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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사각형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An Analysis on Teaching Quadrilateral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1 no.2 = no.22, 2008년, pp.141 - 159  

김현정 (서울원묵초등학교) ,  강완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수학 교육에서 도형은 기하학의 기초 개념을 소개하는 중요한 개념이 된다. 교과서가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수학적 지식을 변환시켜 놓은 지식의 전달 매체라고 할 때 도형의 내용 중에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사각형의 지도 내용은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고 교수학적 원리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1차 교육과정 교과서와 2차 교육과정 교과서는 교수학적으로 덜 구조화되어 단순한 모양 소개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3차 교육과정 교과서는 새 수학의 영향으로 학문적 체계를 갖추어 포함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4차에서 6차 교육과정 교과서에서는 학문적 체계에 따라 지도 내용을 제시하였고, 도형의 성질 지도에 초점을 맞추었다. 7차 교육과정 교과서는 실생활과의 연계성을 강조하였고, 학생들이 지식을 구성하는 기회의 제공을 많이 다루고 있다. 학생들의 유의미한 학습을 위해 이러한 변화에 대한 시사점을 교실 현장과 교과서의 제작에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d to delve into how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deal with the quadrilaterals from a view of Didactic Transposition Theory. Concerning the instruction period and order, we have concluded the following: First, the instruction period and order of quadrilaterals were sys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적 변환에선 가르칠 지식의 출현이 교수학적 의도에 의존하는데 이에 따라서 해야 하는 것은? 교수학적 변환에서는 가르칠 지식의 출현이 교수학적 의도에 의존한다. 따라서 가르칠 지식을 둘러싼 교수학적 환경은 처음부터 바꾸어지거나 재조성 되어야 한다. 지식은 인식론적 투자와 거부의 순환을 통해 전달되고 구성되므로, 배워야 할 지식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론적 투자와 거부를 용이하게 해주는 것은 교수학적 변환에 있어서 환경 재조성의 기본 원칙이다.
수학 교육에서 도형은 무엇을 소개하는 중요한 개념인가? 수학 교육에서 도형은 기하학의 기초 개념을 소개하는 중요한 개념이 된다. 교과서가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수학적 지식을 변환시켜 놓은 지식의 전달 매체라고 할때 도형의 내용 중에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사각형의 지도 내용은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고 교수학적 원리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수학의 한 분야인 기하란? 수학은 물리적 대상으로부터 이상화 · 추상화한 개념을 나타내기 위해 합의된 기호 체계이고, 수학의 한 분야인 기하는 인류가 공간과 관련하여 발견한 수학적 진리를 체계화하여 발전시켜 온 학문체계이다. 실제로 학생들은 점, 선, 면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하의 공간속에서 그것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며 체험을 하게 되며 체험을 통하여 여러 가지 도형의 특징들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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