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조절(汗調節) 혈위(穴位) 합곡(合谷) 복류(復溜)의 보사(補瀉)에 따른 침자(鍼刺)가 지한(止汗)에 미치는 영향(影響)
The effect of acupuncture using tonification and sedation manipulation at LI4(Hegu) and KI7(Fuliu) on the control of sweating 원문보기

경락경혈학회지= Korean journal of acupuncture, v.25 no.4, 2008년, pp.133 - 145  

송민선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간호학과) ,  최찬헌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윤대환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경락경혈학교실) ,  김지현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  나창수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경락경혈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he effectiveness of acupuncture using the tonification & sedation manipulation for LI4(Hegu) and KI7(Fuliu) which was known to promote sweating for lack sweating and inhibit for excessive sweating. Methods :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60 peop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통적인 鍼刺의 補瀉法을 규명하고 그 효용성을 밝히는 연구는 매우 어려운 분야로 여겨지고 있으며, 補瀉法 연구를 위해서는 비교적 적용 모델이 단순해야 하고, 적용 補瀉法이 또한 단순해야 하며, 효과를 판정 하기 위한 지표 또한 간단하고 분명한 것이 요구되는 바, 본 연구에서는 鍼刺補瀉法의 효용성 규명을 위하여 비교적 간단한 혈위 구성이면서 역대로 다수 언급된 치법인 汗調節을 위한 合谷, 復溜 穴位의 汗 調節 효과가 補瀉法에 따라 유효성이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汗 調節 穴位인 合谷, 復溜의 배합에 관하여 『鍼灸大成』 6)에서 “多汗, 先瀉合谷, 次補復溜.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은 무엇으로서 체온을 일정하게 조절하는 생리적인 체계를 가지고 있는가? 많은 포유류는 체내, 외부의 온도 변화에 대하여 심부온을 1℃ 이내로 조절하며, 다양한 포유류의 정상적인 체온은 비슷한 상태이다21). 인간 역시 항온 동물로서 체온을 일정하게 조절하는 생리적인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汗은 그 중의 한 방법으로서 汗이 氣化할 때 신체로부터 열을 빼앗기 때문에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한다22).
迎隨補瀉는靈樞·九鍼十二原篇에서 무엇이라 했는가? 迎隨補瀉는 『靈樞·九鍼十二原篇』 4)에서 “迎而奪之, 惡得無虛, 追而濟之, 惡得無實”이라 하였고, 『靈樞·終始篇』 4)에서 “瀉者迎之, 補者隨之, 知迎和隨, 氣可令和” 라 하였으며,『難經·七十二難』 5)에서는 “所謂迎隨者知營衛之流行 經脈之往來也, 隨氣逆順而取之故曰 迎隨”라 하였고, 『鍼灸大成·楊氏補瀉篇』 6)에서는 “得氣以鍼頭逆氣經絡之所來 動而伸之 卽是迎, 以鍼頭順氣經脈之所往, 推而內之 卽是隨”라 하여 경락 순행 방향으로 鍼尖이 向하면 補法이고, 경락 반대 방향으로 鍼尖이 向하면 瀉法이라는 것에 근거한 것으로 氣血의 운행을 推進하는 것이 補의 작용이고, 氣血의 운행을 억제하는 것이 瀉 의 작용이라고 인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