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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바스 접근방법이 정신지체 아동의 균형 및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단일사례연구
The Effect of the Bobath Approach on Balance and Motor Ability in Mentally Retarded Child 원문보기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Science, v.15 no.2, 2008년, pp.79 - 86  

노효련 (영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a practical method of medical treatment to improve the balance and motor ability of the mentally retarded child with a single mentally retarded child-subject. Methods: The subject of the study was a 39-month-old mentally retarded female. This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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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여러 가지 인지적, 근골격계의 복합적인 문제로 운동발달 지연을 나타내는 정신지체 아동에게 보바스 치료법을 적용한 단일사례연구로서 운동 발달과 균형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정신지체 아동에게 보바스 접근법에 근거한 치료를 적용하여 운동능력 향상과 균형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설계는 개별 실험 연구방법으로 기초선 2주 동안에는 치료는 하지 않고 보호자 면담과 대동작 기능 평가와 아동균형척도 평가를 실시하였고 치료 기간 동안에는 보바스 접근법에 근거한 치료를 주 2회 24기 실시하였다.
  • 대동작 기능평가는 치료의 결과 또는 시간경과에 따른 운동수준(motor status)의 변화를 측정하고, 운동수준을 기록하기 위해 발달된 도구로 아동의 운동기능(motor function)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Damiano와 Abel, 1996). 이 평가는 아동이 항목을 어떻게 잘 행하는가보다는 얼마나 많이 완수하는가를 평가한다. 대동작은 5개 영역, A(눕기와 뒤집기), B(앉기), C(네발기기와 무릎서기), D(서기), E(걷기, 달리기, 도약)로 나누어지며, 88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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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정신지체협회에 의하면 정신지체는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2002)에 의하면 정신지체는 지능지수가 70에서 75이하이며 의사소통, 자기 관리능력, 가정생활에서의 적응, 사회성발달기술의 습득, 지역사회의 적응,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학업 습득능력, 여가이용, 직업기술 습득의 10개 영역 중 2 개 이상의 영역에서 유의한 장애가 있으며, 18세 이전에 발현되면 정신지체로 정의하였다(Batshaw, 1998; Schalock, 1994).
정신지체아는 어떤 장애를 말하는가? 정신지체아는 신체 각 부위의 근육군 간의 부드러운 조절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관절 내 인대의 느슨함, 낮은 근긴장도 및 자세조절능력의 부족으로 동작이 서툴고 어눌하여 움직임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는 신체협응운동 장애를 나타낸다(김영록, 2005. Shumway-Cook와 Woollacott, 1985).
대동작 기능평가는 무엇을 평가하는가? 대동작 기능평가는 치료의 결과 또는 시간경과에 따른 운동수준(motor status)의 변화를 측정하고, 운동수준을 기록하기 위해 발달된 도구로 아동의 운동기능(motor function)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Damiano와 Abel, 1996). 이 평가는 아동이 항목을 어떻게 잘 행하는가보다는 얼마나 많이 완수하는가를 평가한다. 대동작은 5개 영역, A(눕기와 뒤집기), B(앉기), C(네발기기와 무릎서기), D(서기), E(걷기, 달리기, 도약)로 나누어지며, 88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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