 지반의 초기 응력조건은 ^=0.49 MPa, (σy=1.03 MPa, txv=0.2 MPa로 해석영역 전체에 걸쳐, 응력이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연직응력을 토피압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가정하면, 약 40~50 m 정도의 토피고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 또한 전단응력을 고려한 것은 지표면의 경사 등을 반영하여 보다 실제적인 지반조건에 가깝게 재현하기 위함이다 해석영역은 표 1에서와 같은 지반물성치를 사용하였으며, 풍화토지반과 연암지반에 대해 각각 검토하였다. 터널직경은 10 이로 가정하였으며, 탄성 지반 및 탄소성지반에 대하여 굴착 후 무지보 상태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을 수행한 후 천단부(A점)와 측벽 부(B점과 C점)에서의 굴착변위를 표 2에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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