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Science, v.15 no.2, 2008년, pp.79 - 86
노효련 (영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a practical method of medical treatment to improve the balance and motor ability of the mentally retarded child with a single mentally retarded child-subject. Methods: The subject of the study was a 39-month-old mentally retarded female. This stu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정신지체협회에 의하면 정신지체는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2002)에 의하면 정신지체는 지능지수가 70에서 75이하이며 의사소통, 자기 관리능력, 가정생활에서의 적응, 사회성발달기술의 습득, 지역사회의 적응,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학업 습득능력, 여가이용, 직업기술 습득의 10개 영역 중 2 개 이상의 영역에서 유의한 장애가 있으며, 18세 이전에 발현되면 정신지체로 정의하였다(Batshaw, 1998; Schalock, 1994). | |
정신지체아는 어떤 장애를 말하는가? | 정신지체아는 신체 각 부위의 근육군 간의 부드러운 조절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관절 내 인대의 느슨함, 낮은 근긴장도 및 자세조절능력의 부족으로 동작이 서툴고 어눌하여 움직임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는 신체협응운동 장애를 나타낸다(김영록, 2005. Shumway-Cook와 Woollacott, 1985). | |
대동작 기능평가는 무엇을 평가하는가? | 대동작 기능평가는 치료의 결과 또는 시간경과에 따른 운동수준(motor status)의 변화를 측정하고, 운동수준을 기록하기 위해 발달된 도구로 아동의 운동기능(motor function)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Damiano와 Abel, 1996). 이 평가는 아동이 항목을 어떻게 잘 행하는가보다는 얼마나 많이 완수하는가를 평가한다. 대동작은 5개 영역, A(눕기와 뒤집기), B(앉기), C(네발기기와 무릎서기), D(서기), E(걷기, 달리기, 도약)로 나누어지며, 88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